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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nalysis of Information Security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practical arts, Secondary School Informatics Teaching and Suggestions for Improvemen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10, 2020년, pp.69 - 75  

Kim, Choungbae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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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를 당면하며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이 일상생활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나, 초,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정보보안에 관련된 내용은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며, 급변하는 보안위협에 대한 내용과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비중이 낮으며, 변화에 많이 뒤쳐져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초등학교 실과 및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정보보안과 관련된 교육 콘텐츠 수록하고, 사물인터넷 시대, 비대면 수업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급변하는 보안위협을 대응하기 위해 무선 네트워크, PC보안과 관련된 교육 콘텐츠를 수록하며, 사례 중심형 정보 윤리교육을 구성하여 해킹에 대한 호기심을 근절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본 논문을 통해 정보화 시대에서 기본적인 보안 대책을 스스로 세우고 보안 인식을 강화하여 정보보안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variou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occupy a place in daily life in the fac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contents related to information security i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courses are mainly related to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nd the contents...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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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기업에서 보안 교육을 실시한 빈도에 따라 임직원 보안의식 함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면, 9개 기업 555명의 설문 데이터를 통해 임직원 성향이나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지는 기업이 임직원의 긍정적인 교육 반응을 일으킨다는 결과가 있다. 이처럼 초·중등 교육에서도 피교육자의 성향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지면 충분히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교육에서의 정보보안 교육이 차지하는 비율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이를 바탕으로 검인정 교과서에서 다루는 정보보안 관련 교육내용에 대해 조사하고, 정보보안 관련 국가 정책 방향을 통해 정보화 시대의 정보보안이 지속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생활에서 정보화 시대가 많이 변화된 것에 비해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교육의 내용은 비중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세 가지 방안에 대해 개선방향을 제언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실과 및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와 같이 정보보안과 관련된 교육 콘텐츠를 수록해야 되며, 둘째, IoT단말의 실생활 공급이 늘어나고,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교육으로 인한 PC사용 증가로 PC보안 및 무선 네트워크 보안 등 최신 보안위협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을 교과서에 수록해야 되며, 마지막으로 보안위협에 대한 법적 처벌 등 실제 사례를 통한 정보 윤리 교육을 구성하여 사이버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강화, 해킹에 대한 호기심의 근원 자체를 근절하는 방안이다.
  • 첫째, 초등학교 실과,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개인정보보호와 함께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와 같이 정보보안과 관련된 교육 콘텐츠 수록한다. 초등학교 실과, 중학교 정보 교과는 공통과목이라 모든 학생이 필수로 학습을 하게 되지만, 고등학교 정보 교과는 선택과목으로 분류되어 정보 교과를 선택하지 않은 학생들은 정보보안에 대한 내용을 학습할 수 없게 된다.

후속연구

  • 또한, 이러한 보안 취약성, 위협들이 급변하며 고도화, 지능화되고 있어 지속적인 관심이 없으면 대응조차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맞춰 정보보안 인식 개선을 위해 프로그래밍 중심의 교육 과정을 개편해야 될 필요성을 느끼고, 새로운 기술을 창출함과 동시에 정보를 보호하는 지식도 함께 함양할 수 있도록 본 논문에서 초등 실과, 중등 정보 교과의 정보보안 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정보보안 관점의 교육 내용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제언하고자 한다.
  • 최신 정보보안 위협에 대해 미리 대비하고 정보보안의 중요성을 지금보다 더 비중을 높여 초·중등 교육에서 학생들이 정보보안에 대한 인식을 더욱 고취시키고 나아가 국가의 정보자산을 보호하는데 앞장설 수 있도록 향후 개정될 교육과정에서 내실이 강화된 정보보안 교육과정 편성에 본 연구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 해당 연구를 토대로 현재 초등, 중등 정보보안 교육에 대한 실효성과 필요성, 구체화 등에 관한 설문 등을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구체적이고 신뢰도를 높인 제언을 위해 향후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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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교육과정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역은? 업혁명을 급격히 겪은 우리나라의 시대적 경험에 비추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새로운 기술을 창출하는 데 연구개발이 주를 이루고 있듯이, 교육 분야에서도 이러한 특성이 적용되어 새로운 가치 창출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다.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교육과정인 초등 실과, 중등 정보 교과의 내용을 보면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영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자연스레 알고리즘을 활용한 프로그래밍을 비중 있게 접하게 되고, 국가 정책도 초등학교 수업에 코딩 교육을 의무화하여 창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방향을 잡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데이터를 보호없이 사용에만 목적에 두었을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이전 시대에서 ‘데이터’라는 것은 기업의 업무용 데이터로 전통적인 서버에 업무용으로 저장되어있는 전자식 정보를 의미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겪고 있는 지금의 ‘데이터’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Wearable Device에서 냉장고, 공기청정기, 에어컨까지 우리의 일상생활 주변에 항상 존재하는 정보가 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데이터를 보호 없이 사용에만 목적을 두고 있다면,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보안 취약성들로 인하여 데이터가 유실, 위·변조 등 다양한 침해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보안 취약성, 위협들이 급변하며 고도화, 지능화되고 있어 지속적인 관심이 없으면 대응조차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맞춰 정보보안 인식 개선을 위해 프로그래밍 중심의 교육 과정을 개편해야 될 필요성을 느끼고, 새로운 기술을 창출함과 동시에 정보를 보호하는 지식도 함께 함양할 수 있도록 본 논문에서 초등 실과, 중등 정보 교과의 정보보안 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정보보안 관점의 교육 내용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제언하고자 한다.
초,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정보보안에 관련된 내용의 한계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당면하며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이 일상생활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나, 초,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정보보안에 관련된 내용은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며, 급변하는 보안위협에 대한 내용과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비중이 낮으며, 변화에 많이 뒤쳐져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초등학교 실과 및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정보보안과 관련된 교육 콘텐츠 수록하고, 사물인터넷 시대, 비대면 수업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급변하는 보안위협을 대응하기 위해 무선 네트워크, PC보안과 관련된 교육 콘텐츠를 수록하며, 사례 중심형 정보 윤리교육을 구성하여 해킹에 대한 호기심을 근절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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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EUN - HEE KIM, "A Study and Suggestions on the Informatics curriculum of Secondary school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pp. 5-6,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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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ungbong Jung, "elementary school practical course, 6th grade", Kyohaksa, 2019. 

  4. Choonsik Lee, "elementary school practical course, 6th grade", CHUNJAETEXTBOOK, 2020. 

  5. Wonkyu Lee, "Middle School Informatics", MIRAE N,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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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eung-woo Kim, "Security of the Hacking Attack and Vulnerability on Autonomous Vehicles and AI Dronebot", Department of Convergenc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Venture, Hoseo University, pp. 79-97, 2020. 

  19. Jeon, DongJin, "A Study on Individual's Information Security Behavior", Department of Business Adminstr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pp. 67-68, 2020. 

  20. Jung Youn Young, "The Application and Effect Analysis of Case-Based Courseware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thics Education", Major in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 50-5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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