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치위생 전공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주관적 행복감이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The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Subjective happiness and Academic Resilience Dental Hygiene Student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0, 2020년, pp.246 - 252  

김다희 (단국대학교 보건복지대학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치위생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 주관적 행복감학업 탄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치위생 전공 학생 지도 및 대학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시행하였다. 2020년 4월부터 6월까지 2개월 동안 대전·충남 지역의 치위생 전공 학생을 임의추출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총 175명을 최종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업 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주관적 행복감, 학업적 자기효능감이었고, 그 중 가장 영향을 주는 요인은 주관적 행복감이었으며, 설명력은 25.6%였다. 치위생 전공 학생 지도 및 대학생활 적응과 관련된 요인을 제시함으로써 대학생활 적응에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students enrolled in the dental hygiene program to identify how academic self-efficacy and subjective happiness affect academic resilience and, therefore, to help in guidance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We conducted the self-administered...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 전공 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주관적 행복감이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치위생 전공 학생 지도 및 대학 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특히 졸업 후 전공에 따른 직업 연계성이 높은 치위생학과 같은 경우는 대학 생활 부적응으로 인해 학업 부진이 일어나는 경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한 부담감과 그로 인한 학업중단 가능성을 배재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하여 치위생 전공 학생들의 대학 생활 적응도를 높이고 대학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주어진 학습 과제를 학습자의 지각된 신념을 통해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어려운 일에 쉽게 포기하지 않으며, 주어진 과제를 지속하게 되고,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게 된다[9].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으며, 동기조절을 잘하게 되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며, 학업 외 사회적, 일반적 적응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10].
주관적 행복감이란? 주관적 행복감이란 개인이 자신의 삶 속에서 경험하는 총체적인 감정으로 개인의 지각된 행복감을 말하며, 이러한 행복감은 주관적 안녕감과 유사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5]. 20대가 경험하는 행복감은 개인적 차원에서 행복한 삶을 누리게 되며, 사회에서 긍정적이고 활기차며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어서 중요하다[6].
학업탄력성이 높은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대인관계의 특징은? 학업탄력성이 높은 학생들은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높은 학업 성취도를 유지한다. 또한 학교에 대한 강한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대인 관계에서도 원만하고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는 특성을 보였다[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 H. Lee & S. J Kim. (2012). The degree of perceived stress, depression and self 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3), 453-64. DOI : 10.5932/JKPHN.2012.26.3.453 

  2. K. S. Jeon & T. Y. Jung. (2009). Happiness determinants for korean adolescents.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5(1), 133-53. 

  3. Y. O. Nam & M. H. Choi. (2015).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s, academic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with major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5(4), 623-29. DOI : 10.13065/jksdh.2015.15.04.623 

  4. H. H. Min & H.J. Lee. (2020). Influence factors of positive thinking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chool adjustment of freshma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4), 124-32. DOI : 10.22156/CS4SMB.2020.10.04.124 

  5. S. H. Lee, Y. B. Chung & S. H. Kim. (2015). Influence on subjective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9(1), 115-26. DOI : 10.5932/JKPHN.2015.29.1.115 

  6. J. H. Kim & H. O. Jeon. (2016).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 nursing students : focused on psycho-social factors.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5(2), 123-32. DOI : 10.5932/JKPHN.2015.29.1.115 DOI : 10.5392/JKCA.2012.12.10.365 

  7. A. R. Shin & S.A. Lim. (2017). The study on the happiness index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7(5), 931-42. DOI : 10.13065/jksdh.2017.17.05.931 

  8. J. H. Kwon & Y. J. Lee. (2017). The effects of active coping strategy on subjective happiness in college student : Mediated effect of academic resilienc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12), 104-16. DOI : 10.5392/JKCA.2017.17.12.104 

  9. S. J. Han (2013).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559-66. DOI : 10.7475/kjan.2013.25.5.559 

  10. J. H. Kwon & K. H. Kim. (2013).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school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 : focusing the mediated effect of self-reregulated learning. Forum For Youth Culture, (35), 31-57. 

  11. H. K. Oh & S. H. Kim.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youth academic resilience Scale.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9(1), 47-63. DOI : 10.16983/kjsp.2012.9.1.47 

  12. G. Y. Lee. (2016). Levels of self 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 in metropolitan.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2(6), 233-253. 

  13. L. P. Hernandez. (1993). The role protective factors in the school resilience of mexican american high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Stanford 

  14. Y.S. Kim & J. H. Lee. (2019). The study on the convergence relationship of emotional intelligence, learning flow and academic resili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10), 51-58. DOI : 10.15207/JKCS.2019.10.10.051 

  15. Y. C. Kwon, C. Y. Jeong & Y. S. Seo. (2018). Validation of a path model for subjective happin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 197-206. DOI : 10.14400/JDC.2018.16.1.197 

  16. M. S. Ko. (2019). The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nursing student's happiness. Health Communication, the Offici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14(2), 58-92. DOI : 10.15715/kjhcom.2019.14.2.85 

  17. A. Bandur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 SAGE 

  18. A. Y. Kim & I. Y. Park. (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1), 59-123 

  19. S. Lyubomirsky & H. S. Lepper. (1999).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 : Preliminary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46(2), 137-155. 

  20. I. J. Kim. (2006). Positive Psychology. Seoul : Moolpure 

  21. N. R. Kim.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scale of academic resilience.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2. Y. M. Yang. (2019). The effect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on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undergraduat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3(4), 71-93. DOI : 10.15751/COFIS.2017.13.4.71 

  23. R. W. Ma & E. J. Lee. (2017). Factors affecting academic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0), 521-31. DOI : 10.35873/ajmahs.2017.7.10.048 

  24. H. H. Park & S. Y. Kim. (2016).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resilience on career preparation d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0(6), 369-378. DOI : 10.21184/jkeia.2016.12.10.6.369 

  25. T. H. Kim & E. I. Hwang. (2019).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and school adaptation by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6(2), 213-33. DOI : 10.21509/KJYS.2019.02.26.2.213 

  26. H. S. Park. (2014). Stress, yangsaeng and subjective happiness among femal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the republic of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471-481. DOI : 10.5977/jkasne.2014.20.4.471 

  27. H. J. Kim. (2009). The influenceof positive emotion, flow and meaningin life of university students' upon their happiness. Master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28. S. O. Kim & S. M. Kim. (2016). Predictors of positive thinking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3), 1717-27. 

  29. S. H. Jung & E. S Lee. (2015). The relationships between adaptive perfectionism, academic resili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8), 83-103 

  30. K. W. Seo & J. K. Myoung. (2016). Factors affecting academic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6), 229-40. DOI : 10.35873/ajmahs.2016.6.6.02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