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549 - 557
백영주 (메가박스중앙(주)) , 이민정 (세종사이버대학원 MBA학과)
Recently, the number of coffee shops has continued to increase, and information searches have been increasing for consumers who want to visit coffee shops. We wanted to find out the impact on the intention of revisiting a coffee shop by adding information search factors to the existing coffee shop'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터넷 기술의 지속적 발전에 따라 의사결정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 9%)은 최소 일주일에 1회 이상 인터넷을 통한 타인의 추천에 의존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2]. 인터넷 기술의 지속적 발전으로 인하여 오프라인의 대다수 영역이 온라인으로 이동해 가고 있으며, 과거에는 구전을 통한 정보에 의존해 왔으나,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정보검색 결과에 따라 의사결정을 하고 있다. 이는 아주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인터넷의 정보검색은 특히 목적지 방문을 결정할 때 중요한 수단으로 그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 | |
김리경[14]은 선택속성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이러한 선택속성을 김리경[14]은 선택 전 중요도와 선택 후의 평가로 구분했으며, 이는 재방문 혹은 재구매 의도와도 연결되어 소비자 결정에 영향을 미치므로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
본 연구에서 커피전문점 방문 전 정보검색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정보검색을 통해 방문한 커피전문점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속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분석하였는데, 선행연구의 9가지 선택속성을 분석하여 5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 때 유효한 결과가 도출된 세 가지 항목은 무엇인가? | 선행연구를 통해 9가지 선택속성을 요인분석을 통하여 5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며, 세 가지 항목에서 유효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 번째 항목은 커피전문점의 일반적 특성으로, 결과는 정보검색을 통해 방문한 커피전문점도 가격과 청결상태, 직원의 서비스가 만족도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낸다. 두 번째는 정보의 일치성으로 하위항목은 분위기와 정보검색결과와의 일치성이 포함된다. 정보검색을 통해 방문 했을 시에도 다양한 선택속성들이 고려되지만 정보검색결과의 일치성은 만족도에 빠질 수 없는 속성인 것이다. 마지막 항목은 커피의 맛이다. 커피의 맛은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사람이 대상이 되므로 충족되어야 하는 만족요소로 나타난다. |
2016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악보고서, 한국인터넷진흥원.미래창조과학부, 2017.
제민지, 김영국, "레스토랑 블로그의 신뢰도, 지각위험, 지각혜택 및 구매의도와의 관계," 외식경영연구, 제14권, 제3호, pp.157-174, 2011
S. A. Banning and K. D. Sweetser, "How much do they think it affects them and whom do they believe? Comparing the third-person effect and credibility o blogs and traditional media," Communication Quarterly, Vol.55, No.4, pp.451-466, 2007.
이선령, 윤혜현, 남궁영, "외식고객의 블로그 이용행태와 서비스 품질차원 연구," 관광학연구, 제35권, 제8호, pp.145-162, 2011.
2016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 커피류시장, 농림축산식품부.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7.
현대경제연구원, "커피산업의 5가지 트렌드 변화와 전망 : 국내 커피산업 약 7조원 규모로 성장," 한국경제주평, 제19권, 제25호, pp.1-13, 2019.
2014 프랜차이즈 통계, 통계청, 2015.
서재원, "온라인 외식정보의 네트워크적 특성에 대한 구전수용 및 확산," 관광경영연구, 제16권, 제4호, pp.163-183, 2012.
이유석, 차경천, 김상훈, "인터넷 정보검색 행동과 영화 흥행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 경영학 연구, 제45권, 제5호, pp.1501-1526, 2016.
김재곤, "외식기업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1호, pp.215-224, 2014.
JIANG JINLIN, HE JING, 김인규, 박철 "모바일 구전정보와 정보검색은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가," 한국IT서비스학회 학술 대회 논문집(2012), pp.102-104, 2011.
M. H. Canniere, D. Pelsmacker, and M. Geuens, "Relationship Quality and Purchase Intention and Behavior: The Moderation Impact of Relationship Strengh,"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hy, Vol.25, No.1, pp.87-88, 2010.
진양호, 류지원, "커피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대학생을 중심으로," 외식경영학회, 제15호, 제4호, pp.321-342, 2012.
김리경, 고객이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평가와 애호도에 관한 연구- 프랜차이즈와 개별점포의 비교를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우영민, "커피전문점의 시각적환경과 고객행동의도간의 관계," 식공간연구, 제12권, 제1호, pp.67-88, 2017.
이종은,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김현주, 이희찬, "커피전문점 속성이 브랜드 선택에 미치는 영향: 다항로짓모형의 적용," 관광경영학회, 제24권, 제2호, pp.211-230, 2020.
박은애, 이정실, "AHP를 이용한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에 따른 선택대안 평가에 관한 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2권, 제3호, pp.167-183, 2016.
P. A. Dabhoka, C. D. Shepherd, and D. Thorpe, "Comprehensive Framework for Service Quality: An Investigation of Critical Conceptual and Measurement Issues Through a Longitudinal,"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 pp.139-173, 2000.
가정붕, SNS특성에 의한 신제품의 소비자 혁신 저항이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6.
P. A. Dabhoka, C. D. Shepherd, and D. Thorpe, "Comprehensive Framework for Service Quality: An Investigation of Critical Conceptual and Measurement Issues Through a Longitudinal," Journal of Retailing, Vol.76, No.2, pp.139-173, 2000.
한정민, 커피 음료 선택속성 요인분석-다항로짓모형을 활용하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왕기, AHP를 활용한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우선순위 분석, 영남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