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화물차의 군집주행이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 및 전용차로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Impacts of Truck Platooning on Freeway Traffic-Flow and the Effect of Dedicated Lan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9 no.5, 2020년, pp.52 - 69  

김주혜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화물차 군집주행이 화물교통량 증가에 따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화물차 군집주행이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과 군집주행 전용차로 도입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교통량이 많고 화물차 혼입률이 높아질수록 화물차의 군집비율이 높아지고 최대 군집형성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군집주행으로 인한 평균속도 증가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하지만, 진출입 등으로 대기행렬이 발생한 경우에는 평균속도 증가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우며 오히려 처리량이 감소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므로 접속부의 용량 확보 등 접속도로와 연계된 교통운영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군집 전용차로의 효과는 자율주행화물차 비율(MPR)이 100%가 되어 한 개 차로가 완전히 자율주행화물차만으로 운영될 경우에만 미 도입 시 보다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 도로·교통 조건을 시나리오에 반영하여 군집주행의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으므로 구간별, 시간대별로 군집주행 및 전용차로의 영향을 가늠해 볼 수 있으며, 이는 향후 화물차 군집주행을 고려한 도로 운영전략 수립이나 관리에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ing the need for an infrastructure-level review, this study analyzed the impact of truck platooning on freeway traffic flow and the effect of dedicated lanes based on domestic road and traffic conditions. According to the study, the higher traffic volume and truck ratio, the higher ratio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화물차의 군집주행이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과 전용차로 도입 시 효과를 연구하고자 한다. 국내의 도로·교통 여건을 시나리오에 반영하여 분석한다는 점과 고속도로 본선을 기본, 유입, 유출구간으로 각각 나누어 효과를 분석한다는 점에서 고속도로의 구간별, 시간대별 군집주행의 영향을 종합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으므로 향후 화물차 군집주행을 고려한 도로 운영전략 수립이나 관리에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의 목표는 자율주행화물차의 군집주행이 고속도로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과 전용차로 도입 효과를 분석하는 것으로, 효과 분석은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VISSIM을 통해 진행하였다. 공간적 범위는 진출입로가 포함된 연장 13KM, 편도 4차선 고속도로로써 가상의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하고,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파라미터 값과 시나리오는 2019년 8월 기준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과 화물차 혼입률, 운행속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설정하였다.
  •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도로 운영전략 등 인프라 차원의 검토가 함께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교통 조건에서 화물차 군집주행이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과 군집주행 전용차로 도입 시 그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H01 : 서비스수준(LOS)과 화물차혼입률에 상관없이 MPR별 평균속도, 처리량 및 비자율차 상충률의 평균값은 동일하다(μ0% = μ50% = μ100%)
  • H02 : 서비스수준(LOS)과 화물차혼입률에 상관없이 CASE1과 CASE2의 평균속도, 처리량 및 비자율차의 상충률의 평균값은 동일하다. (μcase1 = μcase VISSIM에서는 인간의 운전 행동 무작위성과 차량특성이 확률분포로 반영된다. 그러나 자율주행차는 차량의 자동제어로 인해 확률적 값이 아닌 결정적 값이 사용된다고 가정한다. 이는 실제 CoEXist1)에서 시행된 자율주행차의 실차실험 결과에서 나타난 특징과도 일치한다.
  • MPR이 100%가 되면 4차로는 자율주행화물차만으로 운영된다. 모든 경우에서 위반율은 0%로 가정한다.
  • 군집주행을 하려면 도로에서 운전자들이 군집을 형성할 차량을 서로 찾을 수 있도록 협력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화물차가 우연히 동종 차량을 추종하게 될 경우에만 앞차와 결합하여 군집을 형성하고, 선두차량은 진행방향 전방에 위치한 차량으로 결정된다는 가정 하에 진행되었다. 군집주행 시에는 속도에 따른 일정한 차간 간격을 유지하므로 가·감속은 제한되며, 군집 주행 중 차선변경은 하지 않는다.
  • 버스전용차로를 고려하지 않은 편도 4차로 도로를 대상으로 실험하고, 입력교통량은 VISSIM 입력단위(vph)로 변환하였다. 자율주행화물차 비율(MPR)은 0%, 50%, 100%로 실험하고, 화물차를 제외한 승용차와 버스는 모두 비자율차로 가정하였다. 이로써 총 시나리오 수는 120개로 구성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집주행이란? 다행히도 차량 간(V2V) 통신을 활용한 군집주행이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기대되고 있다. 군집주행은 2대 이상의 차량이 최소한의 안전거리만을 유지한 채 일정 간격을 두고 주행하는 방식이다.
화물차 군집주행이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과 군집주행 전용차로 도입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 결과로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화물차 군집주행이 화물교통량 증가에 따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화물차 군집주행이 교통류에 미치는 영향과 군집주행 전용차로 도입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교통량이 많고 화물차 혼입률이 높아질수록 화물차의 군집비율이 높아지고 최대 군집형성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군집주행으로 인한 평균속도 증가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하지만, 진출입 등으로 대기행렬이 발생한 경우에는 평균속도 증가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우며 오히려 처리량이 감소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므로 접속부의 용량 확보 등 접속도로와 연계된 교통운영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군집 전용차로의 효과는 자율주행화물차 비율(MPR)이 100%가 되어 한 개 차로가 완전히 자율주행화물차만으로 운영될 경우에만 미 도입 시 보다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 도로·교통 조건을 시나리오에 반영하여 군집주행의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으므로 구간별, 시간대별로 군집주행 및 전용차로의 영향을 가늠해 볼 수 있으며, 이는 향후 화물차 군집주행을 고려한 도로 운영전략 수립이나 관리에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전방의 차량을 인지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전방의 차량을 인지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로는 ACC(Adaptive Cruise Control)와 CACC(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가 있다. ACC 기술은 차량에 부착된 레이더 및 센서로 선행차량의 상대속도 및 차간간격을 측정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CEA(2017), https://www.acea.be/publications/article/infographic-eu-roadmap-for-truck-platooning 

