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거가치의 변동으로 인해, 주거공간 내에서의 다양한 공간에 대한 사용자 니즈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동과 변형 등이 어려운 주거공간 특성상 최초 구성된 주거 형태를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변경하고 재구성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이동이 가능한 공간 개념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하여 변화하는 주거가치에 따른 사용자 니즈를 충족시킬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기존 주거공간을 유형화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사용자 연구를 통하여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 유형을 도출하였다. 그 후 설문조사법과 통계적 분석을 통해 주거공간에 대한 사용자 니즈 분석과 도출된 공간 유형의 유용성 분석 및 유형 구체화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사용자의 인식을 바탕으로 주거목적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을 유형화하고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최근 주거가치의 변동으로 인해, 주거공간 내에서의 다양한 공간에 대한 사용자 니즈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동과 변형 등이 어려운 주거공간 특성상 최초 구성된 주거 형태를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변경하고 재구성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이동이 가능한 공간 개념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하여 변화하는 주거가치에 따른 사용자 니즈를 충족시킬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기존 주거공간을 유형화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사용자 연구를 통하여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 유형을 도출하였다. 그 후 설문조사법과 통계적 분석을 통해 주거공간에 대한 사용자 니즈 분석과 도출된 공간 유형의 유용성 분석 및 유형 구체화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사용자의 인식을 바탕으로 주거목적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을 유형화하고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Due to the recent changes in residential value, user needs for various spaces in residential space are increasing. However, it is not easy to change and reconstruct the first residential form according to the needs of the user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sidential space where movement and de...
Due to the recent changes in residential value, user needs for various spaces in residential space are increasing. However, it is not easy to change and reconstruct the first residential form according to the needs of the user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sidential space where movement and deformation are difficult.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derive a plan to meet user needs according to changing residential value by using fully autonomous vehicles with a concept of space that can be moved. First, the existing residential space was classifi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based on this, the space type of the fully autonomous vehicle for the residential was derived through user research. Then, through the survey method and statistical analysis, user needs analysis for residential space, usefulness analysis of derived space type and type specification were carried out. Finally,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design direction of the fully autonomous vehicle for residential purpose was presented. Based on the user's perception, it is meaningful that it categorizes the space of the fully autonomous vehicle for residential purposes and suggests the design direction.
Due to the recent changes in residential value, user needs for various spaces in residential space are increasing. However, it is not easy to change and reconstruct the first residential form according to the needs of the user due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sidential space where movement and deformation are difficult.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derive a plan to meet user needs according to changing residential value by using fully autonomous vehicles with a concept of space that can be moved. First, the existing residential space was classified through literature research, and based on this, the space type of the fully autonomous vehicle for the residential was derived through user research. Then, through the survey method and statistical analysis, user needs analysis for residential space, usefulness analysis of derived space type and type specification were carried out. Finally,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the design direction of the fully autonomous vehicle for residential purpose was presented. Based on the user's perception, it is meaningful that it categorizes the space of the fully autonomous vehicle for residential purposes and suggests the design dir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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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직주일치로 변동되어가는 주거 가치에 따라 주거공간 내에서의 다양한 공간에 대한 사용자 니즈를 도출하고 이를 반영한 주거 목적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공간 유형과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동수단이 아닌 주거를 위한 이동 가능한 공간이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고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내 공간 유형을 도출하고 디자인 방향성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이에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때문에 이러한 복합적인 주거공간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어떻게 공간이 활용되고 그 안에서 어떠한 행위가 발생되는지 먼저 분석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주거공간에서 발생되는 행위와 주거 기능들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거공간을 유형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실내에서 가능한 주거를 위한 공간 요소들을 도출하기 위해 2020년 8월 18일 오전 10시 3명, 오후 2시 3명 총 6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UX 교수 1인, UX 박사 연구원 2인, UX 석사 연구원 3인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주거형태를 자율주행 자동차를 통해 제안하고자 한다. 