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교육논총 = Kore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41 no.1, 2020년, pp.25 - 57
전선숙 (서울양목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beginning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 as they experience the lifecycle of teachers, to analyze and comprehend the difficulties of these teachers based on their characteristics, and to propose a resolution strategy. The study is intend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사는 교육에 있어서 어떠한 요소인가?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다’라는 말이 있듯이 교사는 교육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초등교사는 교육대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 초등교육학과,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학과, 제주대학교 초등교육학과에서 양성되는 특수목적대학교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 |
생애사 분석법은 어떠한 도구가 되는가? | 생애사 분석법은 사회생활을 통해 획득된 사회문화적인 특성을 잘 연구해주는 도구가 된다. 생의 구술사 과정에는 개인의 내적 가치관, 자신의 삶의 주체화 등이 삶의 갈등으로 표현되며 이야기의 구술자는 자신의 시각을 명백히 발달시키게 된다. | |
초등학교 초임교사가 학교문화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발생하는 어려움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무엇이 있는가? | 초등학교 초임교사가 학교문화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발생하는 어려움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삶을 전체적으로 조망한 연구들이다. 김영천은 별이 빛나는 밤 1,2와 미운오리새끼를 통해 초임교사의 삶에 대하여 조망하였다. 또,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3월의 삶에 대한 생애사 연구(2003), 교사의 삶에 대한 생애사적 연구(2004)를 진행하여 초임교사의 삶을 생애사적 연구를 통하여 살펴보았으며, 이와 비슷한 주제로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이동명, 2000; 이주연·정혜영, 2003; 이주연·한대동, 2005)들이 있다. 둘째, 초임교사의 교직 적응에 어려움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한 연구들이다. 박종필(2009)은 신규 교사가 교직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교직 적응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였으며, 김현진(2012)은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현실충격 척도를 검증한 후 현실충격과 교사효능감의 상관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노지영(2014)은 전남과 서울에 근무하는 초등 초임교사를 대상으로 교직적응 과정에서 겪는 갈등의 양상을 파악하고 그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홍우림(2015)은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양상,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심리적 소진을 극복하는 방식에 대하여 논하였으며, 원복연과 송재홍(2016)은 초등학교 초임교사가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개념도 연구를 통해 초임교사의 어려움을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하고자 했으며, 정웅기와 정성수(2018)는 신규교사들의 기존 교직적응 지원방법에 대한 인식과 교직적응 어려움의 원인을 파악하고 교직적응방법과 원하는 지원방법에 대하여 논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초임교사가 교과 지도에서 겪는 어려움을 연구한 연구물이다.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교과 지도 경험에 대한 어려움을 내러티브 탐구방식으로 쓰였으며(김재춘·박정순·강희종, 2010) 사회과 수업에서 나타나는 초임교사의 수업전문성 변화와 한계를 수업분석과 면담을 통해 알아본 후에 초임교사에게 적절한 컨설팅의 방향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도되었다(설규주, 2012). |
곽근(1989). 초임교사의 근무자세와 업무수행능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권미숙(2003).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초기 6개월간의 교직적응과정연구 : 내러티브적 접근. 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학연구 제 10집 제 2호. 23-48.
김영천?정정훈(2003). 잔인한 3월 : 한국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3월의 삶에 대한 생애사 연구. 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학연구 제 10집 제 2호. 49-78.
김영천(2004). 교사의 삶에 대한 생애사적 연구: 연구동향과 예들. 열린교육연구회. 열린교육연구 제 12집 제2호. 79-105.
김영천(2005). 별이 빛나는 밤 1,2. 서울 : 문음사.
김영천(2006). 미운오리새끼(한국 초임교사의 일 년 생활). 서울 : 문음사.
김영천(2013). 초임교사는 울지 않는다.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김재춘?박정순?강희종(2010).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교과지도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탐구.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제41집. 65-96.
김종미(2009). 멘토링에 대한 초등 초임교사의 인식.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제22권. 301-326.
김한별(2008). 초임교사의 학교문화 적응과정에서의 학습경험 이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제 14집.
