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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672 - 680
홍경진 (세명대학교 간호학과)
본 연구는 의료기관 이용자의 특성과 입원 특성에 따른 간호사 서비스 경험의 차이를 확인하고 간호사 서비스 경험과 보건의료 제도 인식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의료서비스 경험조사'데이터를 분석에 활용하였고, 입원 경험이 있는 574명의 응답자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연구 결과에서는 입원 전 다른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험이 없는 자 중 10일 이상 입원하였던 대상자의 간호사 서비스 경험 평균이 1~3일, 4~9일 입원한 자의 평균보다 높았다. 반면, 입원 전 다른 의료기관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그렇지 않은 대상자에 비해 간호사 서비스 경험 평균이 낮았다. 입원실의 변경에 따른 구분에서는 다인실에서 변경이 없었던 대상자에게서만 입원일수에 따른 간호사 서비스 경험의 차이가 유의하였다. 또한 간호사 서비스 경험 평균이 높을수록 입원에 만족하는 군, 보건의료 제도에 대해 만족, 신뢰하는 군에 속할 확률이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입원 경험을 구분하여 간호사 서비스 경험을 해석하여야 하며 간호사 서비스 경험 향상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간호사 서비스 경험의 영향요인을 밝힐 수 있도록 해당 조사에 간호사 배치수준과 같은 의료기관 특성 관련 사항을 포함하여야 할 것이다.
This study aimed to elucidate the differences in nursing service experience according to the participants' characteristics and experience of hospitalization and to identify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service experience and perceptions of the health system. It analyzed the data from a "Survey of 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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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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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경험조사란 무엇인가? |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의료기관 별로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고, 국가 차원에서도 의료서비스 경험에 대한 데이터 수집에 노력하고 있다. 환자경험조사는 환자만족도에 비해 주관성을 줄이고 의료의 질을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자 도구로서, 보다 개선된 절차라고 볼 수 있다[4]. | |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의료서비스는 일방향으로 제공하거나 제공받는 것이 아닌 환자가 의료서비스에 대해 잘 알고 적극적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인식이 변화하였고, 이에 따라 환자의 만족도를 의료서비스 향상에 활용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또한 환자를 수령인(recipient)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의료 서비스를 선택하고 소비하는 고객(customer)으로 보고 있고[1], 환자중심 의료서비스 제공(patient-centered care)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의료서비스 질의 척도로 인지하고 있는 상황이다[2]. | |
의료서비스 경험조사에서 간호사 서비스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은 무엇인가? | 의료서비스 경험조사는 조사구에 따른 층화집락추출방법을 통해 표본 설계를 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특성의 대상자들을 분석에 포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문항 내 간호사의 태도와 설명 여부 등 간호사에 의해 제공되는 간호, 즉 간호사 서비스 경험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도 포함되어 있어 간호사 서비스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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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ops.or.kr/portal/board/stat/board Detail.do?nttNo11559260722573, 202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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