[국내논문]항공사의 서비스공정성과 서비스품질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Service Fairness Service and Service Quality on Airline Reuse Intention -Moderating Effect of Value-Orientation -원문보기
본 연구는 국내 항공사의 서비스공정성, 서비스품질, 재이용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서비스공정성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서비스가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항공사 서비스공정성의 세 가지 요인 모두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공정성 요인 중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성은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상호작용공정성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사 서비스품질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서비스공정성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의 모형을 확장하여 실증분석을 통한 검증을 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고 항공 산업의 발전과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적이고 실용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항공사의 서비스공정성, 서비스품질, 재이용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서비스공정성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서비스가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항공사 서비스공정성의 세 가지 요인 모두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공정성 요인 중 분배공정성과 상호작용성은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상호작용공정성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사 서비스품질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서비스공정성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의 모형을 확장하여 실증분석을 통한 검증을 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고 항공 산업의 발전과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적이고 실용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service value in the effect of service fairness on service quality and structura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reuse intention of domestic airlines. The impact between the variables was analyzed using SPSS 21.0 and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service value in the effect of service fairness on service quality and structura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reuse intention of domestic airlines. The impact between the variables was analyzed using SPSS 21.0 and AMOS 21.0 based on a survey of 320 airline users.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all the three factors of airline service fairnes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service quality. Second, out of the three service fairness factors, distribution fairness and interactivity, had a positive effect on reuse intention. On the contrary, interactive fairness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reuse intention. Third, airline service qualit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reuse intention. Finally, there was a moderating effect of value orient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fairness and service qua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service value in the effect of service fairness on service quality and structura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reuse intention of domestic airlines. The impact between the variables was analyzed using SPSS 21.0 and AMOS 21.0 based on a survey of 320 airline users. The results are as follow. First, all the three factors of airline service fairnes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service quality. Second, out of the three service fairness factors, distribution fairness and interactivity, had a positive effect on reuse intention. On the contrary, interactive fairness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reuse intention. Third, airline service qualit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reuse intention. Finally, there was a moderating effect of value orient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fairness and service 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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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이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공사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항공사의 서비스공정성의 요인인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이 서비스품질과 재이용의도 간의 구조적인과 관계 및 가치지향성의 조절역할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서비스 공정성, 서비스품질, 재이용의 관계와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국내 항공사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항공사의 기내 서비스공정성, 서비스품질, 재이용의도 간의 인과관계와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사 입장에서 고객의 지속적인 재이용을 통한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국내 항공사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항공사의 기내 서비스공정성, 서비스품질, 재이용의도 간의 인과관계와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사 입장에서 고객의 지속적인 재이용을 통한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H1 서비스공정성은 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분배공정성은 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서비스공정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1 분배공정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2 절차공정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3 상호작용공정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서비스품질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서비스공정성이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가치지향성이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제안 방법
기존 항공 서비스품질에 관한 논문은 만족도, 충성도등 변수에 대하여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논문은 기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독립변수인 서비스공정성과 가치지향성의 조절변수를 확장하였다. 서비스에 따른 고객의 행동의도 연구에 있어서 가치지향성의 영향을 평가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후 Austin(1979)[9]은 단순히 분배공정성만이 아닌, 교환관계에 있어서 전달되는 방식과 절차 또한 중요하게 여기는 절차공정성을 제시하였으며, 앞서 2가지 공정성 요인 외에 상호교환관계에서 발생하는 특정 행위에 있어서의 공정성에 대해 상호작용 공정성이라 정의하였다[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서비스공정성을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으로 구분하였다. 분배공정성은 ‘서비스 업체가 약속한 혜택과 결과를 고객에게 공평하게 제공 하였는가’에 관한 것이고, 절차공정성은 ‘서비스 전달과 관련한 절차와 방침이 공정하게 제공 하였는가’에 관한 것이며, 상호작용 공정성은 ‘서비스 전달 과정에서 직원이 고객에 대한 응대가 공정 하였는가’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공사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거나 응답에 문제가 있는 설문을 제외한 320부의 표본을 최종분석에 활용하였고, 자료의 통계처리는 AMOS 21.
본 연구에서는 26개의 문항을 AMO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공사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거나 응답에 문제가 있는 설문을 제외한 320부의 표본을 최종분석에 활용하였고, 자료의 통계처리는 AMOS 21.0 와 SPSS 2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분석, 변수의 타당성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검증을 하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로 요인 적 재치 0.
