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peech cues를 이용한 반복훈련이 뇌성마비 아동의 자음정확도 및 말명료도에 미치는 영향: 단일대상연구
The effects of repeated speech training using speech cues on the percentage of correct consonants and speech intelligibility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 single-subject design research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3 no.3, 2021년, pp.79 - 90  

서새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  정필연 (이화여자대학교 아동발달센터) ,  심현섭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단일대상연구로서 speech cues를 이용한 반복훈련이 뇌성마비 아동의 자음정확도 및 말명료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만 5-8세의 뇌성마비 아동 3명이 참여하였다. 중재는 한 달간 주 4회, 총 16회기 동안 진행하였으며, 한 회기는 30분으로 구성하였다. 훈련과제는 목표 음소가 포함된 1-2음절의 단어와 2어절의 문장을 speech cues의 두 가지 발화유형인 'Big mouth'와 'Strong voice'로 훈련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세 아동 모두 자음정확도와 말명료도의 평균이 중재단계에서 증가하였으나, 효과크기는 아동 간 상이하였다. 또한, 자음정확도에 비해 말명료도에서 더 높은 효과가 나타났다. 세 아동 모두 훈련 문항에서 유지 효과도 나타났다. 둘째, 세 아동 모두 비훈련 단어와 문장에서 일반화 효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speech cues를 이용한 반복훈련을 통해 뇌성마비 아동의 자음정확도와 말명료도가 증가된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임상에서 좀 더 쉽고 간편한 중재로 그 효용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ingle-subject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repetitive speech training at the word and sentence levels using speech cues on the percentage of correct consonants (PCC) and speech intelligibility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P). Three children aged between 5-8 years with a history of CP par...

주제어

참고문헌 (31)

  1. Boersma, P., & Weenink, D. (2017). Praat: Doing phonetics by computer (version 6.0.31) [Computer program]. Retrieved from http://www.praat.org/ 

  2. Choi, Y., & Sim, H. (2013). Relationship between the maximal tongue and lip strength and percentage of correct consonants and speech intelligibility in dysarthric adults with cerebral palsy.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5(2), 11-22. 

  3. Connolly, B. H., & Montgomery, P. (2001). Therapeutic exercise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orofare, NJ: Slack. 

  4. Darley, F. L., Aronson, A. E., & Brown, J. R. (1969). Differential diagnostic patterns of dysarthria.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12(2), 246-269. 

  5. DuBois, E. M., & Bernthal, J. E. (1978). A comparison of three methods for obtaining articulatory response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43(3), 295-305. 

  6. Fox, C. M., & Boliek, C. A. (2012). Intensive voice treatment (LSVT LOUD) for children with spastic cerebral palsy and dysarthria.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55(3), 930-945. 

  7. Hsu, S. C., McAuliffe, M. J., Lin, P., Wu, R. M., & Levy, E. S. (2019). Acoustic and perceptual consequences of speech cues for mandarin speakers with Parkinson's disease. American Journal of Speech-Language Pathology, 28(2), 521-535. 

  8. Jeong, P. Y. (2012). The effects of parent training program on speech intelligibility and communicative abilities of the young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nd their mother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9. Kent, R. D., Weismer, G., Kent, J. F., & Rosenbek, J. C. (1989). Toward phonetic intelligibility testing in dysarthria.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54(4), 482-499. 

  10. Kim, J. Y. (2001). Acoustic properties related to the plosive production of adults with spastic and athetoid cerebral palsy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1. Kim, S., & Kim, H. (2013). Acous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alveolar sibilant according to phonetic context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5(2), 3-10. 

  12. Kim, S., Kim, J., & Yoon, M. (2013). Speech intelligibility of spontaneous conversation in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between 2-4 years of age.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8(3), 311-317. 

  13. Kim, S. H., Kim, H. G., & Shin, T. I. (2008). The effect of the treatment on the pre- and post respiration and the oral motor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by acoustic analysis. Speech Sciences, 15(2), 131-141. 

  14. Kim, S. J. (2003). Perceptual-phonemic contrasts of single-word intelligibility for testing Korean dysarthric speech.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22(8), 694-702. 

  15. Kim, S. M., & Nam, K. C. (2011). Strong (stressed) syllables in English and lexical segmentation by Koreans.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3(1), 3-14. 

  16. Kim, Y. T., Hong, G. H., Kim, K. H., Jang, H. S., & Lee, J. Y. (2009).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Seoul, Korea: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17. Kim, Y. T., & Sin, M. J. (2004). Urimal-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U-TAP). Seoul, Korea: Hakjisa. 

  18. La, E. Y., & Sim, H. S. (2014). Repetition practice and speech-rate control training's effect on the percentage of correct consonants and ratio of delayed words in apraxia of speech patients with aphasia.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9(3), 342-351. 

  19. Lee, Y., Jeong, P. Y., Sung, J. E., & Sim, H. S. (2018). The effects of tongue strength on speech production skill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3(4), 1017-1027. 

  20. Lee, Y. M., Sung, J. E., Sim, H. S., Han, J. H., & Song, H. N. (2012). Analysis of articulation error patterns depending on the level of speech intelligibility in adults with dysarthria. The Korean Academy of Speech-Language Pathology and Audiology, 17(1), 130-142. 

  21. Levy, E. S., Chang, Y. M., Ancelle, J. A., & McAuliffe, M. J. (2017). Acoustic and perceptual consequences of speech cues for children with dysarthria.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60(6S), 1766-1779. 

  22. Levy, E. S., Moya-Gale, G., Chang, Y. M., Campanelli, L., MacLeod, A. A. N., Escorial, S., & Maillart, C. (2020). Effects of speech cues in French-speaking children with dysarthria.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55(3), 401-416. 

  23. Parker, R. I., Vannest, K. J., & Brown, L. (2009). The improvement rate difference for single-case research. Exceptional Children, 75(2), 135-150. 

  24. Peeters, M., Verhoeven, L., van Balkom, H., & de Moor, J. (2008). Foundations of phonological awareness in preschool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The impact of intellectual disability.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2(1), 68-78. 

  25. Platt, L. J., Andrews, G., Young, M., & Quinn, P. T. (1980). Dysarthria of adult cerebral palsy: I. Intelligibility and articulatory impairment.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23(1), 28-40. 

  26. Raming, L. (1994). Voice treatment for patients with Parkinson's disease: Development of an approach and preliminary efficacy data. Journal of Medical Speech-Language Pathology, 2, 191-209. 

  27. Seo, S. K. (1998). The lexicon frequency of contemporary Korean based on the Yonsei corpus 1-9. Seoul: Institute of Language and Information Studies. Retrieved from http://corpus.korean.go.kr/ 

  28. Shriberg, L. D., & Kwiatkowski, J. (1982). Phonological disorders III: A procedure for assessing severity of involvement.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47(3), 256-270. 

  29. Weiner, F. (1981). Treatment of phonological disability using the method of meaningful minimal contrast: Two case studie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46(1), 97-103. 

  30. Workinger, M. S. (2005). Cerebral palsy resource guide for speech-language pathologists. Clifton Park, NY: Thomson Delmar Learning. 

  31. Wu, P. Y., & Jeng, J. Y. (2004). Efficacy comparison between two articulatory intervention approaches for dysarthric cerebral palsy (CP) children. Asia Pacific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9(1), 28-3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