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하위그룹별 말속도와 쉼의 특성 및 말명료도와의 관계
Characteristics of speech rate and pause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speech intelligibility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2 no.3, 2020년, pp.95 - 103  

정필연 (이화여자대학교 아동발달센터) ,  심현섭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하위그룹별로 말속도와 쉼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말명료도와의 관련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 26명이 참여하였다. 말문제와 언어문제가 없는 NSMI-LCT 4명, 말문제는 없지만 언어문제가 있는 NSMI-LCI 그룹 6명, 말문제가 있지만 언어문제는 없는 SMI-LCT 6명, 말과 언어문제를 모두 동반하는 SMI-LCI 그룹 10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과제는 문장 따라말하기였고, Praat을 통해 말속도, 조음속도, 쉼 시간의 비율, 평균 쉼 횟수, 평균 쉼 시간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말속도와 조음속도는 언어문제의 유무와 관계없이 NSMI와 SMI 그룹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NSMI에 비해 SMI 그룹에서에서 쉼 시간의 비율은 더 높고, 쉼 횟수는 더 빈번하였으며 쉼 시간은 더 길게 나타났다. 셋째, 말속도와 조음속도는 말명료도와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느린 말속도가 SMI 그룹의 말산출 과정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특성이고, 말명료도에 있어서 조음속도와 말속도가 중요한 역할을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study aimed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speech rate and pause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CP)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speech intelligibility. In all, 26 children with CP, 4 with no speech motor involvement and age-appropriate language ability (NSMI-LCT), 6 with 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8)에서는 말장애 유무에 따른 그룹 간 차이만을 제시하였으며, 후속연구를 통해 언어문제의 동반여부에 따라 말속도와 쉼의 차이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하위그룹을 말장애와 언어장애 동반 유무에 따라 언어문제가 없는 그룹(age appropriate language, cognition abilities, 이하 LCT)과 언어문제가 있는 그룹(impaired language, cognition abilities, 이하 LCI)으로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말과 언어문제가 없는 NSMI-LCT 그룹, 말문제는 없지만 언어문제가 있는 NSMI-LCI 그룹, 말문제는 있지만 언어문제는 없는 SMI-LCT 그룹, 말과 언어문제가 함께 동반된 SMI-LCI 그룹으로 분류하여 말속도와 쉼의 특성을 살펴보고, 말명료도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말문제가 있는 뇌성마비 아동(SMI-LCT, SMI-LCI 그룹)의 말속도와 조음속도는 말문제가 없는 아동(NSMI-LCT, NSMI-LCI 그룹)에 비해 느린 특성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고, 하위그룹별로 쉼의 특성까지 비교하여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말속도와 조음속도가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말명료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 본 연구에서는 말, 언어문제의 유무에 따라 4개의 하위그룹으로 나누어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말속도와 쉼의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고, 말명료도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이 논의를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Allison, K. M., & Hustad, K. C. (2018). Acoustic predictors of pediatric dysarthria in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61(3), 462-478. 

  2. Darling-White, M., Sakash, A., & Hustad, K. C. (2018). Characteristics of speech rate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61(10), 2502-2515. 

  3. Goldman-Eisler, F. (1968). Psycholinguistics: Experiments in spontaneous speech. London, UK: Academic Press. 

  4. Hammen, V. L., & Yorkston, K. M. (1996). Speech and pause characteristics following speech rate reduction in hypokinetic dysarthria.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29(6), 429-445. 

  5. Han, J. H., Sung, J. E., Sim, H. S., & Lee, Y. M. (2013). Effects of speaking rate manipulation and the severity of dysarthria on speech intelligibility and acoustic parameters in persons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2(1), 35-54. 

  6. Hardy, J. (1964). Lung function of athetoid and spastic quadriplegic children.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6(4), 378-388. 

  7. Hodge, M. M., & Gotzke, C. L. (2014). Construct-related validity of the TOCS measures: Comparison of intelligibility and speaking rate scores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speech disorders.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51, 51-63. 

  8. Hustad, K. C., Gorton, K., & Lee, J. (2010). Classification of speech and language profiles in 4-year-old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 prospective preliminary stud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3(6),1496-1513. 

  9. Jeong, P. Y. (2019). Analysis of subgroup distribution and discriminant functio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based on Speech Language Profile Group (Docto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10. Jeong, P. Y., & Sim, H. S. (2020). A comparative study of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the vowel /a/ between children with spastic and dyskinetic cerebral palsy.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2(1), 65-74. 

