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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내 영상정보처리기기 업무 처리 실태 및 개선을 위한 소고 : 세종시 공립학교 공문서 처리행태를 중심으로
Perception of CCTV operation through administrative action in schools : Focus on public schools in Sejong 원문보기

한국교육논총 = Kore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41 no.2, 2020년, pp.25 - 53  

권혁춘 (순천대학교 사무국)

초록

본 연구는 학교 안전 관련 관심과 대응 정책이 증대되는 시점에 학교 내 CCTV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교사와 행정직원들의 CCTV에 대한 행동양태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교직원의 공문처리 행태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교육당국의 여러 시도를 통해 드러난 주요 시사점을 비교분석하였다. 학교급별·교직원별 영상정보처리기기관련 업무 배분을 정량적인 자료, 즉 공문처리에 의한 행정행위의 결과를 원시자료로써 활용하면서 변화를 파악하였다. 교육청 공문서에 의해 단위학교의 행동양태의 유의미한 변화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첫째 학교급별로 개인정보 관련 공문처리자 지정 시 행태의 변화도가 높았다. 둘째 유치원을 대상으로 한 유아안전관련 공문처리자 지정 시 공문서에 의한 변화도가 낮았다. 학교급별 교직원의 CCTV 업무 처리행태를 공문서 접수처리를 통해 차이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내 민감한 주제인 CCTV(영상정보처리기기) 업무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진행된 자료나 조사 내용은 구체적인 상기주제를 다룬 행정 절차와 관련 규정 등의 내용이다. CCTV(영상정보처리기기 업무)라는 민감한 주제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갈등 해결책 모색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교육청과 학교현장의 명확한 업무분장을 위하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School safety has recently become an important issue. In order to make a school environment safer, surveillance cameras have been installed in the facilities. The number of installations has been increasing rapidly since they have been considered widely recognizable and highly effective. H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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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동안 학교급에서 CCTV 업무에 교직원 간 분쟁사례가 단편적으로 소개되었으나, 학교급별 교직원의 업무처리 실태를 시·도교육청 단위로 계량화한 자료는 보고되지 않았다. 본 고에서는 교사와 행정직 공무원의 영상정보처리기기 업무처리행태를 공문서 처리결과를 파악하여 교육현장에서 이뤄지는 업무처리 과정을 간접적으로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세종교육청에서 소속 학교급에 발신하는 공문(대외문서)의 처리자를 파악하여 영상정보처리기기관련 행정처리 행태를 확인하였다. 법령에 근거한 공문시행에 따라 실험설계 시 대조군설정이나 무작위 배정이 불가능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one group pre/post test)에 의한 전실험설계(pre experimental design) 단계에 그친 한계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자가 측정하려는 계(System)를 통할하는 위치에서 계를 공명(共鳴)시켜 충격에 대한 응답을 측정하여 공명 이전과 후의 변화를 측정하여 계를 변화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직원 간의 갈등 해소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는 데 있다.
  •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련 공문서 접수 및 처리자의 신분을 파악하여 학교급의 구성원 간 행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세종시 관내 공립 학교급 123개교이며 사립학교(원) 및 특수학교, 학교병설 유치원은 제외하였다.
  • 영상정보처리기기 업무에 대한 단위 학교급별, 교직원별 행동 차이를 살펴보기 전에 시‧도교육청 관계 부서의 공무처리행태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실험에 필요한 데이터를 실제 행정기관에서 시행할 수 있는 최대한의 실험대상에 영향을 가하여 학교급별 구성원의 행위결과를 파악하였다.
  • 연구과정에 파악된 공립 학교급에서 영상정보처리기기관련 공문서를 접수 및 처리자는 부장교사(국가 공무원), 일반교사(국가 공무원), 행정실장(지방 공무원), 주무관이라고도 불리는 행정직원(지방 공무원), 교무행정사(비공무원, 공무직) 등으로 다양하였다. 이들이 처리한 사례별 공문서 처리행태를 확인하여 영상정보처리기기에 대한 경향성을 파악하였다.
  • 향후 이 결과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운영 및 그 밖의 학교 안전 관련 행정업무 처리 및 분장에서 정책적으로 고려되어야 사항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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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이란 무엇인가? 개인 및 집단의 이해(interests)와 선호(preferences)의 연합체가 조직이다. 집단 내 구성원 간에 상존하는 가치와 현실인식의 차이가 갈등의 원인이 된다.
조직 내 갈등의 원인은 무엇인가? 개인 및 집단의 이해(interests)와 선호(preferences)의 연합체가 조직이다. 집단 내 구성원 간에 상존하는 가치와 현실인식의 차이가 갈등의 원인이 된다. 역할갈등이론(role conflict theory)은 자신과 타인의 기대가 불일치 시 갈등이 발생한다고 한다(장덕호, 2007).
공립 학교급의 구성원은 인적 이질성이 큰데 이로 인하여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공립 학교급의 구성원은 인적 이질성이 크다. 미성년자인 유아나, 학생을 제외한 교직원의 경우 입직 경로와 직무가 다른 교사와 행정직 공무원 및 학교 회계 직원들로 구분된다. 구성원 집단 간 서로 상이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이에 기인한 구성원 간 업무소관의 모호성은 갈등을 야기하기도 한다(박종관,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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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경상남도교육청(2017). 교직원 행정업무 적정화를 위한 단위학교 업무표준안, 경남 단위 학교 업무표준안 [학교혁신과-2495(2017.2.9.)], 경상남도교육청 

