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내·외적요인의 관계 및 영향에 대한 종단연구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Longitudinal Study on the Relationship and Effects of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on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3, 2020년, pp.325 - 354  

김용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한선영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며, 그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 또한 복합적으로 일어난다.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성장을 예측하고 분석하는 종단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의 2013년도(중학교 1학년)부터 2017년(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내적요인(자아개념, 자기통제, 삶의 만족에 대한 자기평가), 외적요인(학교풍토, 자녀에 대한 보호자의 관심, 보호자의 학습조력)의 변화패턴을 알아보고 내·외적요인이 수학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수학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중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의 수학 학업성취도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꾸준히 증가하다가 고등학교 2학년 때는 소폭 하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적요인인 자아개념과 자기통제는 중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는 소폭 떨어지다가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소폭 증가하고 고등학교 2학년에는 소폭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삶의 만족에 대한 자기평가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기간 동안 소폭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적요인 중 학교풍토는 중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는 소폭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증가하다가 고등학교 2학년에는 그 값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에 대한 보호자의 관심은 중학교 1학년 때의 값이 고등학교 2학년까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호자의 학습조력은 중학교 1학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학업성취도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임의 기울기 모델(Random Slope Model)을 시행한 결과 내적요인인 자아개념 및 자기통제, 그리고 외적요인인 학교풍토가 수학 학업성취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tilized longitudinal data from the 2013 year (Secondary Middle School) to 2017 year (Secondary High School) of the Seoul Education Termination Study. Using the latent growth model and the piecewise growth model, we investigated the changes in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internal fa...

주제어

표/그림 (1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학업성취도의 내적요인의 변화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수학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중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의 수학 학업성취도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꾸준히 증가하다가 고등학교 2학년 때는 소폭 하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적요인인 자아개념과 자기통제는 중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는 소폭 떨어지다가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소폭 증가하고 고등학교 2학년에는 소폭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삶의 만족에 대한 자기평가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기간 동안 소폭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적요인 중 학교풍토는 중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는 소폭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증가하다가 고등학교 2학년에는 그 값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만족에 대한 자기평가가 수학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으로 제시되었는가? 특히, 종단연구를 통해 삶의 만족도가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구재선과 서은국(2012)의 결과와 다르게 나온 것은 주목할 부분이다.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수학 학업성취도에 삶의 만족도가 영향을 주지 못한 것은 수학교과의 특성으로도 볼 수 있으며,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시기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아 학교의 급이 올라가도 삶의 만족도는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내적요인의 결과들로 볼 때, 선행연구들에서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온 자아개념과 자기통제는 수학 학업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학업성취도는 학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는가?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의 2013년도(중학교 1학년)부터 2017년(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종단자료를 활용하여 내적요인(자아개념, 자기통제, 삶의 만족에 대한 자기평가), 외적요인(학교풍토, 자녀에 대한 보호자의 관심, 보호자의 학습조력)의 변화패턴을 알아보고 내·외적요인이 수학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수학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결과, 중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의 수학 학업성취도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꾸준히 증가하다가 고등학교 2학년 때는 소폭 하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적요인인 자아개념과 자기통제는 중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는 소폭 떨어지다가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소폭 증가하고 고등학교 2학년에는 소폭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삶의 만족에 대한 자기평가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기간 동안 소폭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3)

  1. Kang, M. J. (2018). Longitudinal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Attitude, Recognition of Teacher's Teaching Ability, Learning Strategy, and Achievement in Mathematics, Doctoral thesis, Iwaki Womans University. 

  2. Kwak, S. R. (2014). Effects of social relations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on self-concept and school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24(2), 1-24. 

  3. Go, Y. J. (2018). A study on analysis of actual state of mathmatics renouncers and treatment at the renouncer's level,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4.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Book 8]. Sejong special municipality. 

  5. Ministry of Education. (2015).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PISA: 2018) Result Announcement. Sejong special municipality. 

  6. Koo, N. U., & Kwon, G. R. (2019). A longitudinal mediation analysis of the parents'support on students' career maturity through their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19(6), 1049-1069. 

  7. Koo, N. U., Cho, M. G., & Kim, H. C. (2016). An Exploration of the Trends in Career Maturity and Self-Concept of Male and Female Students and Their Longitudinal Relationship, Journal of Esucational Evaluation, 29(1), 177-200. 

