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에 PBL 수업을 적용하고,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학업성취도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행하였다. 본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설계이다. 대상자는 G시 소재 4학년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87명이었으며, 실험군(42명)에게는 PBL 수업을 대조군(45명)에게는 강의식 수업을 시행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4월부터 2019년 6월까지였다. 연구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인지적 유연성(t=2.75, p=.007), 의사소통능력(t=3.04, p=.003)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결과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의 PBL 수업이 강의식 수업보다 간호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한 효과가 있는 교수학습방법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에 PBL 수업을 적용하고,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학업성취도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시행하였다. 본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설계이다. 대상자는 G시 소재 4학년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87명이었으며, 실험군(42명)에게는 PBL 수업을 대조군(45명)에게는 강의식 수업을 시행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4월부터 2019년 6월까지였다. 연구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인지적 유연성(t=2.75, p=.007), 의사소통능력(t=3.04, p=.003)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결과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의 PBL 수업이 강의식 수업보다 간호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한 효과가 있는 교수학습방법임을 확인하였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cademic engagement, cognitive flexibility,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academic achievement by applying PBL class to the Women's Health Nursing course for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cademic engagement, cognitive flexibility,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academic achievement by applying PBL class to the Women's Health Nursing course for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Subjects were 87 nursing college students enrolled in 4th grade in G city, and PBL classes were given to the experimental group(n=42) and lecture classes to the control group(n=45). Data collection was from April 2019 to June 2019. As a results of the study, the experimental group had a statisticaly significant increase in cognitive flexibility(t=2.75, p=.007), and communication competency(t=3.04, p=.003)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Finally, it was confirmed that the PBL class in the Women's Health Nursing course is a teaching-learning method that has a significant effect on improving the cognitive flexibility and communication compet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an the lectur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cademic engagement, cognitive flexibility,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academic achievement by applying PBL class to the Women's Health Nursing course for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Subjects were 87 nursing college students enrolled in 4th grade in G city, and PBL classes were given to the experimental group(n=42) and lecture classes to the control group(n=45). Data collection was from April 2019 to June 2019. As a results of the study, the experimental group had a statisticaly significant increase in cognitive flexibility(t=2.75, p=.007), and communication competency(t=3.04, p=.003)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Finally, it was confirmed that the PBL class in the Women's Health Nursing course is a teaching-learning method that has a significant effect on improving the cognitive flexibility and communication compet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an the l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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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에 PBL 수업과 강의식 수업을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의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에서 PBL 교수학습방법과 기존의 강의식 교수학습방법 간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분석하여 PBL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학습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 운영에 있어 PBL 교수학습방법의 학습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이다.
본 연구는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 운영에 있어 PBL 교수학습방법의 학습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PBL 수업과 강의식 수업을 적용하고, 이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학습 효과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 운영에 있어 PBL 교수학습방법의 학습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여성건강간호학 교육에 PBL 수업과 강의식 수업을 적용하고, 이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학습효과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의 PBL 수업과 강의식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고자 시도되었다.
팀별로 학습활동이 이루어졌으며, 한 팀당 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팀원들은 리더, 발표, 서기의 역할을 수행하였고, 각 문제마다 역할을 교대하며 변경하였다. 사례는 특정질병을 가진 대상자의 사정자료로 구성하였고, 진단명을 제시하지 않고,자료를 바탕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의 원인 및 해결안을 모색하는 맞춤형 간호계획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대조군의 강의내용과 연계하여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각 사례는 연구자가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사례는 10년 이상의 산부인과 병동 근무 경력이 있는 전문가 2인에게 내용 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인지적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다양성의 원리가 강조되는데, 다양한 환경은 유연한 인지 구조와 관련[26]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실험군이 PBL을 통해 새로운 사례를 제공받음과 동시에 새로운 학습환경에 처해졌으며, 이러한 상황에 적응하고, 익숙해지기 위해 인지적 유연성이 향상되었음을 시사한다. 반면에 대조군에서는 강의식 수업 내에서 교수자와의 의사소통 이외에는 어떠한 의사소통도 없었으며, 강의식 수업 환경 자체가 이미 익숙한 환경이기 때문에 대조군의 인지 구조를 자극하기에 부족[25]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가설 설정
따라서 가설 1“PBL 수업을 받는 학생(실험군)의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및 학업성취도는 PBL 수업을 받은 후 증가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교수자가 실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자 1인이 PBL 수업(실험군)과 강의식 수업(대조군)을 모두 실시하였다. PBL 수업(실험군)과 강의식 수업(대조군)은 15주 간 총 13회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각 수업은 Table 2와 같이 운영되었다.
