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25 no.5, 2020년, pp.723 - 733
강경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통신미디어연구소 미디어연구본부 미디어부호화연구실) , 이미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통신미디어연구소 미디어연구본부 미디어부호화연구실) , 이용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통신미디어연구소 미디어연구본부 미디어부호화연구실) , 유재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통신미디어연구소 미디어연구본부 미디어부호화연구실) , 장대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통신미디어연구소 미디어연구본부 미디어부호화연구실) , 이태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통신미디어연구소 미디어연구본부 미디어부호화연구실)
In this paper, MPEG-I Immersive Audio Standardization and related trends are presented. MPEG-I Immersive Audio, which is under the development of standard documents at the exploration stage, can make a user interact with a virtual scene in 6 DoF manner and perceive sounds realistic and matching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EIF는 어떤 장면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메타데이터인가? | MPEG Audio WG에서는 MPEG-I 오디오 표준화를 위한 CfP 제안 기술 등의 평가 목적으로 인코더 입력 포맷 (EIF)을 규정하고 있다[5]. EIF는 오디오 장면을 표현하는데 필요한 메타데이터로서, MPEG-I 오디오 인코더에의 입력형식을 정의하고 있는 XML 파일이다. 인코더 입력 데이터는 MPEG-I 6DoF 오디오 장면(scene)을 기술하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모든 가상 청각(auditory) 장면 콘텐츠, 즉 장면에 포함된 모든 사운드 소스 및 리소스 데이터 (오디오 waveforms, 소스의 방사 패턴, 음향 환경에 대한 정보 등)를 포함한다. | |
MPEG-I 오디오 표준은 무엇에 대해 기술하는가? | MPEG-I 오디오 표준은 사용자가 6DoF 자유도로 움직일 수 있는 VR/AR 환경에서 오디오 콘텐츠를 표현하기 위한 렌더링 구조 및 부호화에 대해 기술한다. 전통적인 영화와 같은 콘텐츠와는 달리, 6DoF VR/AR의 경우에는 사용자 방위에서의 움직임(Pitch, Yaw, Roll)과 VR 환경에서의 병진 운동(공간 상의 X, Y, Z 축을 따른)이 가능하다. | |
MPEG-I Immersive Audio 표준의 목표는? | 본 고에서는 현재 탐색단계의 표준화가 진행 중인 MPEG-I Immersive Audio 표준화 동향을 소개한다. 이 표준은 5G/6G와 같은 초연결 환경에서 킬러 어플리케이션으로 기대되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및 증강현실(Augmemted Reality; AR)에서, 이용자가 가상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6 자유도(Degrees of freedom; DoF)로 소리를 실감나게 느끼고 실제 환경에서 경험하는 것과 같은 공간음향 체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MPEG Audio Working Group에서는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에서 공간음향 체험을 위한 시스템 구조 및 요구사항을 정의하였다. |
ISO/IEC JTC1/SC29/WG11/N17685, "Proposed Draft 1.0 of TR: Technical Report on Architectures for Immersive Media", April 2018.
Misuk Lee, Yongju Lee, Taejin Lee, "Audio standard for immersive media service - MPEG-H 3D Audio and MPEG-I Immersive Audio", TTA Journal, Vol. 185, pp. 26-32, October 2019. (in Korean)
ISO/IEC JTC1/SC29/WG11/N18518, "MPEG-I Audio Architecture and Requirements", Jan. 2019.
ISO/IEC JTC1/SC29/WG11/N19411, "Documentation for the MPEG-I Audio Evaluation Platform", July 2020.
ISO/IEC JTC1/SC29/WG11/N19409, "Draft MPEG-I 6DoF Audio Encoder Input Format", July, 2020.
Y.J. Lee, J. Yoo, D. Jang, M. Lee, T. Lee, "Spatial Audio Technologies for Immersive Media Service", ETRI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34, pp. 14-22, June 2019. (in Korean)
ISO/IEC JTC1/SC29/WG11/N19502, "Draft MPEG-I Audio Test and Evaluation Procedures", July, 2020.
Recommendation ITU-R BS.1534-1, "Method for the subjective assessment of intermediate quality level of coding systems", 2001-2003.
Recommendation ITU-T P.913, "Methods for the subjective assessment of video quality, audio quality and audiovisual quality of Internet video and distribution quality television in any environment", March, 2016.
Ulrike Sloma et.al., ISO/IEC JTC1/SC29/WG11/MPEG2020/m52368, "Thoughts on test methods for MPEG-I audio", Brussels, January 2020.
Recommendation ITU-R BS.1284-2, "General methods for the subjective assessment of sound quality", January 2019.
ISO/IEC JTC1/SC29/WG11/N19412, "Draft Call for Proposals for MPEG-I Immersive Audio", July, 202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