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5 no.1, 2020년, pp.1 - 19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raw implications for preparing utilizing and management course assessment type of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based on the awareness of teachers in industrial secondary vocational high schools. To achieve it, this researcher analyzed the awareness about ma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격증 취득은 학생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며, 어떤 작용을 하는가? | 이러한 직무 수행 능력은 직업계고의 교육과정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고 자격의 취득과도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신미영, 2006). 자격증 취득은 직업계고 졸업생들의 직무 수행 능력에 대한 검정 척도가 없는 우리나라 직업교육 분야의 취업에 도움이 되었고(강순희, 박성재, 2002; 강순희, 안준기, 2012), 학생들의 실무 능력을 검증해주는 중요한 자료로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직업계고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고시하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의 영향력 아래 결정되고 있고, 국가 기술자격 출제 기준은 고용노동부가 위탁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학계와 산업계의 전문가를 위촉하여 결정하고 있다. | |
과정평가형 자격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가? | 과정평가형 자격은 종래의 검정형 자격 제도처럼 수험자의 능력을 평가하여 합격 여부를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결정했던 것과는 달리 개별 교육훈련기관과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공동으로 자격 부여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검정형 자격은 암기 위주의 1회성 시험을 통한 자격 취득 방식이기 때문에 교육훈련 과정 이수의 충실성과 실제 현장에서 발현되어질 직무 수행 능력을 제대로 판단하기에 한계가 있다. | |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도입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 그렇지만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는 교육훈련의 과정에서 지속적이고 다양한 평가방법을 통해 교육·훈련생의 실제 직무 수행 능력을 충실히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교육과정 시수 조정, 합리적인 평가 방법 도출 등에 대한 많은 어려움이 상존하고 있기 때문에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중요한 핵심 기관인 직업계고에 즉각적으로 도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강순희, 박성재(2002). 청년층의 학교교육과 직무의 일치, 제1회 산업.직업별 고용구조 조사 및 청년패널 심포지움 자료집. 중앙고용정보원.
강순희, 안준기(2012). 특성화고 졸업자의 자격취득의 결정요인과 노동시장 효과. 직업과 자격 연구, 1(1), 37-52.
고용노동부(2014).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직업능력개발 혁신 3개년 실천계획.
고용노동부(2019). 2020년도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기관을 모집합니다. 보도자료.
관계부처 합동(2012). 제3차 국가기술자격 제도발전 기본계획('13-'17년).
교육부(2018). 2018년 교육통계연보.
김상진, 김상호, 이동임(2014). 국가직무능력표준 교육과정과 연계한 자격제도 운영방안.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인엽 외(2016). NCS 기반 교육과정과 연계한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과정 개편 방안 연구.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인엽, 전종호, 이세정(2016).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원 관련법제 개선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인엽 외(2017). 교육과정과 연계한 국가기술자격 개편 방안.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신미영(2006). 실업계 고교의 직업능력 향상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방안.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이영현 외(2002).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자격제도의 방향과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조세형 외(2016). 과정평가형자격 운영실태 및 성과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인력공단.
주영효 외(2015).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교육부.
진미석(2009).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 직업교육과 훈련의 위상. 한국교육 60년: 성취와 과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산업인력공단(2019). 2020년도 교육?훈련과정 모집을 위한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권역별 설명회 자료집.
Gay, L. R., Mills, G. E., & Airasian,P.(2006). Educational research: Competencies for analysis and applications (8th ed.). Uppers Saddle River, NJ: Pearson/Merrill/Prentice Hall
국가법령정보센터(http://law.go.kr). 2019.11.01. 발췌.
과정평가형.일학습병행자격포털(https://c.q-net.or.kr/). 2019.11.01. 발췌.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