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119 - 133
Recently, as famous YouTubers produce and broadcast videos that receive sponsorship and advertising such as indirect advertising (PPL), a so-called 'back advertising' controversy continues, and not only famous YouTubers but also entertainers are caught up in the issue. It is causing confusion among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뒷광고란 무엇인가? | 이는 패션 스타일리스트 한혜연과 가수 강민경이 개인 유튜브 채널에 광고주로부터 대가를 받고 제품을 홍보하는 콘텐츠를 제작했음에도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인 것처럼 꾸며 논란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뒷광고란 인플루언서가 특정 업체로부터 협찬이나 금전적 대가를 받고 유튜브 등에 제품을 홍보하고도 유료광고임을 표기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4]. 즉, 기업과 인플루언서가 경제적 대가를 주고받았지만, 그러한 경제적 이해관계를 명확하게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정보원의 메시지의 신뢰도를 판단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
인플루언서란 무엇인가? |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소셜미디어상에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자들을 뜻하는 것으로 이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는 직접적인 브랜드 프로모션 이상의 파급력을 발휘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2]. 주로 소셜미디어상에서의 일반인, 연예인, 셀럽 등을 포함한다. | |
인플루언서란 개념은 주로 어떤 사람들을 포함하는 말인가? |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소셜미디어상에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자들을 뜻하는 것으로 이들이 만들어내는 콘텐츠는 직접적인 브랜드 프로모션 이상의 파급력을 발휘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2]. 주로 소셜미디어상에서의 일반인, 연예인, 셀럽 등을 포함한다. 이처럼 소셜미디어의 등장과 함께 인플루언서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
Statista, "Global social media ranking," 2019. https://www.statista.com/
한국 마케팅편집부, "인플루언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 마케팅, 제50권, 제1호, pp.56-65, 2016.
신영웅, 조창환, "페이스북 정보원의 전문성과 사회적 거리감에 따른 광고효과연구," 광고학연구, 제25권, 제1호, pp.343-366, 2014.
"유명 유튜버 '뒷광고 사과'에도 뿔난 시청자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18486625869944&mediaCodeNo257, 2020.08.22.
"국가법령정보센터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http://www.law.go.kr/admRulInfoP.do?admRulSeq2100000070476, 2020.08.11.
"국가법령정보센터 인터넷 광고에 관한 심사지침," http://www.law.go.kr/admRulInfoP.do?admRulSeq2100000070477, 2020.08.11.
Joyce Choi, 강환국,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미국시장 진출 전략, 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Global Market Report, 2017.
"'유튜브 뒷광고'에 대한 5가지 포인트," http://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13, 2020,08.06.
김은재, 황상재,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정보원 유형과 경제적 대가 표시에 따른 광고 효과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제20권, 제2호, pp.297-306, 2019.
"'커뮤니티 미디어' 된 인플루언서에 필요한 사회적 책임," http://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733, 2020.08.06.
강한나, 전홍식, "1인 미디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의 협찬고지 : 인플루언서의 특성, 시청만족도, 협찬에 대한 일반적 태도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제19권, 제3호, pp.215-244, 2020.
N. J. Evans, J. Phua, J. Lim, and H. Jun, "Disclosing Instagram influencer advertising: The effects of disclosure language on advertising recognition,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17, No.2, pp.138-149, 2017.
유선욱, "진정성 (authenticity) 효과: 구매행동의도에 대한 조직-공중 관계성과 기업명성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7권, 제6호, pp.7-34, 2013.
이신형, 김샛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부메랑 효과: 인플루언서 유형과 사회적 거리의 상호작용이 부정적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11호, pp.2005-2028, 2019.
"슈스스TV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5W3wHMAkp6b_8HrhReP5aQ, 2020.08.09.
"양팡 YangPang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MVC92EOs9yDJG5JS-CMesQ, 2020.08.09.
"문복희 Eat with Boki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oLQZ4ZClFqVPCvvjuiUSRA, 2020.08.09.
"[파이썬] 유투브 댓글 가져오기 - 엑셀 저장," Trouble Shooter Blue 블로그, https://m.blog.naver.com/blueday9404/221867706722, 2020.08.05.
"유튜브 크롤링", Data Analysis & Study, https://shinminyong.tistory.com/2, 2020.08.05.
이석민, 인문사회과학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방법론, 윤성사, 2019.
박미선, LDA와 Word2vec을 활용한 4차 산업혁명 뉴스기사의 토픽 별 키워드 분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Tomas Mikolov, Kai Chen, Greg Corrado, and Jeffrey Dean, "Efficient Estimation of Word Representations in Vector Space," ICLR, Workshop, 2013.
"유튜버 뒷광고, 제목 늘려 광고 표시 가려도 '위법'..."개인도 처벌 가능","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81015161084648&type1, 2020.08.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