김현진(2012).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현실충격(Reality Shock)과 교사효능감(Teacher Efficacy)에 관한 연구.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제 17권. 151-173.
노지영(2014). 한국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교직갈등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교육연구원. 교원교육 제 30권. 73-112.
박성희(2004). 생애사 연구를 중심으로 질적 연구방법의 이해. 서울 : 원미사.
박은혜?이은화?이현옥?임승렬?조운주(1998). 초임교사를 위한 입문교육 프로그램모형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한국교사교육. 제 15집 제1호. 220-239.
박종필(2009). 초등학교 신규 교사의 교직 경험에 관한 연구.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제15권 제3호. 131-157.
박주희.홍원표(2018). 초등학교 초임교사가 인식하는 멘토링 효과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제 35권. 207-231.
배장오(1996). 교사론. 서울 : 생각하는 백성.
서근원(2006). 수업은 왜하지. 서울 : 우리교육.
설규주(2012). 초임교사의 사회과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업 전문성의 변화와 한계를 고려한 컨설팅의 방향.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제 51집.
성병창(2007). 초임교사 교직 적응을 위한 지원 방안. 한국수상해양교육학회. 수산해양교육연구. 310-322.
송재홍, 원복연(2016). 초등학교 초임교사가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개념도 연구.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제 17권. 437-452.
손성호.임정훈(2017). 초.중등 교사의 생애주기별 핵심역량 및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33권 2호. 365-397.
손연아.김동렬 외(2013). 생애사적 접근을 통한 과학교사의 삶과 전문성 탐색.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제 31권. 115-136.
안창선 외(1999). 교사론. 서울 : 교육 과학사.
유지영(2008). 교육실습 경험이 초임교사의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제 29집 제2호. 21-40.
유지영(2010). 한국과 미국, 독일의 초임교사 교육에 관한 비교연구.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제 31집 제1호. 1-21.
윤홍주(1996). 교사발달 단계 및 직능발달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이동명(2000).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학교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지방교육경영학회. 지방교육경영 제 5권 제1호. 147-176.
이승복(1998). 신임교사의 교직적응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이윤식(1991). 우리나라 중등교사들의 발달과정에 관한 예비적 기술 :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제 18집. 293-295.
이윤식(1993). 장학론고 : 교내 자율 장학론. 서울 : 과학과 예술.
이주연?정혜영(2003). 초등 초임교사의 교직생활에 대한 인식과 정서.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제 34집 제1호. 125-143.
이주연?한대동(2005).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교직적응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관점에서. 부산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 제 15집. 1-34.
이칭찬(1996). 교사론. 서울 : 동문사.
전영국(2017). 질적연구에서 사용되는 면담 및 심층면담에 관한 비교 고찰.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25권. 147-168.
정웅기, 정성수(2018). 초등학교 신규교사 교직적응의 어려움과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한국지방교육경영학회. 지방교육경영 제 21권. 44-69.
정영수 외(1998). 교사와 교육. 서울: 문음사.
정정훈?김영천(2005).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전문성 발달과 딜레마에 관한 사례 연구. 열린교육연구회. 열린교육연구 제 13집. 71-100.
정하나.홍원표(2016). 초등 수석교사와 초임교사의 수업멘토링 실천 사례 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제 29권. 207-230.
조영재(2015). 초등 초임교사 교직적응곤란 영향 요인 분석.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28권. 133-157.
파멜라 메츠, 이현주 역(2003). 배움의 도. 서울 : 민들레.
한국 교원 단체 총 연합회(1997). 예비 교원을 위한 교사론. 서울 : 교육 과학사.
하임 G 기너트 외, 신홍민 역(2004). 교사와 학생사이. 서울 : 양철북.
Bullough, R. V(1987). First Year Teacher : A case study. Teachers College Record 9(2).
홍우림(2015).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제 28권. 255-280.
C. Lacey(1977). The socialization of Teachers. London : Methum and Co. Ltd.
Lortie, D. C. 진동섭 역(1993). 교직사회 : 교직과 교사의 삶. 서울 : 양서원.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