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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5, 2020년, pp.61 - 67
In the associate degree curriculum of the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presented on the structure and content of a subject based on the case-based learning method. As an case, equipment called a laminator that is actually used in the manufacturing site was sel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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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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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덤 스미스는 무엇을 경제체제의 근본원리로 제시했는가? | 애덤 스미스는 그의 탁월한 저서 국부론의 서두에서 분업을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근본원리로 제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전문대학 기계공학과의 현재 교육과정도 기본적으로는 동일한 원리에 바탕을 두고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기계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설계, 가공, 조립, 성능측정, 유지관리 등의 기술을 각각 분리된 교과목으로 구성한 후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교수가 필요한 내용을 학생에게 교육하는 방식이다. | |
교육과정 구성에서 분업은 어떤 단점이 있는가? | 그러나 교육과정 구성에서 분업은 그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점도 널리 알려져 있다. 산업체로부터 공통적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은 2년 또는 3년의 전문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입사한 학생들의 실무능력이 만족스럽지 않아서 수년간의 추가적인 산업체 현장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교육과 실무 간 간극의 원인에 대해서 또다시 애덤 스미스의 언급을 참조할 수 있을 것이다. | |
라미네이터는 어떻게 개발되어 있는가? | 라미네이터는 주요 제조공정인 박막적층에 실제 사용되는 장비로서, 다양한 구조로 개발되어 있다. 기본 구조는 서로 맞닿도록 동작하는 상하 2개의 평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
애덤 스미스(1776). 국부론(상), 비봉출판사, 7-16.
애덤 스미스(1776). 국부론(하), 비봉출판사, 957-959.
김세호.임학규.이동활(2014). 현장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대구대학교 건설기계부품 분야 캡스톤 디자인 사례. 유공압건설기계학회, 11(4), 80-85.
신규식(2019). 캡스톤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기획 방법. 기계저널, 59(6), 33-37.
Mary A. Lundeberg et al.(1999). Who Learns what from Cases and How? The Research Base for Teaching and Learning with Cases. Mahwah, New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김나현.박지연.전상은(2015). 사례기반학습법을 적용한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 인체생리학 수업을 중심으로.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17(1), 78-87.
Maskell, D. L. & Grabau, P. J.(1998). A Multi disciplinary Cooperative Problem - Based Learning Approach to Embeded Systems Design. IEEE Trans on Education. 41(2), 101-103.
엘지전자 주식회사(2011). 평판 디스플레이 글래스용 라미네이터 및 이를 사용한 라미네이팅방법. 특허등록 10-1053343
주식회사 에스에프에이(2020). 진공 라미네이터. 특허등록 10-2093653
주식회사 엘지화학(2015). 쉬트 라미네이터. 특허등록 10-1561975
유선중(2017). 라미네이터장비의 부품 치수공차가 가압력균일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적 분석.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지, 16(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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