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31 no.3, 2020년, pp.55 - 76
신민정 (동국대학교 체육교육과) , 이경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 서울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 , 유제광 (동국대학교 체육교육과)
Sociability is an inherent part of human life and also possesses an important value as a comprehensive ability. While the lack of sociability has been pointed out as a representative problem of game use in general, this paper analyzed stud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nline video games and soci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mitri Williams가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안에 안전한 공간을 구축할 수 있도록 인간 특성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도움을 줘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 그는 인간의 특성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이 게임 개발자들로 하여금 게임 안에 안전한 공간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게임을 만든 사람이 순수한 의도로 재미있는 공간 구현을 지향했다 하더라도 의도치 않게 과몰입이나 외로움, 심지어 사이버 범죄 등과 같은 부정적인 결말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는 종종 게임 개발자를 ‘동물에 대해 전혀 배운 적 없는 동물원 관리자’에 비유한다고 한다. | |
사회적 역량은 어떤 능력인가? | 사회적 역량(social competence)은 성공적으로 사회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및 행동적 기술로 구성되는데, 상황에 따라 다른 관점을 취하고, 과거의 경험을 통해 학습하며, 사회적 상호 작용의 변화에 그 학습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사회적 역량은 타인들과의 미래 상호작용에 대한 기대가 형성되고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기초로서(Semrud-Clikeman, 2007), 우리 문화에서 일반적으로 ‘사회성’이라고 말하는 의미에 가장 근접한다. | |
Frank Gresham이 나눈 '사회적 역량'의 하위 영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1970 년대와 1980 년대에 연구는 아동의 행동이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으며, 연령, 성별, 상황에 따라 아동의 사회적 기술을 가르치는 기초 개념이 되었다. 1980년대 중반 Frank Gresham은 사회적 역량을 3개의 하위 영역으로 나누었는데, 이는 적응력 있는 행동(adaptive behavior),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 그리고 또래 수용(peer acceptance)이었다(Gresham & Reschly, 1987). 2000년대에 들어 사회적 역량은 기능적으로 세분화되었는데, 이에 따르면 사회적 역량의 핵심요소는 언어능력과 정서 교감능력이다. |
고인석 (2008). 사이버 공동체에서 아바타의 존재론적 지위. 철학논총 53, 3-23.
금희조 (2014).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 양승찬 외, 디지털 사회와 커뮤니케이션 (pp. 187-218). 커뮤니케이션북스.
김상훈 (2019.3.15). 17분 생중계로 '게임하듯' 탕탕탕…모스크 '테러 라이브' 충격(종합). 연합뉴스. Retrieved from https://www.yna.co.kr/view/AKR20190315100851009input1195m, 2020.06.01. 확인
남기덕 외 공저 (2017). 사회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박병진 (2019.3.16). 뉴질랜드 총격범, 게임으로 살인훈련?…연합뉴스 또 오역보도. News1뉴스. Retrieved from http://news1.kr/articles/?3572641, 2020.06.01. 확인
윤태진 (2019). 게임과몰입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이기철 (2019.3.15). 49명 사망 뉴질랜드 총격참사 용의자 킬러로 훈련시킨 '포트 나이트'. 서울신문. Retrieved from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90315500149, 2020.06.01. 확인
정겨운, 정호진, 이인혜 (2018). MMORPG 이용자들의 게임 이용 동기와 인터넷 게임 중독의 사이에서 게임 내 행동의 매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3(2), 547-570.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2019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Caplan, S., Williams, D. & Yee, N. (2009). Problematic Internet use and psychosocial well-being among MMO play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5(6), 1312-1319.
Cole, H. & Griffiths, M. D. (2007). Social Interactions in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rs. CyberPsychology & Behavior 10(4), 575-583.
Collins, N. L. & Miller, L. C. (1994). Self-disclosure and liking: A meta-analytic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116(3), 457-475.
Davis, M. H. (1983).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Evidence for a multidimensional approach.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1), 113-126.
Ducheneaut, N. & Moore, R. J. (2005). More than just ‘XP’: learning social skills in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s. Interactive Technology and Smart Education 2(2), 89-100.
Ducheneaut, N., Moore, R. J., & Nickell, E. (2007). Virtual “third places”: A case study of sociability in massively multiplayer games.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16(1-2), 129-166.
Ducheneaut, N., Yee, N., Nickell, E., & Moore, R. J. (2006). "Alone together?" Exploring the social dynamics of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s.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roceedings (March 2005), 407-416.
Festl, R., Scharkow, M., & Quandt, T. (2013). Problematic computer game use among adolescents, younger and older adults. Addiction 108(3), 592-599.
Gresham, F. M. & Reschly, D. J. (1987). Dimensions of social competence: Method factors in the assessment of adaptive behavior, social skills, and peer acceptance.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5(4), 367-381.
Gresham, F. M. & Elliot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In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Hainey, T., Connolly, T., Stansfield, M., & Boyle, E. (2011). The differences in motivations of online game players and offline game players: A combined analysis of three studies at higher education level. Computers & Education 57(4), 2197-2211.