최근 자율주행 자동차와 관련된 기술 개발이 점점 고도화되어 미국 SAE 기준 자율주행 5단계인 ‘완전 자율주행’의 시대가 점점 가까워짐에 따라 이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조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친화도법을 통해 도출된 1차 공간 유형을 바탕으로 주거를 위한 공간에 대한 사용자 인식 조사와 함께 도출된 공간 유형의 유용성 분석 및 유형 구체화를 위해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이후 SPSS 프로그램을 통해 조사 내용을 분석하였다.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는 이동이 가능한 공간 개념으로써 사용자 니즈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주기 어려운 기존의 주거 공간 개념과 달리 사용자의 니즈에 맞춰 해당 공간으로 구성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동시켜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앞서 진행한 문헌연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 친화도법, 설문조사 및 통계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차적으로 도출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내의 공간 유형 중 비슷한 유형끼리 묶어 유형화하고 유의미한 유형을 도출하기 위하여 앞서 진행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기존의 주거공간 유형 관련 학위 및 게재 논문, 서적 등을 포함한 문헌 및 온라인 검색 데이터베이스 등의 연구를 통해 주거공간 내에서 발생되는 공간 유형을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사용자 연구와 설문조사 및 통계적 분석을 진행하여 주거를 위해 필요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공간 유형을 도출하였다. 그 후 도출된 유형과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주거 목적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둘째, 주거공간 내에서 다양한 공간에 대한 사용자 니즈를 도출하고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 유형에 대한 유용성을 분석하였다. 이 결과는 사용자에게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로 제공되어야 할 공간 유형을 파악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방법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기존의 주거공간 유형 관련 학위 및 게재 논문, 서적 등을 포함한 문헌 및 온라인 검색 데이터베이스 등의 연구를 통해 주거공간 내에서 발생되는 공간 유형을 분석하였고 이를 토대로 사용자 연구와 설문조사 및 통계적 분석을 진행하여 주거를 위해 필요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공간 유형을 도출하였다. 그 후 도출된 유형과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주거 목적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사용자 인식 조사를 통해 주거공간 내에서 다양한 공간에 대한 니즈를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공간이 유용한지 분석하기 위하여 앞서 분류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 유형의 유용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 문항을 각 유형의 자율주행 자동차가 주거공간과 연결되어 주거공간이 확장되었을 경우 얼마나 유용한지 5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하도록 구성하였다.
복합적인 행위가 발생하는 주거공간을 구성하기 위해서 주거공간에 대한 사용자 인식 조사를 진행하였다. 다양한 공간에 대한 필요성에 대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고 이를 SPSS 프로그램을 통해 통계분석을 하였다.
첫째, 주거공간에서 유용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 유형을 도출하였다. 사용자 연구를 통하여 주거공간 내에서 유용한 공간 요소들을 도출하고 친화도법을 사용하여 이를 유형화한 뒤 통계적 검증을 통해 구체적 유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유형은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한 주거 모형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셋째,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디자인 방향성은 실질적인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한 주거 모형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원활한 진행을 위해 인터뷰에 앞서 본 연구의 목적과 문헌 연구를 통해 도출된 주거공간 유형, 그리고 공간 개념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숙지시킨 후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내의 주거를 위한 공간 요소를 도출하도록 하였다.
본 조사는 포커스 그룹 인터뷰와 친화도법을 통해 도출된 1차 공간 유형을 바탕으로 주거를 위한 공간에 대한 사용자 인식 조사와 함께 도출된 공간 유형의 유용성 분석 및 유형 구체화를 위해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이후 SPSS 프로그램을 통해 조사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조사는 2020년 8월 19일~22일 4일간 실시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공간이 유용한지 분석하기 위하여 앞서 분류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 유형의 유용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 문항을 각 유형의 자율주행 자동차가 주거공간과 연결되어 주거공간이 확장되었을 경우 얼마나 유용한지 5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하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SPSS 프로그램을 통해 통계분석을 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주거공간 내 공간 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4편의 국내 학술연구 자료를 참고하였고 이를 토대로 총 7가지의 주거공간 내 공간 유형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 먼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이후 SPSS 프로그램을 통해 조사 내용을 분석하였다. 본 조사는 2020년 8월 19일~22일 4일간 실시하였다. 총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실험 참여자들은 일반적 사항에 대해서는 객관식 문항으로 응답하였고 그 외 문항에 대해서는 5점 리커트 척도법으로 응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실내에서 가능한 주거를 위한 공간 요소들을 도출하기 위해 2020년 8월 18일 오전 10시 3명, 오후 2시 3명 총 6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UX 교수 1인, UX 박사 연구원 2인, UX 석사 연구원 3인으로 진행되었다.
본 조사는 2020년 8월 19일~22일 4일간 실시하였다. 총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실험 참여자들은 일반적 사항에 대해서는 객관식 문항으로 응답하였고 그 외 문항에 대해서는 5점 리커트 척도법으로 응답하였다.