  8. Koo, J. S. & Seo, E. S. (2012). Happiness Predicts Objective Academic Performance,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6(2), 35-50. 

  9. Kwon, J. G. (2001). The Effect of Parent's Educational Expectations Perceived by Child and out-of-school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10. Kim, M. J. & Son, E. Y. (2018). Longitudinal Mediated Effects of School Life Adjustment on the Relation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Life Satisfaction Perceived by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5(9), 1-20. 

  11. Kim, S. S. & Ko, M. S. (2007). The Factor of Effect in Growth of Academic Achievement in Adolescent : The Use of Latent Growth Model, Studies on Korean Youth, 47, 5-29. 

  12. Kim, S. H., Kang, D. H., Moon, S. M., Yoon, W. S. & Park, S. H. (2016). Research on the achievement score for the academic achievement test for the 7th year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Institute for Education Policy, Institute of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13. Kim, S. Y. (2016). Structural Equation Model Basics and Extensions: With MPLUS example. Hakjisa 

  14. Kim, S. Y., Ikm H. S. (2011). The Relationship among Preschool Mothers' Achievement Motivation, Parenting, and Their Children's Self Concept, The Society for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2(1), 41-59. 

  15. Kim, J. H. & Jung M. S. (2005). Effects of volitiom Regulation strategies and Action Control on Self-Regulated Learning Skill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5(1), 151-171. 

  16. Kim, H. M., Kim, Y. S., Han, S. Y. (2018). A Longitudin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s Among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ffective Factors, and Shadow Education Participation, School Mathematics, 20(2), 287-306. 

  17. Namgung, J. Y. & Kim, W. J. (2014). School Characteristics Affecting student's Math Achievement among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Journal of Esucational Evaluation, 27(1), 231-254. 

  18. No, G. S. (2014). Well-informed Thesis Statistical analysis. Han Bit Academy. 

  19. Moon, S. Y. & Kang, J. H. (2013). The Effect of Children' Academic Stress on Problem Behavior: The Moderating Effect of Friendship Qualit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4(6), 3323-3339. 

  20. Park, B. R., Lee, Y. S. & Cho, S. H. (1980). A basic study on the analysis of types of underachievers,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1. Park, S. H. & Yoon, W. S. (2018). Seoul Education Longitudibal Study 8th User Manual.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Education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Education Policy Research Institute. 

  22. Park, C. R. (2003). A study on the descent & of the function-chapter in the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Mokpo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3. Shin, J. H. (2017). A Longitudinal Study on Self-regulated Learning Skills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52(1), 79-98. 

  24. Shin, J. H. & Shin, T. S. (2006). The Analysis of Relation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Self-efficacy, Perceived Teacher Expectancy, and Home Environ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1), 5-23. 

  25. Yeo, T. H., Lim, H. J. & Hwang, M. H.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ng Roles of Learned Helplessness and Learning Strategies, Education Culture Research, 23(1), 315-341. 

  26. Ywom, S. C. & Park, C. Y. (2011).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Strategy in the Relation of Mathematics Self-efficacy and Mathematics Achievement: Latent Growth Model Analyses, The Mathematics Education, 50(1), 103-118. 

  27. Yeom. Y. S., Kim, K. M. & Lee, S. W. (2016). The 8th Korea Children and Youth Happiness Index International Comparative Research Results Report, Korea National Defense Foundation, Institute for Social Development, Yonsei University. 

  28. Won, T. Y. (2009). Visualization statistical analysis, Hongreung Science Publisher. 

  29. Yu, N. J. (1998). Relationship between school climate and academic achievement, History, 84, 98-108. 

  30. Lee, K. H. & Ko, J. Y.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Concep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School-Age Children, The Journal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Gifted and talented, 2(2), 29-47. 

  31. Lee, E. H. & Kim Y. O. (2000).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Yang Seowon. 

  32. Lee, H. M. (1998). Academic Performance Decision Structure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Seoul: History of Education Science. 

  33. Lee, H. M. (2001). Theory of Academic Performance Decision, Seoul: Dankook University Press. 

  34. Lee, H. C. (2010). The Longitudinal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of Mathematic and Scientific Subjec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4(1), 1-11. 

  35. Lim, S. A. (2011). Longitudinal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arents' and Students' Factor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25(4), 811-833. 