  2. 경남도민일보(2018.5.30.). 교원업무, 더는 행정실로 전가하지 말라. (검색일2020.7.26.) 

  3. 경상남도의회(2018). 교사의 CCTV 기기 업무 부과로 인한 수업권 침해 및 학생의 학습권 침해, 2018.03.22., 경상남도의회 https://council.gyeongnam.go.kr/ HOME> 열린의정 > 진정서접수, (검색일2020.7.26.) 

  4. 뉴스1(2019.11.04.). 제주 학교 행정혁신안 윤곽…"정원 늘리고 업무 표준화 https://www. news1.kr/articles/?3760505(검색일2020.7.26.) 

  5. 문용린(2009).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5개년 계획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보고서, 서울 대학교 산학협력단, 2009. 11. 

  6. 박종관 외(2016). 교육부소속 지방공무원의 소속이관에 관한 연구. 정책제도연구원 

  7. 배병룡 외(2006). 교육조직내 갈등에 관한 경험적 연구. 한국자치행정학보, 20(1), 1-21. 

  8. 신현석(2013). 교원업무 정상화를 위한 학교내 인력구조 개선 및 학교직원(Nonteaching group)의 업무 개선 방안, 2013년 12월 30일, 수탁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9. 아시아경제(2018.11.01.). 내가 교사인지, 행정직원인지"…대전교사 열에 여덟, 행정업무과중에 '시름' (검색일2020.7.26.) 

  10. 우상수(2014). 학교 내 업무영역 갈등 연구: 초.중등학교 환경위생관리자 사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11. 임수정, 이일랑, 이대균 (2013). CCTV와 함께 생활하는 유아교사 이야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3), 433-453 

  12. 조상식(2016). 교원 행정업무 경감 매뉴얼, 2016년 2월,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원 

  13. 주주자(2014). 학교 내 CCTV에 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경기도 소재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교육사회학회 vol.24, no.4, pp.151-181 

  14. 차선희, 이진숙(2016) 영유아 교육기관의 CCTV 설치에 대한 교사의 경험 비판사회정책 (51), 2016.05, 292-325(34 pages) 

  15. 표창원 박기남(2001). 범죄취약지 CCTV 등 범죄감응장치 설치에 관한 연구, 치안논집, 17: 579-689 

  16. 한국교육신문(2017.11.21.). 교사 무너지면 학생도…'교사 소진' 대책 시급 (검색일 2020.7.26.) 

  17. 황상민(2013). 주택가 감시카메라(CCTV) 설치 : 감시카메라의 심리 : 고육지책과 편의 지향성의 결과 國會報. 443호 (2003. 9), pp.8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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