데이터처리
복합적인 행위가 발생하는 주거공간을 구성하기 위해서 주거공간에 대한 사용자 인식 조사를 진행하였다. 다양한 공간에 대한 필요성에 대하여 5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고 이를 SPSS 프로그램을 통해 통계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매우 필요하다’ 55명(49.
먼저 데이터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Cronbach의 알파 값이 0.863로 매우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기에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KMO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KMO 값은 0.
이론/모형
친화도법은 아이데이션을 통해 나온 질적인 데이터들을 관련성에 따라 그룹핑하여 구조화하는 방법론이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공간 요소들을 1차적으로 관련 있는 요소들끼리 분류하기 위하여 친화도법(Affinity Diagram)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KMO와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KMO 값은 0.764로 요인분석에 사용된 변수들은 적절하며,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x2=779.195, p=0.000(p<0.001)으로 요인분석에 적합한 자료이다.
그 결과, ‘매우 필요하다’ 55명(49.5%), ‘약간 필요하다’ 41명(36.9%), ‘보통이다’ 10명(9.0%), ‘약간 필요하지 않다’ 1명(0.9%), ‘매우 필요하지 않다’ 3명(3.6%)로 전체 응답자 중 86.4%가 주거공간 내에서 다양한 공간에 대한 니즈를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앞서 도출된 138개의 공간 요소는 Table 3과 같이 총 17개의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교육공간’, ‘업무공간’, ‘여가공간’, ‘뷰티공간’, ‘휴식공간’, ‘육아공간’, ‘운동공간’, ‘사교공간’, ‘유흥공간’, ‘식사공간’, ‘관람공간’, ‘쇼핑공간’, ‘의료공간’, ‘보관공간’, ‘위생공간’, ‘행정업무 공간’, ‘차량관련공간’으로 나타났다.
나타난 공간 중 ‘차량관련공간’, ‘사교공간’, ‘유흥공간’, ‘관람공간’ 을 제외하면 기존의 주거공간에서 이용이 가능했던 공간 유형들로 사용자들의 기존 주거 멘탈모형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 인식 조사를 통해 주거공간 내에서 다양한 공간에 대한 니즈를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공간이 유용한지 분석하기 위하여 앞서 분류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 유형의 유용성을 분석하였다.
실험 참여자 총 111명의 성별은 ‘남성’ 55명(49.5%), ‘여성’ 56명(50.5%)으로 비슷한 결과를 보였으며, 연령대는 ‘20대’ 80명(72.1%), ‘30대’ 24명 (21.6%), ‘40대’ 2명(1.8%), ‘50대’ 4명(3.6%), ‘60대 이상’ 1명(0.9%)으로 20대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앞서 분석한 유용성을 바탕으로 각 요인별 유용성 분석 결과, 주거공간 외부의 일상 공간에 해당하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평균값보다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주거공간 내 일상 공간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러한 결과에서 파악할 수 있었던 점은 기존 주거공간 내 일상 공간은 이미 기존의 주거공간에서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었기에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로 구성되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유용성을 보였고, 기존의 주거공간에서 이용하기 어렵고 일정거리를 이동해야 이용 가능했던 공간 요인에 대해서는 유용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첫 번째는 사용자가 주거공간 내에서 필요로 하는 공간은 단순한 하나의 공간보다 다양한 공간이 함께 있는 복합적인 공간이기에 각기 다른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 여러 대의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하여 복합적인 공간을 구성하도록 해야 한다. 앞선 통계적 분석 결과, 전체 응답자 중 86.4%의 응답자들이 주거공간 내에서 다양한 공간에 대한 니즈를 나타냈다. 이와 달리, 기존의 주거공간 개념은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공간 규모가 커질수록 다양한 공간을 구성할 수 있긴 하지만 이 또한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공간에 대한 사용자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켜주기는 쉽지 않다.