사후조사는 15회차 수업일인 2019년 6월 4일에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PBL 수업과 강의식 수업 간 학습효과의 차이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실험군에게 PBL 수업을 적용한 부분(3회차-6회차, 9회차-14회차)에 대해서만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후조사는 동일한 날짜 및 동일한 시간에 실시하였다.
간호학과 내 2개의 교과과정이 별도로 운영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뉘어진 2개 반을 연구자 임의로 대조군과 실험군으로 배정하였다. 중도 탈락자는 없었으며, 최종적으로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 중 실험군은 42명, 대조군은 45명이었다.
다섯 번째 사례는 Mrs. Bong으로 4-4-0-0-4의 산과력이 있으며, 최근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마다 속옷을 버리게 되어 스트레스로 인해 병원에 내원한 대상자의 문제로 시작하였다. 대상자의 현재 투약력은 골다공증 약물을 복용 중이었으며,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 약물을 5년 간 복용하다가 3년 전부터는 복용하지 않은 상태였다.
사전조사는 1회차 수업일인 2019년 4월 16일에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대조군과 실험군의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조사는 동일한 날짜 및 동일한 시간에 실시하였다.
대조군은 13회에 걸쳐 강의식 수업을 받았으며, 강의자료는 수업일 3일 전 온라인을 통해 PDF 파일로 제공하였고, 수업 중 필요시에는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거나 링크주소를 공유하였다.
두 번째 사례는 Miss Na로 좌하복부 통증을 주호소로 내원한 대상자의 문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과거벙력으로 골반염 치료 경력이 있었으며, 내진 상 자궁의 크기는 정상이나 경부에 약간의 미란이 있고, 최근 월경량이 많아졌으며, 이동성 압통은 없는 상태였다.
각 사례 당 2회차 수업일에는 팀별 간호계획을 발표하고, 팀 간 피드백을 하도록 하였고, 교수자인 연구자는 미니강의를 통해 각 사례에서 핵심이 되는 단서를 바탕으로 우수한 간호계획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하였다. 또한, 실험군의 학습내용이 부족하지 않도록 문제 인식 및 사정 자료 분석 시 관련 질환과의 차이를 분석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언급하지 않은 내용은 미니강의 시 PBL주제와 관련지어 강의하여 대조군의 수업내용에 비해 부족하게 학습하지 않도록 하였다.
각 사례 당 1회차 수업일에는 팀별로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 위한 학습과제를 도출하며, 개별로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를 수집 한 후, 다시 팀별 문제를 재확인 하고 해결안에 대하여 토론을 통하여 도출하는 과정을 거쳤다[22].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여 사례 분석 및 계획을 위한 양식을 제공하여 팀별 토론을 통해 양식을 채우도록 하였으며, 팀별 계획을 세운 후 관련 자료를 조사하기 위해 노트북 및 서적 등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자료검색의 범위는 제한을 두지 않았다. 각 사례 당 2회차 수업일에는 팀별 간호계획을 발표하고, 팀 간 피드백을 하도록 하였고, 교수자인 연구자는 미니강의를 통해 각 사례에서 핵심이 되는 단서를 바탕으로 우수한 간호계획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수자가 실험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구자 1인이 PBL 수업(실험군)과 강의식 수업(대조군)을 모두 실시하였다. PBL 수업(실험군)과 강의식 수업(대조군)은 15주 간 총 13회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각 수업은 Table 2와 같이 운영되었다.
