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4 no.3, 2020년, pp.355 - 372
The concept of infinite series is an important subject of major mathematics curriculum in college. For several centuries it has provided learners not only counter-intuitive obstacles but also central role of analysis study. As the understanding in concept on infinite series became foundation of dev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발생적 분해는 무엇인가? | 발생적 분해는 수학공동체에 의해 받아들여진 연구자의 경험, 개념에 대한 수학적 지식과 모든 유용한 자료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수학적 개념의 구성과정을 분석하는 틀이다. 개념에 대한 발생적 분해는 유일하지 않고 그것은 개념이 어떻게 구성되어서 다른 연구자들이 다양한 발생적 분해를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일반적 모델이다. | |
APOS 이론의 정신구조를 이어주는 내면화, 대상화, 조절, 가역적 사고, 역대상화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 (1) 내면화(interiorization): 이 특성은 각 단계를 직접 수행할 필요 없이 단계를 수행하는 것을 상상하여 단계를 건너뛸 수 있는 능력일 뿐만 아니라 반대로도 할 수 있다(Arnon et al. 2014). 내면화는 이러한 정신적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메커니즘이다. (2) 대상화(encapsulation): 대상화는 개인이 과정에 행동을 적용할 때 발생한다. 즉, 동적 구조(과정)를 행동이 적용될 수 있는 정적 구조로 본다(Arnon et al. 2014). 대상화란 역동적인 과정을 정적인 대상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3) 조절(coordination): 조절의 메커니즘은 일부 물체의 구성에 필수적이다. 두 대상은 역-대상화, 과정 조절 및 조절된 과정을 대상화하여 새 개체를 구성할 수 있다(Arnon et al. 2014). 여러 과정의 조절 때문에 새로운 것이 구성된다. (4) 가역적 사고(reversal): 통상적인 순차적 사고와 달리 내적으로 존재하는 과정으로부터 처음의 과정으로 역으로 생각하여 새로운 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가역적 사고이다. (5) 역-대상화(de-encapsulation): 역-대상화의 메커니즘을 적용함으로써, 개인은 대상을 생성한 과정으로 돌아갈 수 있다(Arnon et al. 2014). | |
APOS 이론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APOS 이론의 구성은 활동(Action), 과정(Process), 대상(Object), 스키마(Schema)의 정신구조와 이들을 이어주는 내면화(interiorization), 대상화(encapsulation), 조절(coordination), 가역적 사고(reversal), 역대상화(de-encapsulation)의 정신구조로 되어있다(Arnon et al. 2004). |
Ko, J. H. (2012). Analysis of error type occurred in limit of sequence and infinite serie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Aju University.
Kwak, B. J. (2006). A study on special convergence test of infinite serie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Inje University.
Kim, G. Y. (2007). Infinite series of real number,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Dongkuk University.
Kim, S. D. (2010). Infinite serie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Dongkuk University.
Kim, C. J. (2010). Analysis of misconception occurred in infinite series learning,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Kim, H. J. (2002). A study on convergence test of infinite serie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Hanyang University.
Park, H., Kim, S. & Kim, W. (2007). On the applications of the genetic decomposition of mathematical concepts-In the case of ${\mathbf{Z}}_n$ in abstract algebra-, J. Korea Soc. Math. Ed. Ser.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44(4), 547-563.
Shin, J. H. (2017). Understanding and practice of qualitative research method, Emotinbooks
Lee, S. Y. (2007). Infinite series of function,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at Dongkuk University.
Lee, J. S. (2016). Pre-teacher's cognition on application of mathematics history and implicit mathematics history application types of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Ewha Womans University.
Cho, Y. H. (2008). A study on understanding of concept of infinite series: For high school senior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onkuk University.
Ji, Y. C. (2006). Concept image and error on limit of infinite sequence and serie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orea University.
Choi, J. Y. (2012). Analysis and suggestion of infinite series chapter from middle school 1 st grade mathematics textbooks from the 2007 revised curriculum: Centered on infinite geometric serie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t Kyunghee University.
David M. Burton (2013). The History of Mathematics : An Introduction, Kyungmoon Co.
Howard Eves/ Her, M., Oh, H. Y. (1995). Great Moments in Mathematics, Kyungmoon Co.
Keith Devlin. (1996). Mathematics: the science of patterns, Kyungmoon Co.
Arnon, I., Cottrill, J., Dubinsky, E., Oktac, A., Fuentes, S. R., Trigueros, M. & Weller, K. (2014). APOS Theory, Springer.
Asiala, M., Brown, A., DeVries, D.J., Dubinsky, E., Mathews, D. & Thomas, K. (1996). A framework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education, In J. Kaput, E. Dubinsky. & A. H. Schocnfeld(Eds.), Research in collegiate mathematics education II (pp.1-32), Providence, RI: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Bagni, G. T. (1996-7). Storia della Mathematica, I-II-III, Bologna: Pitagora.
Bagni, G. T. (2000). Difficulties with series in history and in the classroom, In J. Fauvel & J. van Maanen (Eds.), History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ICMI study (pp. 82-86).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Bagni, G. T. (2005). Infinite series from history to mathematics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for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on-line journal], posted June 30, 2005, University of Plymouth, U.K. http://cimt.plymouth.ac.uk/journal/default.htm.
Bagni, G.T. (2007). Didactics and history of numerical series, 100 years after Ernesto Cesaro's death (1906): Guido Grandi, Gottfried Wilhelm Leibnitz and Jacobo Riccati. Retrieved from http://www.syllogismos.it/history/GrandiJointMeeting.pdf.
Baker, B., Cooley, L. & Trigueros, M. (2000). The schema triad-a calculus exampl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1, 557-578.
Dubinsky, E. (1991). Reflective Abstraction in Advanced Mathematics Thinking, In Tall, D. (Eds.), Advanced Mathematics Thinking, Kluwer Academic Publishers, 류희찬.조완영.김인수 역(2003), 고등수학적사고, 경문사, 127-165.
Dubinsky, E. & MacDonald, M. (2001). APOS: A constructivist theory of learning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In D. Holton et.(Eds.),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at University Level: An ICMI Study, Kluwer Academic Publishers, 273-280.
Fishbein, E., Tirosh, D., & Melamed, U. (1981). Is it possible to measure the intuitive acception of a mathmetical statement? Education Studies in Mathematics, 12, 491-512.
Leibniz, G. W. (1715). Acta Eruditorum Supplementum 5, 'Epist. G.G.L. ad V. claris. Ch. Wolfium'.
Mamona, J. C. (1990). Sequences and series-sequences and functions: students' confus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21, 333-337.
Martinez-Planell, R., Gonzalez, A. C., DiCristina, G. & Acevedo, V. (2012). Students' conception of infinite ser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1(2), 235-249.
McDonald, M. A., Mathews, D. & Strobel, K. (2000). Understanding sequences: A tale of two objects, In E. Dubinsky, A. H. Schoenfeld, & J. Kaput (Eds.), Research in collegiate mathematics education IV (pp. 77-102). Providence, RI: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Stewart, J. (2008). Calculus (6th ed.), Belmont: Brooks Col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