두 번째는 기존의 주거공간의 개념을 고려하여 고정적 공간 요소와 이동적 공간 요소를 구분하여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디자인해야 한다. 앞선 통계적 분석 결과에 따르면, 주거공간 외의 일상 공간 요소들의 유용성 평균은 4.13으로 전체 유용성 평균값인 4.02보다 상대적으로 높았지만 주거공간 내의 일상 공간 요소들의 유용성 평균은 3.81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즉, 기존의 주거공간 내에서 대부분 이용이 가능한 공간이었던 휴식공간, 위생공간, 육아공간, 식사공간 등에 대해서는 이동 가능한 공간 개념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보다는 카라반과 같이 이동이 가능하지만 주로 고정되어 있는 공간 개념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나 기존의 주거공간 개념을 유지한 고정적 공간 요소로 디자인하고, 기존의 주거공간을 벗어나야 이용이 가능한 공간이었던 행정업무공간, 의료 공간, 운동공간 등은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통해 이동적 공간 요소로 디자인해야 한다.
앞서 분석한 유용성을 바탕으로 각 요인별 유용성 분석 결과, 주거공간 외부의 일상 공간에 해당하는 요인들에 대해서는 평균값보다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주거공간 내 일상 공간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러한 결과에서 파악할 수 있었던 점은 기존 주거공간 내 일상 공간은 이미 기존의 주거공간에서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었기에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로 구성되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유용성을 보였고, 기존의 주거공간에서 이용하기 어렵고 일정거리를 이동해야 이용 가능했던 공간 요인에 대해서는 유용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전체 평균값보다 높은 값을 보인 공간 유형은 ‘의료공간’, ‘행정업무공간’, ‘운동공간’, ‘여가공간’, ‘업무공간’, ‘보관공간’, ‘쇼핑공간’으로 나타났다.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공간 유형들의 유용성에 대한 분석 결과, 총 17개 유형에 대하여 전체 평균은 4.02의 값을 보인 것을 보아 전반적으로 공간 유형들의 유용성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각 유형별 유용성에 대한 분석값이 차이를 보여 주거를 위해 상대적으로 더 유용한 공간 유형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001)으로 요인분석에 적합한 자료이다. 주성분분석을 통해 요인 추출 후 Varimax 방법으로 요인 회전 결과 고윳값이 1 이상인 요인이 총 5개가 추출되었다. 이는 전체 변량의 67.
이 공간 유형들은 ‘보관공간’을 제외하고는 모두 기존의 주거공간에서 형성되기 어려웠던 공간 유형들이다. 즉, 기존의 주거공간을 벗어나 이동을 해야만 이용할 수 있었던 공간에 대한 유용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평균값보다 분석 값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공간 유형들은 ‘차량관련공간’, ‘사교공간’, ‘휴식공간’, ‘교육공간’, ‘유흥공간’, ‘뷰티공간’, ‘식사공간’, ‘관람공간’, ‘육아공간’, ‘위생공간’이다.
첫째, 주거공간에서 유용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 유형을 도출하였다. 사용자 연구를 통하여 주거공간 내에서 유용한 공간 요소들을 도출하고 친화도법을 사용하여 이를 유형화한 뒤 통계적 검증을 통해 구체적 유형을 도출하였다.
02의 값을 보인 것을 보아 전반적으로 공간 유형들의 유용성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각 유형별 유용성에 대한 분석값이 차이를 보여 주거를 위해 상대적으로 더 유용한 공간 유형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사용자 연구를 통하여 주거공간 내에서 유용한 공간 요소들을 도출하고 친화도법을 사용하여 이를 유형화한 뒤 통계적 검증을 통해 구체적 유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유형은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한 주거 모형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위와 같은 디자인 방향성을 토대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한 주거 모형이 사용자에게 제공된다면, 지금의 일반적인 주거공간의 크기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로도 주거공간 내에서 다양한 공간을 필요에 따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독 또는 렌털 서비스 개념으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가 사용자에게 제공된다면 다양한 공간에 대한 니즈로 인해 더 큰 규모의 주거공간을 구매 또는 임대하고 해당 주거공간으로 이사를 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들을 절감할 수 있고, 또 다양한 공간을 이용하기 위해 주거공간을 벗어나 외부로 이동하면서 소비되는 시간적, 경제적 비용 등을 절감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다양한 공간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위와 같은 디자인 방향성을 토대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한 주거 모형이 사용자에게 제공된다면, 지금의 일반적인 주거공간의 크기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로도 주거공간 내에서 다양한 공간을 필요에 따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구독 또는 렌털 서비스 개념으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가 사용자에게 제공된다면 다양한 공간에 대한 니즈로 인해 더 큰 규모의 주거공간을 구매 또는 임대하고 해당 주거공간으로 이사를 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들을 절감할 수 있고, 또 다양한 공간을 이용하기 위해 주거공간을 벗어나 외부로 이동하면서 소비되는 시간적, 경제적 비용 등을 절감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다양한 공간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주거공간 내에서 다양한 공간에 대한 사용자 니즈를 도출하고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공간 유형에 대한 유용성을 분석하였다. 이 결과는 사용자에게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로 제공되어야 할 공간 유형을 파악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즉, 기존의 주거공간 내에서 대부분 이용이 가능한 공간이었던 휴식공간, 위생공간, 육아공간, 식사공간 등에 대해서는 이동 가능한 공간 개념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보다는 카라반과 같이 이동이 가능하지만 주로 고정되어 있는 공간 개념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나 기존의 주거공간 개념을 유지한 고정적 공간 요소로 디자인하고, 기존의 주거공간을 벗어나야 이용이 가능한 공간이었던 행정업무공간, 의료 공간, 운동공간 등은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통해 이동적 공간 요소로 디자인해야 한다. 이러한 디자인을 통해, Fig. 1과 같이 고정적 공간 요소를 주거공간의 코어(core) 공간으로 바라보고 이동적 공간 요소를 사용자의 니즈에 따라 고정적 공간 요소에 결합 또는 군집하여 주거공간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면 주거공간에서의 다양한 공간에 대한 니즈를 채워줄 수 있을 것이다.