사전조사는 1회차 수업일인 2019년 4월 16일에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대조군과 실험군의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조사는 동일한 날짜 및 동일한 시간에 실시하였다.
사후조사는 15회차 수업일인 2019년 6월 4일에 실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PBL 수업과 강의식 수업 간 학습효과의 차이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실험군에게 PBL 수업을 적용한 부분(3회차-6회차, 9회차-14회차)에 대해서만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PBL 수업과 강의식 수업 간 학습효과의 차이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실험군에게 PBL 수업을 적용한 부분(3회차-6회차, 9회차-14회차)에 대해서만 학업성취도를 측정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후조사는 동일한 날짜 및 동일한 시간에 실시하였다.
이상의 총 5개의 사례로 PBL 수업을 진행하였으며,하나의 사례 당 2회 수업에 걸쳐 총 10회 수업을 실시하였다. 각 사례 당 1회차 수업일에는 팀별로 문제를 인식하고, 문제 해결 위한 학습과제를 도출하며, 개별로 문제해결을 위한 자료를 수집 한 후, 다시 팀별 문제를 재확인 하고 해결안에 대하여 토론을 통하여 도출하는 과정을 거쳤다[22].
일반적 특성은 6문항으로 연령, 성별, 종교, 입학동기, 전공적응도, 전공만족도로 구성되었다.
대조군의 강의내용과 연계하여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각 사례는 연구자가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사례는 10년 이상의 산부인과 병동 근무 경력이 있는 전문가 2인에게 내용 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제시되는 사례에 따라 병리검사지와 혈액검사결과지를 제공하였다.
실험군은 13회 중 3회는 강의식 수업, 10회는 PBL 수업을 받았으며, 각 사례는 수업일 3일 전 온라인을 통해 PDF 파일로 제공되었다. 팀별로 학습활동이 이루어졌으며, 한 팀당 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팀원들은 리더, 발표, 서기의 역할을 수행하였고, 각 문제마다 역할을 교대하며 변경하였다. 사례는 특정질병을 가진 대상자의 사정자료로 구성하였고, 진단명을 제시하지 않고,자료를 바탕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의 원인 및 해결안을 모색하는 맞춤형 간호계획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학업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본 교과내용과 관련 있는 지식을 측정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만든 것으로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학업성취도는 정답인 경우 1점, 오답은 0점으로 측정되어 최소 0점, 최대 20점이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성취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네 번째 사례는 Mrs. Ma로 최근 6개월 간 월경이 없어 내원한 대상자의 문제로 시작하였다. 대상자의 신체검진 상 안면 홍조, 발한, 하복부 팽만감, 불면증, 질 분비물 증가, 구강 내 건조한 상태였다.
본 연구는 G시 소재 일개 대학의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을 수강하는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업 시작 전 조교를 통해 자발적 참여에 대한 서면 동의를 받았으며, 연구 참여에 동의하지 않아도 불이익이 없음을 설명하였다.
세 번째 사례는 Miss Do로 대상자는 10일 전부터 고열, 오한, 전신통, 인후통 등의 증상이 있었으며, 5일 전부터 복부통증과 점액성 설사를 보였고, 3일 전부터 후경 부에서 림프절이 만져지고 통증이 발생하여 응급실에 내원하는 것에서부터 문제를 구성하였다. 신체검진상 편도는 경하게 부어 있었고, 경미하게 인후부 발적이 보였으며, 양쪽 하악 및 전경부, 후경부에 압통을 동반한 림프절들이 다수 만져졌다.
실험군은 13회 중 3회는 강의식 수업, 10회는 PBL 수업을 받았으며, 각 사례는 수업일 3일 전 온라인을 통해 PDF 파일로 제공되었다. 팀별로 학습활동이 이루어졌으며, 한 팀당 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팀원들은 리더, 발표, 서기의 역할을 수행하였고, 각 문제마다 역할을 교대하며 변경하였다.
