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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10, 2020년, pp.69 - 75
Kim, Choungbae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 Industry)
Although variou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occupy a place in daily life in the fac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contents related to information security i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courses are mainly related to 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and th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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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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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 분야의 교육과정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역은? | 업혁명을 급격히 겪은 우리나라의 시대적 경험에 비추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새로운 기술을 창출하는 데 연구개발이 주를 이루고 있듯이, 교육 분야에서도 이러한 특성이 적용되어 새로운 가치 창출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다.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교육과정인 초등 실과, 중등 정보 교과의 내용을 보면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영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자연스레 알고리즘을 활용한 프로그래밍을 비중 있게 접하게 되고, 국가 정책도 초등학교 수업에 코딩 교육을 의무화하여 창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방향을 잡고 있다. | |
4차 산업혁명시대에 데이터를 보호없이 사용에만 목적에 두었을때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 이전 시대에서 ‘데이터’라는 것은 기업의 업무용 데이터로 전통적인 서버에 업무용으로 저장되어있는 전자식 정보를 의미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겪고 있는 지금의 ‘데이터’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Wearable Device에서 냉장고, 공기청정기, 에어컨까지 우리의 일상생활 주변에 항상 존재하는 정보가 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데이터를 보호 없이 사용에만 목적을 두고 있다면, 주변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보안 취약성들로 인하여 데이터가 유실, 위·변조 등 다양한 침해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보안 취약성, 위협들이 급변하며 고도화, 지능화되고 있어 지속적인 관심이 없으면 대응조차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맞춰 정보보안 인식 개선을 위해 프로그래밍 중심의 교육 과정을 개편해야 될 필요성을 느끼고, 새로운 기술을 창출함과 동시에 정보를 보호하는 지식도 함께 함양할 수 있도록 본 논문에서 초등 실과, 중등 정보 교과의 정보보안 교육 내용을 분석하고, 정보보안 관점의 교육 내용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제언하고자 한다. | |
초,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정보보안에 관련된 내용의 한계는?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당면하며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이 일상생활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나, 초, 중등 교육과정에서의 정보보안에 관련된 내용은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며, 급변하는 보안위협에 대한 내용과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비중이 낮으며, 변화에 많이 뒤쳐져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초등학교 실과 및 중학교 정보 교과서에 정보보안과 관련된 교육 콘텐츠 수록하고, 사물인터넷 시대, 비대면 수업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급변하는 보안위협을 대응하기 위해 무선 네트워크, PC보안과 관련된 교육 콘텐츠를 수록하며, 사례 중심형 정보 윤리교육을 구성하여 해킹에 대한 호기심을 근절할 수 있도록 제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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