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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70 MPa급 인공암반 내 실대형 쉴드TBM 굴진실험을 통한 굴진율 모델 및 활용방안 제안
Development of a TBM Advance Rate Model and Its Field Application Based on Full-Scale Shield TBM Tunneling Tests in 70 MPa of Artificial Rock Mass 원문보기

KEPCO Journal on electric power and energy, v.6 no.3, 2020년, pp.305 - 313  

김정주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김경열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류희환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정주환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홍성연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조선아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  배두산 (KEPCO Research Institute,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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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송전을 위한 터널식 전력구는 점차 시공실적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해저 및 대심도 등 시공환경이 어려운 구간의 건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소단면 쉴드TBM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굴진율 및 설계모델이 필요하다. 그러나, 제한된 지반조사 회수 및 굴착면 맵핑으로 인하여 암반특성과 굴진데이터를 정확히 매칭시켜 상호간 상관관계 및 굴진율 모델을 도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소단면 쉴드TBM에 적합한 굴진율 및 설계모델을 제시하기 위하여 커터헤드의 직경이 3.56 m인 실험용 EPB 쉴드TBM을 제작하고, 총 부피 87.5 ㎥인 인공암반 내에서 총 19번의 실대형 굴진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실험은 70MPa의 균질한 암반강도에서 수행되었기 때문에 운전변수인 추력과 커터헤드의 RPM에 따른 굴진율과 기계데이터간 상관관계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실제 굴착메커니즘과 동일하기 때문에 도출된 압입깊이와 토크값은 활용성이 높다. 본 연구를 통해 디스크커터 당 연직력과 압입깊이의 상관관계 및 연직력과 회전력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상관관계들을 이용하여 70 MPa급 암반에 대해 굴진율 예측과 TBM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인공암반의 RQD가 100%로 현장적용에 대한 한계점에 대해 FPI의 개념을 도입하여 굴진율 모델의 활용성을 증대시키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cable tunnels for electric power transmission as well as their construction in difficult conditions such as in subsea terrains and large overburden areas has increased. So, in order to efficiently operate the small diameter shield TBM (Tunnel Boring Machine), the estimation of advance r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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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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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균질한 일축압축강도를 가지는 인공암반 내에서 주요 운전변수인 추력과 커터헤드의 회전속도가 굴진율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각 기계데이터간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굴진율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에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균질한 인공암반을 조성하고, 총 19번의 실대형 굴진실험을 수행하였다.
  • 이에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균질한 인공암반을 조성하고, 총 19번의 실대형 굴진실험을 수행하였다. 디스크커터 당 연직력과 압입깊이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였고, 현장적용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FPI 개념을 도입하여 모델의 활용성을 증대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장 빈번하게 조사된 20, 50, 70, 그리고 100 MPa의 일축압축강도를 선정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그 중 본 연구는 70 MPa급 인공암반에 해당하며, 일축압축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총 18개의 공시체를 제작하여 실험실 및 실대형 센터에서 소요경과일에 따른 일축압축강도시험을 실시하였다. 또한, 굴진 완료 후 인공암반에 코어링을 실시하여 샘플을 채취하고, 일축압축강도를 확인하였다.
  • 추력조건에 따라 적정 쉴드잭의 개수를 선정하고, 하향굴착에 대한 운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하부 쉴드잭을 위주로 운전을 수행하였다. 실시간으로 기계 데이터를 확인하여 계획된 운전조건을 만족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추력 및 회전속도의 운전조건에 따른 압입깊이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며, 기계데이터와는 다르게 계산해야 하는 항목이기 때문에 다음 2가지 방법을 바탕으로 계산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 방법 Ⓐ의 경우에는 순간적인 압입깊이를 도출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와이어 센서 계측장치의 최소 계측단위인 1 mm를 기준으로 이 1 mm를 굴진하는데 걸린 시간으로 나누고, 도출된 굴진율(mm/min)을 굴진 시간 내 평균 RPM으로 나눔으로써 압입깊이가 도출되게 된다.
  • 본 연구는 소단면 쉴드TBM에 적합한 굴진율 예측과 장비설계를 위한 모델을 구축하고자 커터헤드 직경이 3.56 m인 EPB 쉴드TBM을 제작하고, 70 MPa급 인공암반 내 굴진실험을 수행하였다. 굴진율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추력과 커터헤드 회전속도를 운전변수로 설정하여 총 19번의 실험을 수행하였다.
  • 5 m 보다 작게 된다. 인공암반의 재료는 선행연구 [9][10)를 참고하여 콘크리트와 모르타르로 구분하여 조성하였고, 인공암반의 재료적 특성과 쉴드TBM의 운전조건이 압입 깊이 및 굴진데이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단, 본 연구의 경우는 콘크리트로 조성된 인공암반의 실험결과만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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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im, K.Y., Bae, D.S., Jo, S.A., Ryu, H.H., "Suggestion of Empirical Formula Between FPI and Specific Energy Through Analysis of Subsea Tunnel Excavation Data,"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0, No. 4, pp. 687-699, 7, 2018, DOI: 10.9711/KTAJ.2018.20.4.687. 