본 연구는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 운영에 있어 PBL 교수학습방법의 학습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대조군 사전·사후 설계이다. 실험군은 PBL 수업을 받은 집단이며, 대조군은 강의식 수업을 받은 집단이다. 구체적인 연구설계는 Table 1에 제시하였다.
간호학과 내 2개의 교과과정이 별도로 운영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뉘어진 2개 반을 연구자 임의로 대조군과 실험군으로 배정하였다. 중도 탈락자는 없었으며, 최종적으로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 중 실험군은 42명, 대조군은 45명이었다.
데이터처리
둘째,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사후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paired t-test를 시행하였다.
셋째,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independent t-test를 시행하였다.
첫째,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동질성 검정을 위해 independent t-test와 X2test를 시행하였다.
이론/모형
대상자의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Rubin [21]이개발한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ICC)를 Hur [9]가 수정 보완한 GICC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5점 Liert 척도이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 ‘그렇지 않다’에 2점, ‘보통이다’에 3점, ‘그런 편이다’에 4점, ‘매우 그렇다’에 5점을 주어 계산하였다.
대상자의 인지적 유연성을 측정하기 위해 Dennis와 Vander Wal [19]이 개발하고, Heo [20]가 한국어로 번안한 도구 Cognitive Flexibility Inventory (CFI) 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7점 Likert 척도이며, 각 문항은‘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 ‘약간 그렇지 않다’에 2점,‘그렇지 않다’에 3점, ‘보통이다’에 4점, ‘약간 그렇다’에5점, ‘그렇다’에 6점, ‘매우 그렇다’에 7점을 주어 계산하였다.
대상자의 학업열의를 측정하기 위해 Schaufeli와 Bakker [18]가 개발한 학업열의 척도(The Utrecht Work Engagement Scale, Student Version: UWES-S)를 Lee [7]가 번안하여 타당도를 검증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도구는 7점 Likert 척도이며,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 ‘약간 그렇지 않다’에 2점, ‘그렇지 않다’에 3점, ‘보통이다’에 4점, ‘약간 그렇다’에 5점, ‘그렇다’에 6점, ‘매우 그렇다’에 7점을 주어 계산하였다.
성능/효과
Kang으로 질 출혈을 주호소로 응급실에 내원하여, 오심, 구토, 어지러움, 식사거부, 극심한 불안감을 호소하는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시나리오였다. 대상자는 최근 10kg의 체중 감소가 있었으며, 평소 스트레스가 많은 상태였다.
Ma로 최근 6개월 간 월경이 없어 내원한 대상자의 문제로 시작하였다. 대상자의 신체검진 상 안면 홍조, 발한, 하복부 팽만감, 불면증, 질 분비물 증가, 구강 내 건조한 상태였다.
Bong으로 4-4-0-0-4의 산과력이 있으며, 최근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마다 속옷을 버리게 되어 스트레스로 인해 병원에 내원한 대상자의 문제로 시작하였다. 대상자의 현재 투약력은 골다공증 약물을 복용 중이었으며,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 약물을 5년 간 복용하다가 3년 전부터는 복용하지 않은 상태였다.
사례는 특정질병을 가진 대상자의 사정자료로 구성하였고, 진단명을 제시하지 않고,자료를 바탕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의 원인 및 해결안을 모색하는 맞춤형 간호계획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대조군의 강의내용과 연계하여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각 사례는 연구자가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사례는 10년 이상의 산부인과 병동 근무 경력이 있는 전문가 2인에게 내용 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제시되는 사례에 따라 병리검사지와 혈액검사결과지를 제공하였다.
전공에 대한 적응정도는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80% 이상이 보통 이상으로 응답하였고, 전공에 대한 만족도는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95% 이상이 보통 이상으로 응답하였다. 두 그룹 간에 일반적 특성, 사전 학업열의, 사전 인지적유연성, 사전 의사소통능력 및 사전 학업성취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실험군과 대조군은 동질 하였다.
