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N-대학의 융합교육에 대한 교수의 인식조사 연구
A Study on Faculty's Perceptions on Convergence Education in N-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교육논총 = Kore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41 no.2, 2020년, pp.55 - 70  

전수경 (남서울대학교) ,  장익준 (남서울대학교) ,  박은숙 (남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N-대학에서의 융합교육 모델 설정을 위한 기초연구로 교수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2019년 9월에 온라인 설문시스템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80개의 응답을 얻었다. 연구분석을 위해서 SPSS 23을 사용하였으며, t-test, ANOVA,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여교수가 남교수에 비해서 연계전공확대에 대해서 유의미하게 긍정적이었다. 둘째, 조교수가 부교수에 비해 융합교육과정 개설에 대해서 유의미하게 긍정적이었다. 셋째, 다중회귀분석결과 복수전공확대에 대한 선호도가 융합교육과정 개설에 가장 크게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대학에서는 대학 교수의 공감대 형성과 참여를 위해서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교육부에서는 좀 더 명확한 가이드라인과 융합교육지원센터 등의 설립을 통해서 개별 대학을 지원하는 것 등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s of faculty as a foundation for establishing a convergence education model at N-University. In September 2019, a survey was conducted using an online survey system, and a total of 80 responses were obtained. SPSS 23 was used for analysi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is study is intended to find out the faculty's perception of convergence education in the process of constructing the N-University convergence education model, as discussions are actively taking place along with the flexible policy of the academic system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Choi, H. C.(2015). Conceptual Analysis of Convergence. Communities & Collections, 37(2), 11-30. 

  2. Choi, S. W.(2016). A Contrastive Study on the Different Appearance of Convergence Education with Its Change of Major Value. Convergence Education Review, 22, 1-22. 

  3. Kim, S. J. & Lee, S. H.(2012). Korean Language Education's Approach about Aspects of Fusion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Study, 43, 125-153. 

  4. Kim, H. K., Lim, K. O., & Choi, Y. K.(2020).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s on the Application of Course Accreditation System in Univers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2), 1087-1105. 

  5. Lee, G. R.(2008). Direction of Innovation Policy for Promoting Technology Converegenc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25(11), 18-22. 

  6. Lee, S. W.(2010). Interdisciplinary Capstone Design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2010 Fall Symposium Proceedings, 4524-4527. 

  7. Ministry of Education (2016.12.9.). A Plan to Improve the University's Academic System to Cultivate Creative and Innovative Talent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8. Seo, M. G., Seo, D. H., & Lee, H. Y.(2014).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Humanities-Social Sciences Interdisciplinary Education in Korean Universiti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2(2), 81-115. 

  9. Shim, G. H.(2009). Philosophical Reflection on the 21st Century Science and Technology Revolution. Culture Science, 16(2), 83-129. 

  10. Shin, D. J.(2013). A Study on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cceptance of Interdisciplinary Educational Policies. University of Seoul, Ph.D Dissertation. 

  11. Yoon, L., Kim, I. S., & Choi, B. W.(2011). A Study on Convergence Education: a Case of Hanbat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4(3), 55-60.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