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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안내전광판의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안 -서울 메트로를 중심으로-
A Proposal of Design Guidelines for Subway Guide Board -Focusing on Seoul Metro-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437 - 442  

정수현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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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하철 객실에 설치된 안내전광판은 현재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4개 국어로 역사와 전동차 내 설치된 LCD 모니터를 통해 주요 정보나 운행정보를 알리는 안내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지하철 객차 안내 화면이 운행 정보보다 광고를 더 비중 있게 표시하는 탓에 이용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현재 서울 지하철에 설치된 안내전광판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된 새로운 안내전광판 시안을 제시해 서울시 지하철을 주로 이용하는 이용객 10대부터 60대까지 6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탑승한 노선마다 화면 디자인이 달라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안내전광판 통일이 필요하다. 특히 이용객이 각지에서 이동하기 위해 지하철을 여러 번 환승하므로 안내전광판 디자인은 광고전광판이 아닌 긴급 재난안내나 승하차 정보의 기능을 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boards installed in Seoul subway stations are currently in four languages: Korean, English, Chinese, and Japanese. Informational announcements are provided to inform the main information or operation information through the LCD monitor installed in the train and in Korean. However, users...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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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안내전광판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모든 사용자가 간결하고 정확한 정보인지를 할 수 있도록 디자인 개선을 진행하였다. 개선안의 주된 목표는 광고를 제거한 정지된 안내전광판 디자인에 사용자 입장에서의 주요 정보를 넣어 정보전달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 또한, 탑승한 노선마다 화면 디자인이 달라 필요한 정보만을 제공한 안내전광판 통일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이를 개선하고자 현재 서울 지하철에 설치된 안내전광판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된 새로운 안내전광판 시안을 제시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평가 기준으로는 유니버설 디자인 7대 원칙을 재구성하였으며 도출된 분석에 따라 안내전광판의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안내전광판의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모든 사용자가 간결하고 정확한 정보인지를 할 수 있도록 디자인 개선을 진행하였다. 개선안의 주된 목표는 광고를 제거한 정지된 안내전광판 디자인에 사용자 입장에서의 주요 정보를 넣어 정보전달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 평가 기준으로는 유니버설 디자인 7대 원칙을 재구성하였으며 도출된 분석에 따라 안내전광판의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하철 안내전광판을 개선하여 이용객이 더욱 쾌적한 지하철 환경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 본 연구자는 현재 지하철 객실 내 안내전광판의 갖가지 다른 화면 디자인에 대해 한 가지 통일된 화면 디자인이 필요하며 지나친 광고 도배, 잦은 화면 전환으로 주요 정보를 인식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없애고 정지된 화면에서 명확하고 중요한 정보들만 인식할 수 있는 새로운 안내전광판 디자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항목에 따른 디자인 시안 여덟 가지를 제안하며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개선점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전광판 화면은 언제 어느 때나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게 움직이지 않는 정지된 화면이어야 한다고 생각되어 정지된 하나의 화면만 디자인하였다. 외국어 표기의 경우, 화면 디자인 속 국문이 외국어 표기로 바뀌어 한국어 화면 다음 외국어 화면이 나오는 방식으로 가정하였다. 왼쪽 상단에 알기 쉬운 역 이름으로 열차 방향을 표시하였고 환승역을 크게 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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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지하철의 하루 평균 이용객은 몇명에 달하는가? 서울지하철의 하루 평균 이용객은 800만 명에 달한다[1]. 지하철 객실에 설치된 안내전광판은 현재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4개 국어로 역사와 전동차 내 설치된 LCD 모니터를 통해 주요 정보나 운행정보를 알리는 안내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 지하철 객실에 설치된 안내전광판은 무슨 안내방송을 실시하는가? 서울시 지하철 객실에 설치된 안내전광판은 현재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4개 국어로 역사와 전동차 내 설치된 LCD 모니터를 통해 주요 정보나 운행정보를 알리는 안내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지하철 객차 안내 화면이 운행 정보보다 광고를 더 비중 있게 표시하는 탓에 이용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서울시 지하철 객실에 설치된 안내전광판이 가져오는 혼란은 무엇인가? 서울시 지하철 객실에 설치된 안내전광판은 현재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4개 국어로 역사와 전동차 내 설치된 LCD 모니터를 통해 주요 정보나 운행정보를 알리는 안내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지하철 객차 안내 화면이 운행 정보보다 광고를 더 비중 있게 표시하는 탓에 이용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현재 서울 지하철에 설치된 안내전광판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된 새로운 안내전광판 시안을 제시해 서울시 지하철을 주로 이용하는 이용객 10대부터 60대까지 6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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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 J. Kim. (2018). Seoul Metro Viewed Big Data. Joongang. https://news.joins.com/article/22508840 

  2. H. D. Nam. (2016). 57 subway stations in Seoul are selling their names. Moneytoday.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6111509071819246&outlink1&refhttp%3A%2F%2F 

  3. H. S. Seo. (2018). Subway guide board changes. Donga.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180816/91531016/1 

  4. H. K. Kim. (2015). The guide board on the subway has been turned into a billboard. Ecomedia. http://www.ecomedia.co.kr/news/newsview.php?ncode1065590846751871 

  5. J. Y. Park. (2020). Advertisements instead of information on arrival station information. Hankookilbo.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2001211893041250 

  6. B. K. Jang. (2019). Seoul Transportation Corporation's chronic deficit. Kutomaeil. http://www.pmnews.co.kr/93796 

  7. H. A. Kim. (2018). Is it true that Mayor Park Won-soon said he would take out all the subway advertisements?. Gyeonggi Broadcast. http://www.kfm.co.kr/?rhome&mblog&blognews&frontlist&uid9325849&cat16 

  8. M. K. Yoon. (2017). Universal Design, Breaking the ordinary framework. Snunews. http://www.snu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7554 

  9. H. S. Ko. (2013). Meet Universal Design in Japan. Jejusori. http://www.jejusori.net/news/articleView.html?idxno131883 

  10. J. H. Kim. (2018). Universal Design, Good Science for Everyone. Asiae. https://www.asiae.co.kr/article/2018022716544619043 

  11. Y. J. Kang. (2019). A study on OTC(Over the counter) drug package design applying universal design principles :Focusing on Tylenol tablet formulations package.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2. Wikipedia. (2020). Yamanote Line. Wikipedia. https://ko.wikipedia.org/wiki/%EC%95%BC%EB%A7%88%EB%85%B8%ED%85%8C_%EC%84%A0 

  13. H. J. Jung. & Y. J. Ko. (2017). Design Guideline for Real-time Passenger information Content of Subway -Focused on Literature and apan Tokyometro Cases Study -.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0, 415-425. 

  14. H. J. Jung. & Y. J. Ko. (2018). User-centered contents for real-time information of subway in universal design. The Korean Society of Science & Art, 32, 259-269. 

  15. J. Y. Bea. (2017). A Proposal for Standardization of Label Design on the Sports apparel-based on the visual information design-. Master's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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