  36. Lim, S. A. (2012). A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Parent Expectation, Parental Involvement, Self-efficacy, and Academic Engagement on High School Student's Math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2), 179-204. 

  37. Lim, H. J. & Kim, J. C. (2014).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ttainment Value, Self-regulatory Strategies, Achievement, and Academic Adjustment for Middle School Students: A Moderating Effect of Self-resili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6), 161-190. 

  38. Jeong, W. J. (2001). The Longitudinal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lassroom Climate,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Doctoral thesis, Korea University. 

  39. Jeong, H. C. (2016). A Longitudinal Study of School Effect on Improvement of Student Achievement: The Case of Academic High School in Seoul, Doctoral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olicy. 

  40. Joo, Y. H. (2006).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Effects of Principals" Instructional Leadership on the School Effectivenes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4, 1-24 

  41. Choi, N. Y. (2005). An influence of children and adolescence's aggression using fixed and random effects, Master's thesis, Duksung Womans University. 

  42. Choi, S. H., Park, S. W. & Hwang, H. J. (2004). Analysis of the current situation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 17(1), 23-43. 

  43. Choi, Y. S. & Son, E. E. (2015). Relationships with Other People, Academic Achievement and Life Satisfaction in Youth: The Comparison about the Gender and Grad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6(2), 233-247. 

  44. Choi, H. C. & Hwang, M. H. (2011). 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betwee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2(2). 75-90. 

  45. Ha, C, S., Kim, J. H., Choi, H. C. & Yoo, H. S. (2006). The Relationships among Self-control, Class Engagement, Learning Time after School, and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n Adolescents, Studies on Korea Youth, 17(1), 181-200. 

  46.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000). Glossary of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Hakjisa. 

  47. Hong, S. U. (2009). Analysis of large-scale academic achievement evaluation data using growth model, Collection of the 3rd KICE Curriculum Evaluation Policy Forum. 

  48. Hwang, M. H. (2016). The practice of academic counseling learned in the case, Seoul: Social Criticism. 

  49. Hwang, Y. G. (2016). The environmental factors of youth house, schools and community Impact on the satisfaction of life, Master's thesis,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50. Arbona, C. (2000). The development of academic achievement in school-aged children: Precursors to career development. In S. D. Brown & R. W. Lent (Eds.), Handbook of counseling psychology (3rd ed., pp. 270-309).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51. Ashforth, B. E. (1985). Climate Formation: Issue and Extensions. Academy of Management of Review. 837-847. 

  52. Bloom, B. S. (1976). Human characteristics and school learning. New York: McGraw-Hill. 

  53. Brookover, W. Beady, C, Flood, P., Schweizer, J. & Wisenbaker. (1997). School social systems and student achievement. New York: Prager. 

  54.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Sage Focus Edition, 154, 136-162. 

  55. Carroll, J. B. (1963). A model of school learning. Teachers College Record, 64, 723-733. 

  56. Chang, L., McBride-Chang, C., Stewart, S. M., & Au, E. (2003). Life satisfaction, self-concept, and family relations in Chinese adolescents and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2), 182-189. 

  57. Cohen, J., McCane, E., Michelli, N. M., & Pickeral, T. (2009). School climate: Research, policy, practice, and teacher education. Teachers College Record, 111(1), 180-213. 

  58. Coleman, J., et al (1966). 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 Washington, D. C: Government Printing Office. 

  59. Corcoran, M. (2000). Mobility, persistence, and the intergenerational determinants of children's success, Focus, 21(2), 16-20. 

  60.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y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29. 

  61. Dickens, M. N., & Cornell, D. G. (1993). Parent influences on the mathematics self-concept of high ability adolescent girl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7(1), 53-73. 

  62. Diener, E. (1984). Subjective well-being. Psychlogical Bulletin, 95, 542-575. 

  63. Dimosthenous, A., Kyriakides, L., & Panayiotou, A. (2019). Short-and long-term effects of the home learning environment and teachers on student achievement in mathematics: a longitudinal study.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1-30. 

  64. Duckworth, A. L., & Seligman, M. E. (2005). Self-discipline outdoes IQ in predicting academic performance of adolescents. Psychological Science, 16(12), 939-944. 

  65. Eccles, J. S. (2004). Schools, academic motivation and stage-environment fit. In R. M. Lerner, & L. D. Steinberg(Eds.), Handbook of adolescent psychology(2nd ed., pp.125-153). Hoboken, NJ: Wiley. 

