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전공 신입생의 MBTI 성격유형 및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 4년 추적연구
A Study on MBTI Personality Type and University Life Adaptation of Freshmen majoring in Skin-care : 4 year follow-up study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0, 2020년, pp.298 - 307  

김나영 (삼육보건대학교 뷰티융합과 의료미용전공) ,  안미령 (삼육보건대학교 뷰티융합과 의료미용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피부전공 커리큘럼을 학습한 피부미용전공 신입생들의 MBTI 검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격을 밝혀내고, 1년 뒤 대학생활 적응에 대해 분석하였다. 2016년~2019년도까지 피부전공 신입생 261명을 대상으로 4년간 추적 조사하였고, 1년 뒤 대학생활 적응에 충실히 답변한 164부의 설문지를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 과정을 거쳐, SPSS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피부미용전공 신입생들은 폭넓은 대인관계를 선호하며 경험을 통해 이해하고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어떤 일이든 조직적·체계적으로 추진하며 목적의식이 뚜렷한 성향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MBTI test of freshmen majoring in skin care who studied skin care curriculum to reveal the characteristics of the students, and analyzed their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a year later. It conducted a 4-year follow-up survey of 261 freshmen majoring in skin care from 2016 to 20...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통합적인 커리큘럼을 학습한 미용과 신입생들이 아닌, 피부전공 신입생들의 MBTI 검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격을 밝혀내고, 1년뒤 대학생활 적응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 피부전공 학생들의 성격유형에 맞게 맞춤형 지도를 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4년에 걸쳐 피부전공 신입생들의 MBTI 검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격을 밝혀내고, 1년뒤 대학생활 적응에 대해 분석한 결과이다. 또한 피부전공자의 MBTI 성격유형 분석을 통하여 체계적인 상담으로 중도에 포기하는 학생없이 잘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조언자이자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는 4년에 걸쳐 피부전공 신입생들의 MBTI 검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격을 밝혀내고, 1년뒤 대학생활 적응에 대해 분석한 결과이다. 또한 피부전공자의 MBTI 성격유형 분석을 통하여 체계적인 상담으로 중도에 포기하는 학생없이 잘 극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조언자이자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이러한 심리파악 및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가운데 성격특성이 있는데[7] 대학교들은 학생들의 성격을 파악하여 심리를 분석하고자 MBTI 검사 도구를 많이 활용하고 있다[8]. 이에 본 연구는 통합적인 커리큘럼을 학습한 미용과 신입생들이 아닌, 피부전공 신입생들의 MBTI 검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격을 밝혀내고, 1년뒤 대학생활 적응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 피부전공 학생들의 성격유형에 맞게 맞춤형 지도를 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부전공 신입생들의 MBTI 성격유형 검사 결과 어떤 성격유형이 가장 많았는가? 연구 결과 전체 대상자의 MBTI 16가지 성격유형 중 ESTJ(14.6%)유형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ISTJ(12.
피부미용분야의 전문학사 과정 도입은 언제 처음 신설되었는가? 또한 K-beauty의 열풍으로 뷰티분야는 디지털, 맞춤형, 프리미엄화 등 트랜드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이 중 피부미용분야는 1981년 YWCA 교육과정을 시작으로 학문적 욕구가 확산되어 1991년 전문대학교에 2년과정이 처음 신설되었다[1]. 전문학사 과정 도입에 따라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배출된 피부미용관리사들의 직업적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피부관리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기 시작하였고, 피부를 전공하고자는 학생들의 입학률도 높아지기 시작하였다[2].
MBTI란 무엇인가? MBTI는 C.G.Jung의 심리유형이론은 바탕으로 Myers와 Briggs가 고안한 성격유형지표이며 개인의 선천적 심리유형을 파악하는 검사 도구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MBTI는 Table 1과 같이 4가지 기본 성형을 가지고 있고, 에너지의 방향에 따른 외향 E, 내향 I, 정보를 수집하는 인식기능의 감각 S, 직관 N, 결정이나 선택에 관여하는 판단기능의 사고 T, 감정 F, 삶의 양식으로 표현되는 판단 J, 인식 P로 구분된다[9,1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J. K. Hong. (2009).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the Academic Sphere of Esthetology as a Discipline.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7(4), 385-395. 