  11. Jeong, P. Y., Sim, H. S., Jeong, S. H., & Yim, D. (2016). The relationship among articulation rate, intelligibility and working memory in children with spastic and flaccid dysarthria.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8(2), 41-48. 

  12. Kim, J. O., & Lee, C. Y. (2018). Comparison of speech mechanism between children with and without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7(2), 147-157. 

  13. Kim, M. J., Pae, S., & Park, C. I. (2007). Assessment of phonology and Articulation for children (APAC). Incheon, Korea: Human Brain Research & Consulting. 

  14. Kim, S. J., & Ko, H. J. (2009). The effects of speaking mode on intelligibility of dysarthric speech.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4), 171-176. 

  15. Kim, Y. T., Hong, G. H., Kim, K. H., Jang, H. S., & Lee, J. Y. (2010).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Seoul, Korea: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16. Lee, E. K., & Kim, J. C. (2012). Correlation of speech rate changes on intelligibility and acceptability in dysarthric speakers.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1(3), 127-144. 

  17. Lee, H. I., & Kim, S. J. (2017). Comparison of overall speaking rate and pause between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s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9(2), 111-118. 

  18. Lee, H. Y. (2010). Effects of breathing exercise on pulmonary function and respiratory muscle strength in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Korea. 

  19. Lee, J., Hustad, K. C., & Weismer, G. (2014). Predicting speech intelligibility with multiple speech subsystem approach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7(5), 1666-1678. 

  20. Lee, O. B., Park, S. H., & Nam, H. W. (2012). Correlation between the parameters of speech intelligibility by speakers with cerebral palsy: A preliminary study.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1(3), 115-126. 

  21. Lee, S. H., Ko, H. J., & Kim, S. J. (2007). Prosodic properties in the speech of adults with cerebral palsy. Journal of Korean Speech Society: Speech, 64, 39-51. 

  22. McAuliffe, M. J., Fletcher, A. R., Kerr, S. E., O'Beirne, G. A., & Anderson, T. (2017). Effects of dysarthria type, speaking condition, and listener age on speech intelligibility.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26(1), 113-123. 

  23. Nam, H. W., Ahn, J. B., & Jung, H. (2009). The auditory-perceptual characteristics of articulation and prosody by the types of cerebral palsy in reading tasks.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18(4), 91-103. 

  24. Nam, H. W., & Kwon, D. H. (2005). Prosodic characteristics in person with spastic and athetoid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14(2), 111-127. 

  25. Nam, H. W., & Kwon, D. H. (2009). A comparative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subsystems for speech production by the types of the cerebral palsy.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18(2), 17-50. 

  26. Nip, I. S. B. (2013). Kinematic characteristics of speaking rate in individuals with cerebral palsy: A preliminary study. Journal of Medical Speech-Language Pathology, 20(4), 88-94. 

  27. Nip, I. S. B., & Green, J. R. (2013). Increases in cognitive and linguistic processing primarily account for increases in speaking rate with age. Child Development, 84(4), 1324-1337. 

  28. Palisano, R., Rosenbaum, P., Walter, S., Russell, D., Wood, E., & Galuppi, B. (1997). Development and reliability of a system to classify gross motor function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39(4), 214-223. 

  29. Peeters, M., Verhoeven, L., & de Moor, J. (2009). Predictors of verbal working memory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ties, 30(6), 1502-1511. 

  30. Pennington, L., Miller, N., Robson, S., & Steen, N. (2010). Intensive speech and language therapy for olde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 systems approach. Developmental Medicine & Child Neurology, 52(4), 337-344. 

  31. Redfold, M. A. (2014). The perceived clarity of children's speech varies as a function of their default articulation rate.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35(5), 2952-2963. 

  32. Stathopoulos, E. T., Huber, J. E., Richardson, K., Kamphaus, J., DeCicco, D., Darling, M., Fulcher, K., ... Sussman, J. E. (2014). Increased vocal intensity due to the Lombard effect in speakers with Parkinson's disease: Simultaneous laryngeal and respiratory strategies.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48, 1-17. 

  33. Yoo, D., & Shin, J. (2020). Study on the realization of pause groups and breath groups.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2(1), 19-3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