  66. Gefen, D., & Straub, D. W. (2000). The relative importance of perceived ease of use in IS adoption: A study of e-commerce adoption.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1(1), 8. 

  67. Gunderson, E. A., Ramirez, G., Levine, S. C., & eilock, S. L. (2012). The role of parents and teachers in the development of gender-related math attitudes. Sex Roles, 66(3-4), 153-166. 

  68. Hong, S., Yoo, S. K., You, S., & Wu, C. C. (2010). The reciprocal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involvement and mathematics achievement: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8(4), 419-439. 

  69. Hoy, W. K., & Miskel, C. G. (2001).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6th ed.). N.Y: McGraw-Hill. 

  70.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6(1), 1-55. 

  71. Huebner, E. S., Suldo, S. M., Smith, L. C., & McKnight, C. G. (2004). Life satisfaction in children and youth: Empirical foundations and implications for school psychologists. Psychology in the Schools, 41(1), 81-93. 

  72. Jeffe, M. L. (2000). Understanding parenting. Boston: Allyn & Bacon. 

  73. Jennrich, R. I. & Sampson, P. F. (1966). Rotation for Simple loadings. Psychometrika, 31, 313-323. 

  74. Kline, R. B. (2005).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The Guilford Press. 

  75. Kopp, C. B. (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2), 199-214. 

  76. MacCallum, R. C., Browne, M. W., & Sugawara, H. M. (1996). Power analysis and determination of sample size for covariance structure modeling. Psychological Methods, 1(2), 130-149. 

  77. Mandel, H. P., & Marcus, S. I. (1988). The psychology of underachievement: Differential diagnosis and differential treatment. New York: John Wiley & Sons. 

  78. Marsh, H. W. & Shavelson, R. (1985). Self-concept: Its multifaceted, hierarchical structure. Educational Psychologist, 20(3), 107-123. 

  79. Marsh, H. W., & O'Mara, A. (2008). Reciprocal Effects Between Academic Self-Concept, Self-Esteem, Achievement, and Attainment Over Seven Adolescent Years: Unidimensional and Multidimensional Perspectives of Self-Concep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4(4), 542-552. 

  80. Marshall, H. W. (1991). Sleep concept of young children 5 to 8 years of age: Measurement and multi-dimension structur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3), 377-392. 

  81. Mischel, W., Shoda, Y., & Rodriguez, M. L. (1989). Delay of gratification in children. Science, 244, 933-938. 

  82. Muijs, D., & Reynolds, D. (2003). Student background and teacher effects on achievement and attainment in mathematics: A longitudinal study. Educational Research and Evaluation, 9(3), 289-314. 

  83. Muller, C. (1995). Maternal employment, parent involvement, and mathematics achievement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85-100. 

  84.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matics. Reston. VA: NCTM. 

  85. Rytkonen, K., Aunola, K., & Nurmi, J. E. (2007). Do parents' causal attributions predict the accuracy and bias in their children's self­concept of maths ability? A longitudinal study. Educational Psychology, 27(6), 771-788. 

  86. Shavelson, R. J., & Bolus, R. (1982). Self concept: The interplay of theory and method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1), 3-17. 

  87. Shavelson, R. J., Hubner, J. J., & Stanton, G. C. (1976). Self-concept: Validation of construct Interpreta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6(3), 407-441. 

  88. Singer, J. D., & Willett, J. B. (2003). Applied longitudinal data analysis: Modeling change and event occurrenc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89. Tangney, J. P., Baumeister, R. F., & Boone, A. L. (2004). High self-control predicts good adjustment, less pathology, better grades, and interpersonal success. Journal of Personality, 72(2), 271-322. 

  90. Usher, E. L. (2016). Personal Capability beliefs. In Corno, L. & Anderman, E. M.(Ed.),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N.Y: Taylor and Francis. 

  91. Wigfield, A., Byrnes, J. P., & Eccles, J. S. (2006). Development during early and middle adolescence.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2, 87-113. 

  92. Wright, D. B. (2017). Some Limits Using Random Slope Models to Measure Academic Growth. In Frontiers in Education, 2, 58. 

  93. Ye, F., & Daniel, L. (2017). The Impact of Inappropriate Modeling of Cross-Classified Data Structures on Random-Slope Models. Journal of Modern Applied Statistical Methods, 16(2), 2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