즉, 앞으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내에서 다양한 일상생활이 이루어지는 라이프스타일이 생겨날 것이며 더 나아가 주거공간으로써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가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내에서 가능한 주거 목적의 공간 유형을 발굴하고 앞서 도출된 주거공간 유형과 함께 복합적인 고려를 통하여 주거 목적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와 달리, 기존의 주거공간 개념은 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공간 규모가 커질수록 다양한 공간을 구성할 수 있긴 하지만 이 또한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공간에 대한 사용자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켜주기는 쉽지 않다. 이에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해당 공간으로 구성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사용자의 주거환경으로 호출하고 이를 Table 7과 같이 기존 사용자의 주거공간 또는 기존에 호출되어 있는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와 결합 또는 군집한다면 공간적 제약을 가지는 주거공간을 사용자의 니즈에 맞춰 복합적으로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디자인 방향성은 실질적인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활용한 주거 모형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최근 직주일치로의 주거가치 변화에 따른 주거공간 내 다양한 공간에 대한 사용자 니즈를 채워줄 수 있는 기존과 다른 주거형태가 제안되어야 한다.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는 이동이 가능한 공간 개념으로써 사용자 니즈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주기 어려운 기존의 주거 공간 개념과 달리 사용자의 니즈에 맞춰 해당 공간으로 구성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동시켜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앞서 진행한 문헌연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 친화도법, 설문조사 및 통계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주거를 위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디자인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2019)은 실내에서 발생하는 행위 유형을 휴식과 편의, 엔터테인먼트, 업무 총 3가지로 분류하고 시트 구성에 따른 공간 구성을 유형화하였다[15]. 즉, 앞으로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내에서 다양한 일상생활이 이루어지는 라이프스타일이 생겨날 것이며 더 나아가 주거공간으로써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가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내에서 가능한 주거 목적의 공간 유형을 발굴하고 앞서 도출된 주거공간 유형과 함께 복합적인 고려를 통하여 주거 목적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주거 관점의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 선행연구가 없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진다. 하지만 구체적인 모형이 제시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구체적인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주거 모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영향은?
최근 발생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직접 만나는 대면 활동을 지양하고 비대면 활동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최근 많은 산업분야에서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주거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의 흐름이 일어나고 있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주거공간은?
하나의 공간 안에서도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시간별로 다양한 행위들이 발생된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주거공간인 아파트의 경우에도 같은 구조의 집이지만 누가 사느냐에 따라 내부에서 발생되는 행위가 각기 다르다. 즉, 사용자에 따라 같은 방도 업무를 위한 사무공간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여가를 위한 음악 작업실로 사용될 수도 있는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직장과 주거공간의 가치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기존의 부동산 선택에 있어 가장 큰 가치였던 직주근접은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를 중심으로 직장과 주거공간이 일치되는 직주일치로 가치가 변화하고 있다[1]. 즉, 기존의 휴식과 재충전의 공간이었던 주거공간은 업무, 여가, 문화 등 복합적인 활동의 공간으로 변화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기존의 획일화된 주거형태는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개인화할 수 있도록 변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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