  2. Higher Education in Korea. (2020). Public Disclosure information. Acceptance rate of new student(university). (Online). https://www.academyinfo.go.kr/index.do?langen 

  3.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2020). Skilled workers by job field. Status of qualifications of skilled workers by job area. (Online). hppt://www.c.q-net.or.kr 

  4. Y. J. Kim.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in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their Psychological Well-Being. thesis reauesting a master's degree. Kyung Hee university, Seoul. 

  5. J. H. Park & H. S. Kim. (2009). Influence of Career Barrier o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Campus Adjustment of the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6(11), 125-144. 

  6. K. W. Kim & Y. H. Jo. (2011). Mediation and Moder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Career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among Freshme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4), 197-218. 

  7. C. S. Kim. (2019). The Effects of Personality Types Dental Hygienist Students o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10(7), 176-184. DOI : 10.22156/CS4SMB.2020.10.07.176 

  8. J. A. Han. (2011). Relevance of the Preferring Color & Tone and Personality Type from MBTI by Korea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7(1), 641 -652. 

  9. H. J. Jang. (2018). MBTI Personality Types of the University Students in an Area.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3), 486-498. DOI : 10.5392/JKCA.2018.18.03.486 

  10. S. H. Song. (2019). A Study on College Life Stress of Freshmen in Cosmetology Department according to MBTI Personality Type.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5(6). 1450-1459. 

  11. G. J. Suh. (2016). An exploratory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MBTI personality preference and U&I learning type. thesis reauesting a master's degree. Sogang university, Seoul. 

  12. Y. J. Lee. (2012).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 self-leadership level on campus-life satisf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thesis reauesting a master's degree. HanYang university, Seoul. 

  13. R. S. Lazarus. (1976). Pattern of Adjustment. New York: McGraw-Hill. Journal of Psychology 4(3), 96-113.. 

  14. W. R. Baker & B. Siryk. (1984).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1(2), 179-189. 

  15. B. K. Jo. (2003). Actual condition of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adjustment to college life. thesis reauesting a master's degree. SungKyun university, Seoul. 

  16. Y. J. Lee. (2000). The Non-Residenti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thesis reauesting a master's degree.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7. S. Kim, J. H. Kim & Y. R. Hur. (2005). A Proposal on Educaion Method of Studying by Comparing Medical Students' Personality Types and Class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7(2), 107-120. 

  18. S. Y Lee & J. H. Jin. (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BTI of Beautytherapy Department Students and their Career Selection. Asian Journal of Beauty and Cosmetology 9(1), 155-164. 

  19. D. G. Lee. (2008). A Study on the Hair Preference Through MBTI Character Types. thesis reauesting a master's degree. Hannam university, Daejeon. 

  20. S. Y. Koh. (2020). A Comparative Study of Characteristics of the Beauty Major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3), 336-344. DOI : 10.5392/JKCA.2020.20.03.336 

  21. S. J. Yune & K. H. Park.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MBTI personality type, academic achievement of undergraduate and medical specialty choice of residents: a 5-year follow-up stud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7), 391-299. DOI : 10.35873/ajmahs.2018.8.7.039 

  22. B. R. Kang. (2018). Relationship between MBTI Personality Types and Focusing Manners: Focusing on College Students. thesis reauesting a master's degree.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23. Y. J. Lee & J. Y. Jeong. (2013).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the Characteristics of Learning Style on the of Learning Flow.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1), 243-273. DOI : 10.15753/aje.2013.14.1.010 

  24. S. A. Lee. (2018). A Study on High School Student's MBTI Personality Type and Differences in Learning Methods. thesis reauesting a master's degree.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