  2. Alam A., Besselink B., Turri V., Martensson J. and Johansson K. H.(2015), "Heavy-duty vehicle platooning for sustainable freight transportation: A cooperative method to enhance safety and efficiency," IEEE Control Systems Magazine, vol. 35, no. 6, pp.34-56. 

  3. Arnaout G. M. and Arnaout J. -P.(2014), "Exploring the effects of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on highway traffic flow using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Transportation Planning and Technology, vol. 37, no. 2, pp.186-199. 

  4. Atkins(2016), Research on the Impacts of Connected and Autonomous Vehicles (CAVs) on Traffic Flow. 

  5. Browand F., McArthur J. and Radovich C.(2004), Fuel saving achieved in the field test of two tandem trucks. 

  6. Choe J.-S. and Kim Y.-R.(2001), "Development of Truck Performance Curves for Upgrade on Highway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9, pp.119-129. 

  7. Deng Q.(2016), "A general simulation framework for modeling and analysis of heavy-duty vehicle platooning,"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7, no. 11, pp.3252-3262. 

  8. Enforcement Decree of the Road Traffic Act(Enforcement date 2020. 2. 4.). 

  9. Enforcement Rules of the Road Traffic Act(Enforcement date 2020. 3. 25). 

  10. Explanation of Rules on the Structure and Facilities of Roads(2013), MOLIT. 

  11. Fritz H., Gern A., Schiemenz H. and Bonnet C.(2004), "CHAUFFEUR Assistant: a driver assistance system for commercial vehicles based on fusion of advanced ACC and lane keeping," Paper presented at the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12. Glauz W. D. and Migletz D. J.(1980), Application of traffic conflict analysis at intersections(0077-5614), Retrieved from https://trid.trb.org/view/153539 

  13. Ha T.-J., Park J. J., Park H. K. and Park C. M.(2002)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raffic Conflict Criteria at an interse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0, pp.105-115. 

  14. Hall R. and Chin C.(2005), "Vehicle sorting for platoon formation: Impacts on highway entry and throughpu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13, no. 5-6, pp.405-420. 

  15. IT Chosun,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9/11/12/2019111201789.html/, 2019.11.12. 

  16. Jeong J. H., Park J. Y. and Oh C.(2020), "Assessing the Safety Effects of Expressway Managed Lane for Autonomous Bus Using Traffic Simul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8, pp.58-67. 

  17. Jo Y., Kim J., Oh C., Kim I. and Lee G.(2019), "Benefits of travel time savings by truck platooning in Korean freeway networks," Transport Policy, pp.83, 37-45. 

  18. Jo Y., Kwon K. and Oh C.(2018), "Methodology for Determining Promising Freeway Segments for Truck Platoon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6, no. 2, pp.98-111. 