둘째, PBL 수업을 받은 학생(실험군)은 강의식 수업을 받은 학생(대조군)에 비해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의사소통능력 및 학업성취도가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가설 2 “PBL 수업을 받은 학생(실험군)은 강의식 수업을 받은 학생(대조군)에 비해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및 학업성취도는 증가할 것이다.
도구는 7점 Likert 척도이며, 각 문항은‘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 ‘약간 그렇지 않다’에 2점,‘그렇지 않다’에 3점, ‘보통이다’에 4점, ‘약간 그렇다’에5점, ‘그렇다’에 6점, ‘매우 그렇다’에 7점을 주어 계산하였다. 본 도구는 대안 11문항, 통제 8문항으로 총 19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인지적 유연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Heo [20]가 번안한 도구의 내적일관성인 Cronbach's α는 .
본 연구결과, 여성건강간호학 교과목의 PBL 수업이 강의식 수업에 비해 간호대학생의 인지적 유연성과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의사소통능력은 실험군에서 전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p<.001), 대조군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1), 두 군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3).
본 연구에서 인지적 유연성은 실험군에서 전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p=.021), 대조군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p=.063), 두 군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7). 이는 인지적 유연성이 대인관계 유능성과 관계가 있다는 선행연구[25]를 통해 실험군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전후 유의한 차이는 PBL 수업이 팀원 간 의사소통을 전제하고 있기 때문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학업성취도는 실험군에서 전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p<.001), 대조군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1), 두 군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p=.460).
본 연구에서 학업열의는 실험군에서 전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p=.034), 대조군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p=.837), 두 군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p=.276). 이는 PBL 수업을 받은 간호대학생과 강의식 수업을 받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열의를 측정한 연구가 없어 직접 비교는 어려우나 학업열의가 학습 시 의욕이 넘치고, 학습에서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는 것[7]으로 실험군에서 학업열의의 전후 유의한 차이는 PBL 수업의 대표적인 장점인 자기주도 학습의 긍정적인 결과로 볼 수 있다[23].
후속연구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에서는 학습전략 및 학습유형 등의 학생 개인의 학업적 특성을 통제함으로써 PBL 수업의 효과를 명확하게 도출해 낼 필요성을 제시한다. 또한 PBL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에 적합한 학습량을 파악하는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에 한계가 있어 본 연구결과를 해석하는 데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에서는 학습전략 및 학습유형 등의 학생 개인의 학업적 특성을 통제함으로써 PBL 수업의 효과를 명확하게 도출해 낼 필요성을 제시한다. 또한 PBL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에 적합한 학습량을 파악하는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첫째, PBL 수업을 받는 학생(실험군)의 학업열의, 인지적 유연성, 의사소통능력 및 학업성취도가 증가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인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활용해왔나요?
기존의 전통적인 강의식 교수학습방법은 주입식 교육과 수동적 형태로 졸업 후 간호대학생의 부족한 대처능력으로 인해 임상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사로 성장하기에 한계가 있다[4]. 이를 극복하고 임상현장에서 기대하는 신입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최근 20년 간 간호교육에서는 PBL(Problem 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을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으로 활용해왔다[5]. PBL은 보건의료 상황의 복잡성 증가와 다양한 지식의 요구 등의 변화에 있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지식과 태도와 기술이 통합되는 기회를 제공하고 간호사들로 하여금 이러한 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알려져 있다[6].
임상현장에서 기대하는 신입간호사는 어떤 능력을 갖춰야 하는가?
임상현장에서는 환자안전과 권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일정 수준의 간호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간호교육의 목표 역시 임상현장의 요구를 충족하고자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다[1].
신입간호사가 갖춰야할 핵심역량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이러한 요구에 따라 간호교육의 목표 역시 임상현장의 요구를 충족하고자 변화가 불가피하게 되었다[1]. 임상현장에서 기대하는 신입간호사는 지식과 기술, 임상간호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이며[2], 이러한 핵심역량에는 구체적으로 임상지식, 기술, 비판적 사고, 전문직관, 책임감, 감독,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직접간호, 컴퓨터 사용, 사례관리 역량 등이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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