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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한 고속도로 다중추돌사고 특성 분석
An Analysis of Multiple-Vehicle Accidents on Freeways Using Multinomial Logit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5, 2020년, pp.1 - 14  

전현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시험인증본부) ,  김진희 (연세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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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사고차량대수에 따른 요인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교통사고 심각도 연구에서는 사고차량대수에 대한 분석이 미흡하였다. 그러나 다중추돌사고는 인명피해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사고 지속시간과 사고처리를 위한 사회적 비용이 크기 때문에, 다중추돌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고차량대수를 사고의 요인이 아닌 사고의 결과로 해석하고, 이에 미치는 사고요인별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야간사고와 고속도로 본선, 터널, 교량에서 발생한 사고, 운전자과실, 도로장애물, 노면문제로 인한 사고, 내리막 경사, 중차량 연관 사고가 다중추돌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ffects of factors on the number of vehicles involved in traffic accidents on freeway sections. In previous studies about traffic accident severity, the analysis of accidents involving multiple vehicles was insufficient. However, multiple-vehicle accidents are lik...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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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사고에 미치는 설명변수를 설정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제시하는 사고요인을 검토하였다. Seo et al.
  • 그러나 인명피해 사고 심각도나 사고처리비용에 대한 분석으로는 다중추돌사고의 특성을 직접적으로 분석하기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사고차량대수를 사고로 인한 결과로 해석하고, 사고차량대수에 미치는 요인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다수의 차량이 연관된 사고를 다중추돌, 연쇄추돌, 다중충돌 등 사고의 유형에 따라 그 의미를 구분하여, 용어를 달리 사용하고 있다(Park et al.
  • 본 연구에서는 다항로짓모형을 이용하여 고속도로 교통사고의 사고차량대수 따른 사고요인별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존의 교통사고 심각도 연구에서는 사고차량대수를 사고의 인적피해 심각도나 사고처리시간 등에 영향을 미치는 설명변수로만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사고차량대수를 사고의 결과로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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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 통계자료는 무엇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는가? 국내에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연간 1만 2천 건 이상의 고속도로 교통사고가 발생했다(Korea Road Traffic Authority, 2020). 교통사고 통계자료는 일반적으로 사고의 빈도수와 부상 및 사망 등 인명피해 수를 중심으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교통안전분야 연구에서도 교통사고 심각도 연구는 주로 차량 탑승자의 부상과 사망 여부를 기준으로 분석한 사례가 많았다(Shankar et al.
교통사고 심각도는 어떤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는가? , 2012). 그러나 교통사고 심각도는 탑승자의 부상/사망 여부뿐만 아니라 사고차량대수(교통사고에 연관된 차량 수), 사고처리비용(인적, 물적, 사회적비용), 사고처리시간 등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다. 일부 선행 연구에서는 사고차량대수가 사고처리비용과 시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다중추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고의 요인을 파악하고, 요인별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1). 이처럼 다수의 차량이 연관된 교통사고는 그 규모가 클 뿐만 아니라 부상/사망사고 등 인명피해로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Chang and Manning(1999)의 연구에서도 사고차량대수가 많을수록 부상/사망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있었다. 따라서 다중추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고의 요인을 파악하고, 요인별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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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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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Yonhap News Agency(2016.07.18.), https://www.yna.co.kr/view/AKR20160718151000062, 2020.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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