  19. Kesting A., Treiber M., Schonhof M. and Helbing D.(2008), "Adaptive cruise control design for active congestion avoida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 16, no. 6, pp.668-683. 

  20.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Public Data Portal(2020), http://data.ex.co.kr/. 

  21. KTDB(2018), Freight in Korea. 

  22. Lammert M. P., Duran A., Diez J., Burton K. and Nicholson A.(2014), "Effect of platooning on fuel consumption of class 8 vehicles over a range of speeds, following distances, and mass," SA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ercial Vehicles, vol. 7(2014-01-2438), pp.626-639. 

  23. Lee S. and Oh C.(2018), "A Methodology to Establish Operational Strategies for Truck Platoonings on Freeway On-ramp Area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6, no. 2, pp.67-85. 

  24. Lee S. M.(2016), "A Basic Study on the Eco-friendliness of Autonomous Vehicles," KEI Working Paper, pp.1-36. 

  25.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2016),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electric cars operating on bus-only lanes. 

  26. Muller I. S.(2012), "The Impact of Electronic Coupled Heavy Trucks on Traffic Flow," Gateways, vol. 10, no. 7. 

  27. Oh S., Brief Y. and KRIHS J.(2017), "A Study on the Smart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Policy to Respond to of the Age of an Autonomous Vehicle," KRIHS Policy Brief, no. 637, pp.1-6. 

  28. Oh S., Park J. and Yoon T.(2017), A Study on the Smart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Policy to Respond to of the Age of an Autonomous Vehicle, KRIHS. 

  29. Park I.-S., Lee J.-D., Lee J,-Y. and Hwang K.-Y.(2015), "Impacts of Automated Vehicles on Freeway Traffic-flow - Focused on Seoul-Singal Basic Sections of Gyeongbu Freeway,"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vol. 14, no. 6, pp.21-36, doi:10.12815/kits.2015.14.6.021. 

  30. Park Y.(2017), "The Trend of Dangerous Driving Behaviour Criteria based on Digital Tachograph," Auto Journal, vol. 39, no. 9, pp.38-42. 

  31. Peter Sukennik L. K. and PTV Group(2018), D2.3-default-behavioural-parameter-sets for Automated Vehicles (AVs). Retrieved from https://www.h2020-coexist.eu/resources/d2-3-default-behavioural-parameter-sets-for-automated-vehicles-avs/ 

  32. Ramezani H., Shladover S. E., Lu X.-Y. and Altan O. D.(2018), "Micro-Simulation of Truck Platooning with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Model Development and a Case Stud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672, no. 19, pp.55-65. 

  33. Road Capacity Manual(2013), MOLIT. 

  34. Road Traffic Act(Enforcement date 2020. 3. 25). 

  35. Robinson T., Chan E. and Coelingh E.(2010), "Operating platoons on public motorways: An introduction to the sartre platooning programme," Paper presented at the 17th world congress o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36. Shladover S. E., Su D. and Lu X.-Y.(2012), "Impacts of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on freeway traffic flow,"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324, no. 1, pp.63-70. 

  37. Tsugawa S.(2014), "Results and issues of an automated truck platoon within the energy ITS project," Paper presented at the 2014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roceedings. 

  38. Van Arem B., Van Driel C. J. and Visser R.(2006), "The impact of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on traffic-flow characteristic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7, no. 4, pp.429-436. 

  39. Vander Werf J., Shladover S. E., Miller M. A. and Kourjanskaia N.(2002), "Effects of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s on highway traffic flow capacity,"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800, no. 1, pp.78-84. 

  40. VanderWerf J., Shladover S., Kourjanskaia N., Miller M. and Krishnan H.(2001), "Modeling effects of driver control assistance systems on traffic,"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748, no. 1, pp.167-174. 

  41. Yang C. H. and Son Y. T.(2009), "Calibration of microscopic models of traffic flow,"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ol. 6, no. 3, pp.229-237. 

  42. Zhao L. and Sun J.(2013), "Simulation framework for vehicle platooning and car-following behaviors under connected-vehicle environment,"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 96, pp.914-924. 

  43. Zhong Z., Lee J. and Zhao L.(2017), "Evaluations of managed lane strategies for arterial deployment of 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 Retrieved from https://pdfs.semanticscholar.org/7b52/6c9d066f9b5094099b852c92baecbbaea8a0.pdf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