Hussain, Z. & Griffiths, M. D. (2009). The attitudes, feelings, and experiences of Online Gamers : A Qualitative Analysis. Cyberpsychology & behavior 12(6), 747-757.
Jerabeck, J. M., & Ferguson, C. J. (2013). The influence of solitary and cooperative violent video game play on aggressive and prosocial behavior.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9(6), 2573-2578.
Kowert, R. & Oldmeadow, J. A. (2013). (A)Social reputation: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online video game involvement and social competenc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9(4), 1872-1878.
Kowert, R. & Oldmeadow, J. A. (2015). Playing for social comfort: Online video game play as a social accommodator for the insecurely attached.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3, 556-566.
Kowert, R., Vogelgesang, J., Festl, R., & Quandt, T. (2015). Psychosocial causes and consequences of online video game pla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45, 51-58.
Lemmens, J., Valkenburg, P. & Peter, J. (2011). Psychological causes and consequences of pathological gam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7(1), 144-152.
Lo, S. K., Wang, C. C., & Fang, W. (2005). Physical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social anxiety among online game players. Cyberpsychology & behavior 8(1), 15-20.
Lu, L., Shen, C., & Williams, D. (2014). Friending your way up the ladder: Connecting massive multiplayer online game behaviors with offline leadership. Computers in Human Behavior 35, 54-60.
Martoncik, M. & Loksa, J. (2016). Do World of Warcraft (MMORPG) players experience less loneliness and social anxiety in online world (virtual environment) than in real world (offlin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6, 127-134.
McCrae, R. R., & Costa, Jr, P. T. (2004). A contemplated revision of the NEO Five-Factor Inventor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3), 587-596.
Meng, J., Williams, D., & Shen, C. (2015). Channels matter: Multimodal connectedness, types of co-players and social capital for 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gam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2, 190-199.
Przybylski, A. K,. & Weinstein, N. (2019). Violent video game engagement is not associated with adolescents' aggressive behaviour: Evidence from a registered report. Royal Society Open Science 6, 171474.
Przybylski, A. K., Weinstein N., & Nurayama, K. (2017). Internet gaming disorder: Investigating the clinical relevance of a new phenomeno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74(3), 230-235.
Quandt, T. & Kowert, R. (2015). No Black and White in Video Game Land! Why We Need to Move Betond Simple Explanations in the Video Game Debate. In R. Kowert, & T. Quandt, (Eds.), The Video Game Debate: Unravelling the Physical, Social, and Psychological Effects of Video Games (pp. 176-189). Routledge.
Riggio, R. (2005). The social skills inventory (SSI): Measuring nonverbal and social skills. In V. Manusov (Ed.), (pp. 25-33). N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icates.
Rosenberg, M. (1986). Conceiving the self. RE Krieger.
Schiano, D. J., Nardi, B., Debeauvais, T., Ducheneaut, N., & Yee, N. (2014). The "lonely gamer" revisited. Entertainment Computing 5(1), 65-70.
Schoon, I., (2009). Measuring Social Competencies. RatSWD Working Paper, No. 58.
Semrud-Clikeman, M. (2007)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pp. 1-9). New York, NY: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Shen, C. (2014). Network patterns and social architecture in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s: Mapping the social world of EverQuest II. New Media and Society 16(4), 672-691.
Shen, C., & Williams, D. (2011). Unpacking time online: Connecting internet and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 use with psychosocial well-being. Communication Research 38(1), 123-149.
Skoric, M. M., & Kwan, G. C. E. (2011). Platforms for mediated sociability and online social capital: The role of Facebook and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s. Asian Journal of Communication 21(5), 467-484.
Steinkuehler, C. A. & Williams, D. (2006). Where everybody knows your (screen) name: Online games as "third place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1(4), 885-909.
Suler, J. (2004). The Online Disinhibition Effect. CyberPsychology & Behavior 7(3), 321-326.
Thorndike, E. L. (1920). Intelligence and its uses. Harper's Magazine 140, 227-235.
Trepte, S., Reinecke, L., & Juechems, K. (2012). The social side of gaming: How playing online computer games creates online and offline social suppor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8(3), 832-839.
Valkenburg, P. M. & Peter, J. (2007). Online Communication and Adolescent Well-Being: Testing the Stimulation Versus the Displacement Hypothesis.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2(4), 1169-1182.
Visser, M., Antheunis, M. L. & Schouten, A. P. (2013). Online communication and social well-being: How playing World of Warcraft affects players’ social competence and lonelin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43(7), 1508-1517.
Williams, D. (2006a). On and Off the ’Net: Scales for Social Capital in an Online Era.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11(2), 593-628.
Williams, D. (2006b). Groups and Goblins: The Social and Civic Impact of an Online Game.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0(4), 651-670.
Williams, D. (2018). For Better or Worse: Game Structure and Mechanics Driving Social Interactions and Isolation. In C. J. Ferguson (Eds.), Video Game Influences on Aggression, Cognition, and Attention (pp. 173-183). Springer.
Zhang, F., & Kaufman, D. (2015). The impacts of social interactions in MMORPGs on older adults’ social capital.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1, 495-503.
Zhang, F., & Kaufman, D. (2017).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s (MMORPGs) and Socio-Emotional Wellbe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3, 451-45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