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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환자 대상의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 운영 효과
Effects of Mobile based-Healthcare Service for Hypertension Pati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0, 2020년, pp.218 - 226  

서범준 (연세대학교 의학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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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장에서 건강검진결과 고혈압으로 진단받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모바일을 통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A직장의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 146명을 대상으로 사업장 내 설치되어 있는 의원에서 간호사가 혈압과 체질량지수 그리고 혈액검사를 측정하였다.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과 생활습관에 대해 기술통계로 분석하였고, 모바일을 통한 문자 메시지로 헬스케어 서비스를 8주간 제공한 이후에 혈액검사와 혈압측정을 실시하여 변화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수축기 혈압 140 mmHg 또는 이완기 혈압 90 mmHg 이상의 고위험군 56명에서 혈압(SBP; 139.32±10.38에서 133.96±11.31, DBP; 98.13±6.21에서 94.28±8.56)과 혈액검사(HDL; 47.90±9.79에서 51.40±9.79, HbA1C ; 5.96±.66에서 5.65±.71) 결과가 개선된 것을 확인하였고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이 결과로 모바일을 기반으로 문자 메시지를 제공하고 스스로 혈압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직장 내 고혈압 환자의 약물복용, 운동 및 식생활 개선을 위해 문자로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도입에 본 연구가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valuate the effect of mobile healthcare service which was provided to employees diagnosed with hypertension in employee's health checkup. The study subjects were 146 employees and nurse measured their blood pressure, body mass index, and blood tests at the clinic in a workplace.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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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인별 혈압관리 맞춤형 제공메시지는 의료 인력이 참여자의 기록을 확인하여 1건을 발송하였고 식사관련 맞춤형 메시지는 영양사가 참여자의 기록을 확인하고 1건을 발송하여 주당 총 3건의 메시지를 참여자에게 발송하였다, 메시지는 부속의원의 전문의, 간호사, 영양사로 구성된 팀에서 담당하였다. 메시지 내용은 식사, 운동습관에 대한 행동권고, 미 기록자에 대한 알림 등을 대한고혈압학회의 2018년 고혈압 임상진료지침[30]을 기반으로 질환 정보 등을 포함하여 근거중심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다. 참여자들은 매일 블루투스 혈압계를 이용하여 자기 전에 혈압을 체크하고 운동, 식사, 혈압약 복용자의 경우는 투약 기록을 입력하도록 교육하여 스스로 자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의료법 시행규칙 제32조의 사업장내 부속 의원에서 해당 임직원의 건강관리를 시행할 수 있다는 법적 근거[6-9]에 의해 고혈압 질환자에게 의료진에 의한 8주간의 모바일 중재서비스를 제공하고 자가 관리를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자수는 G*power 3.
  • 본 연구의 목적은 본 연구는 1개 회사에 근무하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정기건강검진에서 고혈압으로 진단받은 위험군(저위험군과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사전과 사후 혈액검사를 실시하여 모바일을 통한 자가 관리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함으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아래와 같다.
  • 이 연구는 직장 내 부속의원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모바일을 활용한 중재가 자가 관리와 혈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중재 기간은 총 8주로 고혈압을 진단받은 임직원 146명을 대상으로 그중 연구 시작 전과 시작 후에 모두 2번의 혈액 검사를 받지 않은 39명을 제외한 107명을 대상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 그리고 고혈압의 기준도 시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28-30]. 이에 본 연구는 사내 부속의원에서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고혈압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모바일을 활용해 임직원에게 건강서비스의 중재서비스를 제공하여 고혈압 관리의 효과를 평가하여 기업의 건강경영에 대한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국내 선행연구에서 모바일을 활용한 중재연구는 당뇨병 관리가 대부분이었다[16,25].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검진에서 고혈압으로 진단받은 사업장 임직원의 고혈압 관련 위험요인들에 대해 연령과 같은 일반적 특성과 혈압의 위험수준이 모바일 중재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바 아래와 같이 논의를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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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중재서비스를 이용한 본 연구의 결과가 가지는 한계점은? 서비스 시작 전과 서비스 후에 혈액검사 비교에서 대부분의 혈액검사 지표들과 신체 지표에서 감소 효과가 있었고 이는 모바일 중재서비스가 고혈압관련 위험요인에 대해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1개 사업장의 사무직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하는 점에서 한계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이 분석결과를 일반화하여 확대 해석하는 데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주요 사망원인은 무엇인가? 1%가 아침식사를 거르고 있으며 불규칙한 식사, 신체활동 부족으로 고혈압, 당뇨병, 이상 지질혈증 등의 만성질환이 점차 증가한다[1]. 또한 우리나라의 주요 사망원인은 암, 뇌혈관질환, 심장병으로, 이러한 질병의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인한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생활습관성 병으로 알려져 있다[2].
암, 뇌혈관질환, 심장병으로 인한 질병의 원인은 무엇인가? 1%가 아침식사를 거르고 있으며 불규칙한 식사, 신체활동 부족으로 고혈압, 당뇨병, 이상 지질혈증 등의 만성질환이 점차 증가한다[1]. 또한 우리나라의 주요 사망원인은 암, 뇌혈관질환, 심장병으로, 이러한 질병의 원인은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인한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생활습관성 병으로 알려져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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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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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KSH (Korea Society Hypertension), Treatment Guideline for Hypertension (Online). www.koreanhypertension.org/reference/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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