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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계열 직업계고에서의 과정평가형 자격 도입 가능성 및 운영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Utilizing and Management Course Assessment type of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at Industrial Secondary Vocational High School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5 no.1, 2020년, pp.1 - 19  

이병욱 (충남대학교) ,  김신명 (충남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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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업계열 직업계고 교원의 인식을 기반으로 과정평가형 자격 도입 가능성 및 운영 방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이 연구에서는 공업계열 직업계고 교원의 과정평가형 자격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과정평가형 자격의 도입 가능성과 기대 효과에 대한 동의 정도, 그리고 과정평가형 자격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한 중요도와 필요 정도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업계열 직업계고 교원의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에 대한 이해 정도는 보통 수준이나, 도입 취지와 목적, 그리고 필요 정도에 대한 동의 정도는 낮았다. 둘째, 과정평가형 자격을 취득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로는 교육을 받는 동시에 자격 취득, 구체적이고 유의미한 수행의 관점에서 학습목표 제시, NCS 기반의 체계적 교육·훈련 경력 개발 및 형성 가능, 산업 현장 중심의 지식과 기술 습득 가능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업계열 직업계고에 과정평가형 자격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할 항목별 우선 순위를 도출하기 위하여 중요도와 필요 정도를 분석한 결과, 평균값보다 모두 높은 요구 영역으로는 과정평가형 자격 편성 시수 유연화, NCS 개정에 따른 적절한 경과 조치 마련, 필수능력단위 편성 시수 완화 등 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raw implications for preparing utilizing and management course assessment type of 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based on the awareness of teachers in industrial secondary vocational high schools. To achieve it, this researcher analyzed the awareness about man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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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공업계열 직업계고 교원이 인식하고 있는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의 도입 가능성과 기대효과는 어떠한가?
  • 따라서 본 연구는 공업계열 직업계고에 과정평가형 자격의 도입이 가능한지에 대한 여부와 도입 후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한 기초 자료를 교원의 인식 조사를 통하여 도출하고자 한다.
  • 일·자격· 교육·훈련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직업교육·훈련의 현장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고 산업현장의 요구 및 수요에 맞는 인력을 양성, 검증,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조세형 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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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격증 취득은 학생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며, 어떤 작용을 하는가? 이러한 직무 수행 능력은 직업계고의 교육과정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고 자격의 취득과도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신미영, 2006). 자격증 취득은 직업계고 졸업생들의 직무 수행 능력에 대한 검정 척도가 없는 우리나라 직업교육 분야의 취업에 도움이 되었고(강순희, 박성재, 2002; 강순희, 안준기, 2012), 학생들의 실무 능력을 검증해주는 중요한 자료로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직업계고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고시하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의 영향력 아래 결정되고 있고, 국가 기술자격 출제 기준은 고용노동부가 위탁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학계와 산업계의 전문가를 위촉하여 결정하고 있다.
과정평가형 자격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가? 과정평가형 자격은 종래의 검정형 자격 제도처럼 수험자의 능력을 평가하여 합격 여부를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결정했던 것과는 달리 개별 교육훈련기관과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공동으로 자격 부여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검정형 자격은 암기 위주의 1회성 시험을 통한 자격 취득 방식이기 때문에 교육훈련 과정 이수의 충실성과 실제 현장에서 발현되어질 직무 수행 능력을 제대로 판단하기에 한계가 있다.
과정평가형 자격제도의 도입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그렇지만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는 교육훈련의 과정에서 지속적이고 다양한 평가방법을 통해 교육·훈련생의 실제 직무 수행 능력을 충실히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교육과정 시수 조정, 합리적인 평가 방법 도출 등에 대한 많은 어려움이 상존하고 있기 때문에 중등단계 직업교육의 중요한 핵심 기관인 직업계고에 즉각적으로 도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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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강순희, 박성재(2002). 청년층의 학교교육과 직무의 일치, 제1회 산업.직업별 고용구조 조사 및 청년패널 심포지움 자료집. 중앙고용정보원. 

  2. 강순희, 안준기(2012). 특성화고 졸업자의 자격취득의 결정요인과 노동시장 효과. 직업과 자격 연구, 1(1), 37-52. 

  3. 고용노동부(2014). 능력중심사회를 위한 직업능력개발 혁신 3개년 실천계획. 

  4. 고용노동부(2019). 2020년도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기관을 모집합니다. 보도자료. 

  5. 관계부처 합동(2012). 제3차 국가기술자격 제도발전 기본계획('13-'17년). 

  6. 교육부(2018). 2018년 교육통계연보. 

  7. 김상진, 김상호, 이동임(2014). 국가직무능력표준 교육과정과 연계한 자격제도 운영방안.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8. 김인엽 외(2016). NCS 기반 교육과정과 연계한 국가기술자격 교육.훈련과정 개편 방안 연구.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9. 김인엽, 전종호, 이세정(2016).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원 관련법제 개선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0. 김인엽 외(2017). 교육과정과 연계한 국가기술자격 개편 방안.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1. 신미영(2006). 실업계 고교의 직업능력 향상 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 방안.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2. 이영현 외(2002).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자격제도의 방향과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3. 조세형 외(2016). 과정평가형자격 운영실태 및 성과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인력공단. 

  14. 주영효 외(2015).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교육부. 

  15. 진미석(2009).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 직업교육과 훈련의 위상. 한국교육 60년: 성취와 과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6. 한국산업인력공단(2019). 2020년도 교육?훈련과정 모집을 위한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권역별 설명회 자료집. 

  17. Gay, L. R., Mills, G. E., & Airasian,P.(2006). Educational research: Competencies for analysis and applications (8th ed.). Uppers Saddle River, NJ: Pearson/Merrill/Prentice Hall 

  18. 국가법령정보센터(http://law.go.kr). 2019.11.01. 발췌. 

  19. 과정평가형.일학습병행자격포털(https://c.q-net.or.kr/). 2019.11.01.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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