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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 Commerce Brand Identity Strategy by SNS Text mining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10, 2020년, pp.255 - 260  

Yeo, Hyun-Jin (International College, Dongseo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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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SNS 토픽 모델링을 통해 효율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며, 토믹 모델링 대상은 SNS는 전 세계적으로 10억이상 사용자와 5억이상 매일 사용자를 가진 인스타그램을 크롤링하였다. 인스타그램의 사용자그룹은 59%가 18~29세, 33%가 30~49세인 것을 감안하여 세개의 최근 런칭한 젊은 세대들을 위한 패션 판매 모바일 사이트를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은 각각 SNS을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였다. 각 모바일 사이트들의 서비스 시작후 6개월간 각 회사의 브랜드 명이나 회사명이 태깅된 SNS 포스팅을 크롤링하였으며, 토픽 모델링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분석을 통해 각 회사의 브랜드 아이덴터티 전략이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 검증하였다. 결과적으로 세 개의 사이트 중 한 개의 사이트가 브랜드 아이덴티티 의도와 다른 브랜드 이미지가 설정되어있음을 발견하였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전략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 propose an efficient brand identity strategy by topic modeling the Instagram posts, one of SNS(Social Network Service) having more than 1billion world-wide and 500 million daily users. Since the 92% age groups of the Instagram is 18~50 years old (59% 18~29y and 33% 30~49), I set re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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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NS크롤링 전 국내 중소 패션브랜드를 소유한 3개 업체에 대해 브랜드 엔티티를 Table1과 같이 인터뷰와 홈페이지 자료를 통해 조사했다. 모든 대상은 종업원 100명 이하의 중소기업이며, A기업은 온라인 영업만을 위주로 업력 2년 가량의 개업한 신생기업이며, B,C기업은 기존 오프라인 운영과 대형 쇼핑몰위주 온라인 판매에서 독자적인 브랜딩과 함께 독립 온라인쇼핑몰 만들고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소비자가 인지하는 브랜드 이미지간의 괴리를 찾고 중소기업 브랜드의 모바일 마켓에서의 탈출구를 찾기 위해 소비자들이 모바일기기를 통해 자주 이용하는 SNS를 크롤링하여 소비자 브랜드 이미지를 토픽 모델링을 통해 도출하고, 기업의 아이덴티티와 비교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해결책을 모색하였다.
  • 인스타그램(Instagram)의 경우 약 10억명의 전 세계 사용자를 가지고 있으며, 이중 5억명은 매일 인스타그램에 콘텐츠를 올리거나 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체 패션브랜드를 지니고 모바일 쇼핑몰을 운영하는 신생 중소 업체의 브랜드 이름 태그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에서 크롤링하여 토픽 모델링을 통해 패션 신생업체들이 최근 마케팅 기법을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맞는 올바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지 파악하며, 잘못된 경우 이를 수정하는 전략을 제언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한계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중소기업들이 브랜딩 결과를 각 회사들이 원하는 아이덴티티와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이미지 차이를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살펴볼 수 있고, 이를 전략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두고자 한다. 향후 보완을 통해 포지셔닝이나 더 진일보한 마케팅 도구로써 활용되는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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