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도입국 다문화청소년의 가족재구성과 부적응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A Phenomenological Study on Multicultural Adolescents' Family Reconstruction and Maladapt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0, 2020년, pp.279 - 286  

김민경 (남서울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도입국 다문화청소년들이 가족재구성과 부적응 경험을 통해 구성해 낸 내용을 구체적으로 탐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대상은 수도권과 충청 및 전라권에 거주하고 있는 중도입국 다문화청소년 6명을 대상으로 심층적으로 인터뷰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9년 8월에서 2019년 10월 까지 행해졌으며 자료분석은 Giorgi의 현상학적 방법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총 47개의 의미를 토대로 경험의 본질적 구조인 10개의 주제와 4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10개의 주제는 의도하지 않은 선택: 이주, 낯선 가족관계형성, 수용되지 못한 불만과 분노, 소속감의 부재와 불투명한 미래, 그리운 모국친구, 학습의 어려움, 한국문화 따라가기, 정체성혼란과 방황, 게임몰두와 비행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중도입국 다문화청소년에게 가족의 의미와 가족간 갈등을 해결하는데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겠고 추후 한국사회에 적응하는데 학습지원과 가족생활교육과 상담 등에 대한 개입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multicultural adolescents' family reconstruction and maladaptation. Six multicultural adolescents living in Seoul, Gyeonggido, Chungchungdo, Jeolado were selected for the in-depth interview. Data were collected from August to December, 2019. This research is Giorgi's phe...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의의로는 그동안 중도입국 청소년의 가족재구성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가족재구성에 어려움과 그 결과로 나타난 특성들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따라서 중도입국 다문화청소년의 개인 뿐만아니라 가족과 사회속에서 고군분투하는 중도입국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태도와 행동 등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 실천적 개입과 정책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 이러한 결과는 중도 입국 다문화청소년의 가족에 대한 의미와 한국사회에서의 미래를 대비하고 적응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것이다. 본 연구의 문제는 중도입국 다문화청소년의 가족 재구성에 대한 경험은 어떠한가?이다.
  • 본국과 한국의 의식주 문화, 예절, 생활패턴 등이 다른 것에 대해 배우고 익히려고 한다. 그러나 중도입국 청소년은 이미 자국의 언어와 문화에 익숙하고 성격과 가치관의 형성이 어느 정도 성숙해져서 한국에 왔기 때문에 무엇보다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통해 친구나 사회속에서 관계가 이루어져야 하나 자라온 환경과 다르다 보니 어려움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중도입국 다문화 청소년의 가족재구성과 부적응 경험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는 중도 입국 다문화청소년의 가족에 대한 의미와 한국사회에서의 미래를 대비하고 적응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것이다.

가설 설정

  • 대부분 게임을 많이 하죠. 게임하다 보면 다른 생각이 안들어 시간이 빨리 가요. 게임하거 나면 스트레스도 풀리고요.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도입국청소년이란? 중도입국청소년은 본국에서 태어나 성장하다가 국내로 이주한 부모에 의해 한국으로 이주한 청소년이다. 한국문화적응과정에서 가족관계를 비롯한 또래관계, 학교 적응과도 관련하여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2,3].
부모와 입국하여 귀화를 신청한 청소년 수의 증가추이는 어떻게 되는가? 2000년대 이후 국내로 이주한 청소년의 숫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부모와 입국하여 귀화를 신청한 청소년은 2010년 3,468명, 2011년 6,652명, 2012년 7,565명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귀화를 신청하지 않은 청소년을 포함하면 실제 중도입국청소년은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1].
중도입국청소년은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는가? 중도입국청소년은 본국에서 태어나 성장하다가 국내로 이주한 부모에 의해 한국으로 이주한 청소년이다. 한국문화적응과정에서 가족관계를 비롯한 또래관계, 학교 적응과도 관련하여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2,3]. 이러한 문제를 조기에 개입하고 해결하는데 효과적인 상담조기 개입이 요구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 M. Yang & H. Y, Jo, (2012). The Exploratory Study of Psycho-Social Adjustment of Immigrant Youth in Kore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1), 195-214. 

  2. S. J. Lee & H. J. Kim. (2016). A Phenomenological Study on Family Experience of Immigrant Youth Who were Born and Raised in Their Native Countri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5), 205-235. 

  3. B. C. Lee & D. Y. Song. (2011). A Qualitative Study on the School Adaptation of Multicultural Family Youth from Accompanied Entry.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3(4), 131-154. 

  4. S. H. Park & J. H. Yu. (2017).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xperience on Empathy in Adolescents: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Cultural Empath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499-510. 

  5. S. J. Kim & C. H. Hong. (2017). The Effect of Discrimination experience and Language Problems on Psychosocial Adjustment in Children with Multi-cultural Family : The Moder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and Family Strength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1), 195-211. 

  6. Y. J. Park. (2016). Study of Issues and Alternative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Multicultural Contents Research, 21, 297-322. 

  7. K. M. Yang & H. Y, Jo. (2012). A Exploring Study on the Educational Situation and Career Expectation of Youth Migrants in Korea. Journal of Youth Welfare, 14(3), 141-168. 

  8. S. W. Park & H. J. Woo. (2013). How Multicultural Youths Become Koreans: A Grounded Theory on the Adaptation of Immigrant Students. Theory and Society, 2013 Fall/Winter, 211-304. 

  9. M. Y. Um. (2013). Descriptive Qualitative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Adaptation of Rejoined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y.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42, 39-82. 

  10. J. B. Kim & S. H. Park. (2017). A Study on School Maladjustment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Focusing on the longitudinal mediation effect of ego resilience. Multicultural Youth Panel Conference Resources, 3-26. 

  11. K. A. Tyler, L. B. Whitbeck, D. R. Hoyt & A. M. Cauce. (2001). Risk Factors for Sexual Victimization among Male and Female Homeless and Runaway Youth. Journal of Interpersonal Violence, 30(3), 503-520. 

  12. M. K. Kim. (2020). A Phenomenological Study on Multicultural Adolescents' Career Preparation Out of Schoo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1(6), 249-258. 

  13. B. H. Nam & J. N. Kim. (2017). A Qualitative Study on the Acculturation Process of Ethnic Korean Adolescents from Uzbekistan. Journal of Region & Culture, 4(1), 63-90. 

  14. A. Giorgi. (1997). The Theory, Practice, and Evaluation of Phenomenological method as a qualitive research procedure. Journal of Phenomenological Psychology, 28, 235-260. 

  15. Y. S. Lincoln & E. G. Guba. (1985).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