  2. Jo, S.A., Kim, K.Y., Ryu, H.H., Cho, G.C., "Study on the Effective Parameters and a Prediction Model of the Shield TBM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21, No. 3, pp. 347-362, 5, 2019, DOI: 10.9711/KTAJ.2019.21.3.347. 

  3. Rostami, J., Ozdemir, L., "A new model for performance prediction of hard rock TBMs," in Proceeding of rapid excavation and tunneling conference, Boston, pp. 793-809, 1993. 

  4. Rostami, J., "Development of a Force Estimation Model for Rock Fragmentation with Disc Cutters Through Theoretical Modeling and Physical Measurement of Crushed Zone Pressure",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Mining Engineering, Colorado School of Mines, USA, 1997. 

  5. Rostami, J., "Study of Pressure Distribution Within the Crushed Zone in the Contact Area Between Rock and Disc Cut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Rock Mechanics & Mining Science, Vol. 57, pp. 172-186, 1, 2013, https://doi.org/10.1016/j.ijrmms.2012.07.031. 

  6. Bruland, A., "Hard Rock Tunnel Boring: The Boring Process",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Building and Construction Engineering,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Norway, 2000. 

  7. Chang, S.H., Choi, S.W., Lee, G.P., Bae, G.J., "Rock TBM Design Model Derived from the Multi-Variate Regression Analysis of TBM Driving Data,"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6, pp. 531-555, 1, 2011. 

  8. Chang, S.H., Choi, S.W., Lee, G.P., Bae, G.J., "Statistical Analysis of NTNU Test Results to Predict Rock TBM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3, pp. 243-260, 5, 2011. 

  9. Peng, X., Liu, Q., Pan, Y., Lei, G., Wei, L., Luo, C., "Study on the Influence of Different Control Modes on TBM Disc Cutter Performance by Rotary Cutting Tests", Rock Mechanics and Rock Engineering, Vol. 51, Issue. 3, pp. 961-967, 3, 2018, DOI: 10.1007/s00603-017-1368-y. 

  10. Geng, Q., Wei, Z., Meng, H., Macias F.J., "Mechanical Performance of TBM in Mixed Rock Ground Conditions,"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57, pp. 76-84, 8, 2016, DOI: 10.1016/j.tust.2016.02.012. 

  11. Kim, K.Y., Kim, J.J., Ryu, H.H., Hafeezur, R., Turab, H.J., Yoo, H.K., Ha, S.G., "Estimation method for TBM cutterhead drive design based on fullscale tunneling tests for application in utility tunnels," Applied Sciences", Vol. 10, Issue. 15, pp.1-20, 7, 2020, DOI: 10.3390/app10155187. 

  12. Jing, L.J., Li, J.B., Yang, C., Chen, S., Zhang, N., Peng, X.X., "A Case Study of TBM Performance Prediction Using Field Tunneling Tests in Limestone Strata,"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83, pp. 364-372, 1, 2019, DOI: 10.1016/j.tust.2018.10.001. 

  13. Hassanpour, J., Rostami, J., Zhao, J., "A New Hard Rock TBM Performance Prediction Model for Project Planning",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Technology, Vol. 26, Issue. 5, pp. 595-603, 9, 2011, DOI: 10.1016/j.tust.2011.04.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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