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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사의 서비스공정성과 서비스품질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Service Fairness Service and Service Quality on Airline Reuse Intention -Moderating Effect of Value-Orientation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344 - 354  

장영주 (배재대학교 항공운항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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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항공사의 서비스공정성, 서비스품질, 재이용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서비스공정성이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서비스가치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항공사 서비스공정성의 세 가지 요인 모두 서비스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공정성 요인 중 분배공정성상호작용성은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상호작용공정성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사 서비스품질은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서비스공정성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들의 모형을 확장하여 실증분석을 통한 검증을 하는데 의미를 두고 있고 항공 산업의 발전과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적이고 실용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service value in the effect of service fairness on service quality and structural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reuse intention of domestic airlines. The impact between the variables was analyzed using SPSS 21.0 and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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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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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항공사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항공사의 서비스공정성의 요인인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이 서비스품질과 재이용의도 간의 구조적인과 관계 및 가치지향성의 조절역할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서비스 공정성, 서비스품질, 재이용의 관계와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 국내 항공사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항공사의 기내 서비스공정성, 서비스품질, 재이용의도 간의 인과관계와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사 입장에서 고객의 지속적인 재이용을 통한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국내 항공사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항공사의 기내 서비스공정성, 서비스품질, 재이용의도 간의 인과관계와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 가치지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사 입장에서 고객의 지속적인 재이용을 통한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서비스공정성은 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분배공정성은 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서비스공정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분배공정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절차공정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상호작용공정성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서비스품질은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서비스공정성이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가치지향성이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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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들이 경험한 기내서비스 실패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항공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내서비스품질은 기내의 내부적, 외부적 요인에 의하여 서비스 실패 가능성이 높다. 고객들이 경험한 기내서비스 실패는 고객들이 원하는 수준으로 보상되지 않을 경우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다른 항공사로 전환하거나 부정적인 구전 등으로 항공사의 경영 손실을 가져 오게 된다
항공사 서비스품질이란 무엇인가? 항공사 서비스품질은 항공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항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느낌이다.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이 나쁜지 좋은지 고객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을 평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항공사들이 다른 항공사와 차별화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항공사들은 다양한 항공노선을 상품화하여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항공사와 차별화를 하고 있다. 이러한 차별화를 위해 항공사들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항공사의 이미지구축 및 서비스품질의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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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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