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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브랜드 자산 평가와 유형화
Evaluating and Categorizing Brand Assets of Full-Service Carriers and Low-Cost Carri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8, 2021년, pp.442 - 454  

정승화 (강남대학교 한영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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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대유행으로 급속히 침체하였던 국내외 항공업계는 바이러스 백신 접종을 시작으로 조심스럽게 경영 정상화를 준비하고 있으며, 국내 및 근거리 해외 시장을 공유하고 있는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 간의 경쟁 역시 다시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금까지 국가, 도시, 일부 기업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던 브랜드 자산에 관한 연구를 국내 항공사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대상의 인식, 가치, 태도, 신념과 같은 개념을 연구하기 위해 양적·질적 연구 방법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제안된 Q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항공사 브랜드 이용자들은 실속 추구형, 가치 지향형, 업무 관련형의 총 3가지 유형이 도출되었고, Q 표본으로부터 25개 진술문을 확보하고 20명으로 구성된 P 표본의 주관성을 관찰하여 유형별 특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브랜드 자산 유형을 탐색하고, 소비자의 인식을 비교함으로써 항공사 브랜드 자산의 효율적 관리에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위한 가설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domestic and international airlines that experienced dramatic recession due to COVID-19 pandemic are carefully being ready to normalise operations as a number of governments has begun to vaccinate for COVID-19. So with the same market share from domestic to short distant international services,...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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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국가, 도시, 일부 기업을 대상으로만 이루어지던 브랜드 자산에 관한 연구를 국내 항공사를 대상으로 하여 항공사 브랜드 자산의 요인을 분석하고 항공사의 규모에 따른 브랜드 자산의 효율적 관리, 육성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소비자가 생각하는 ‘대형 항공사(Full Service Carrier, FSC)와 저비용 항공사(Low Cost Carrier, LCC) 간의 브랜드 자산’에 대한 비교분석을 시도하였다.
  • 지금까지 소비성 제품과 마케팅, 특정 산업군 브랜드 중심의 브랜드 자산에 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항공사 등 서비스 산업 및 기업의 브랜드 자산에 대한 중요성은 크게 부각되지 못하였으며 관련 연구 역시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항공사 브랜드에 관한 연구와 다른 산업 분야의 브랜드 자산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항공사의 현재 브랜드 자산 구성요인을 알아보고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의 브랜드 자산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형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를 선택하는 이용자들의 선택 동기와 브랜드 자산 평가 유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간의 주관성을 연구하기에 적합한 Q 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통해 항공사 브랜드 자산의 요인을 분석하고 항공사의 규모와 이용 가격에 따른 브랜드 자산관리에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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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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