또한,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시 모수를 추정하는 방법으로는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다. 가치지향성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경로계수 및 카이제곱 값을 이용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 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 변수들 간의 관계정도는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모형 및 가설 검증은 독립변수,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과 매개 및 조절효과를 AMOS 21.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 하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 변수들 간의 관계정도는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모형 및 가설 검증은 독립변수,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과 매개 및 조절효과를 AMOS 21.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상관관계는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확인적 요인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판별타당성 검정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50].
이론/모형
5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 또한,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검정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시 모수를 추정하는 방법으로는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다. 가치지향성 조절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경로계수 및 카이제곱 값을 이용하였다.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해 상관관계는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확인적 요인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판별타당성 검정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50]. 상관관계 값을 기준으로 AVE(평균분산추출)는 상관관계의 제곱 값보다 클 때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AVE(평균분산추출)값은 상관관계분석 제곱 값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성능/효과
또한 확인적 요인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판별타당성 검정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50]. 상관관계 값을 기준으로 AVE(평균분산추출)는 상관관계의 제곱 값보다 클 때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AVE(평균분산추출)값은 상관관계분석 제곱 값보다 큰 것으로 나타나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마지막으로 가치지향성이 서비스공정성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 있어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5에 대한 검정결과는 [표 4]와 같이 분석되었다. 즉, 고객의 가치지향성은 서비스 공정성의 구성요소인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과 서비스품질 간 유의한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따라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임 됨에 따라 가설 5는 채택 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기내서비스 공정성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 모두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김상철·이현수(2002), 안광영·김계석(2006), Williams(1999)의 연구 및 Morrison(1996), Zemake and Shaaf(1989)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이러한 결과는 김상철·이현수(2002), 안광영·김계석(2006), Williams(1999)의 연구 및 Morrison(1996), Zemake and Shaaf(1989)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서비스공정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결과 3가지 하위요인중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은 유의한 영향에 미치고 상호작용공정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조경식(2009), 박종무 외(2013), 박 인실 외(2019) 등의 연구와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이러한 결과는 조경식(2009), 박종무 외(2013), 박 인실 외(2019) 등의 연구와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셋째, 항공사 기내 서비스품질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1991), Bloton and Drew(1991) 등의 연구, 항공사 기내 서비스품질과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와도 일치한다[51].
이러한 결과는 Parasuraman, Zeithaml and Berry(1991), Bloton and Drew(1991) 등의 연구, 항공사 기내 서비스품질과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와도 일치한다[51]. 넷째, 항공사 기내 서비스공정성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가치지향의 조절효과를 검정한 결과, 항공사 기내 서비스 공정성이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분배공정성, 절차공성정성, 상호작용공정성 모두가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항공사 기내 서비스는 항공사와 이용고객들의 서비스 접점이며, 서비스에 따른 만족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고, 나아가 항공권 재이용, 즉 특정 항공사 재이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주요 선행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항공사 입장에서는 이용고객들이 항공사 기내 서비스를 이용할 때, 타 항공사와의 차별화가 필요하고 승객들이 기내에서 받는 기내 서비스가 공정하게 대우를 받는지, 서비스를 받는 절차는 공정한지, 기내 승무원들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공정성은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치므로 모든 승객들로 하여금 제공 서비스에 대해한 공정성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이상과 같은 분석결과 항공사 기내 서비스공정성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고객의 가치지향 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 되었다. 따라서 서비스가치지향성을 중심으로 고객을 세분화하여 마케팅전략을 차별화 할 필요성이 있다.
실증분석 결과 가설 1 서비스공정성이 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서 분배공정성(C.R.=2.368, p<0.01), 절차공정성(C.R.=3.913, p<0.001), 상호작용공정성(C.R.=10.135, p0.5)은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몇가지 한계점이 있다. 연구의 조사 대상자가 수도권 소재 공항 이용고객만을 대상으로 수행된 결과이므로 연구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또한 항공사 규모와 인지도 수준에 따라 인식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를 검증하지 못하였다.
또한 항공사 규모와 인지도 수준에 따라 인식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를 검증하지 못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통제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들이 경험한 기내서비스 실패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항공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내서비스품질은 기내의 내부적, 외부적 요인에 의하여 서비스 실패 가능성이 높다. 고객들이 경험한 기내서비스 실패는 고객들이 원하는 수준으로 보상되지 않을 경우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다른 항공사로 전환하거나 부정적인 구전 등으로 항공사의 경영 손실을 가져 오게 된다.
항공사 서비스품질이란 무엇인가?
항공사 서비스품질은 항공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항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느낌이다.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이 나쁜지 좋은지 고객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항공사들이 다른 항공사와 차별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항공사들은 다양한 항공노선을 상품화하여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항공사와 차별화를 하고 있다. 이러한 차별화를 위해 항공사들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항공사의 이미지구축 및 서비스품질의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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