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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화폐 온라인 커뮤니티와 유튜브의 역할 및 담론분석 연구 : FGI 인터뷰를 중심으로
Roles and Discourse of Cryptocurrency's Online Community and YouTube :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615 - 629  

임한솔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  정창원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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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FGI 인터뷰를 중심으로 암호화폐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와 미디어(레거시 미디어와 유튜브)의 역할과 담론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암호화폐 정책 방향을 제언했다. 문헌 연구를 통해 투자자 특성과 투자 환경 요인으로서의 커뮤니티와 유튜브의 역할을 분석했다. 암호화폐 전문투자자와 커뮤니티 활동가 인터뷰를 통해 커뮤니티 이용 목적과 역할을 파악했고, 구독자 수 상위 5개의 암호화폐 관련 유튜브 채널을 분석하여 주요 논의 주제를 고찰했다. 연구 결과, 암호화폐 투자는 20~30대가 주도했으며, 레거시 미디어 이용보다 뉴미디어의 정보를 선호하고 신뢰했다. 온라인 커뮤니티는 정서적 동질감과 공감 역할을 하였고, 유튜브는 정보제공의 기능을 주로 수행했다. 담론 분석과 인터뷰 결과, 암호화폐 정책의 일관성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 법적 안정성 마련이 필요했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 인터뷰, 커뮤니티/유튜브 내용 분석 등 다양한 연구 방법을 활용해, 뉴미디어의 정보 제공과 정서 공감 역할을 분석했고, 나아가 디지털 뉴딜 블록체인 기술 장려와 금융산업 공정성 저해 방지를 위한 규제 방향성을 제안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ducting Focus Group Interview (FGI), this study examined the roles and discourses of cryptocurrency's online communities and media (legacy media and YouTube), and based on this, the study proposed the direction of cryptocurrency policy. By reviewing previous literature, this study analyzed the ch...

주제어

표/그림 (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거시 미디어의 영향력이 줄어들면서 일어난 변화는? 한편, 레거시 미디어의 영향력이 줄어들면서 블로그나 커뮤니티, 유튜브 등 뉴미디어가 암호화폐 정보의 공급원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15]. 암호화폐 투자자 특성 연구에서 중장년층보다는 청년 세대에서 투자행위가 많았고, 레거시 미디어보다는 뉴미디어를 기반으로 정보를 취득하는 특수성이 있었다[6][11][16].
암호화폐 투자자의 특징은? 유가증권이나 부동산 등 기존 투자 수단과 비교하여 암호화폐 투자자는 젊은 연령층 중심이라는 특수성을 지닌다. 한국예탁결제원의 상장법인투자자 현황 조사에 따르면 70대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에서 20대 투자자가 가장 적었으나, 암호화폐 투자 경험은 20대가 가장 높았다.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정보를 어디서 얻는가? 암호화폐 열풍을 주도하는 이들은 20~30대 청년층이고[6], 이는 온라인을 이용한 투자에 익숙한 20~30대가 주를 이루는 암호화폐 시장의 특수성에 기인한다. 나아가 암호화폐 정보 공유는 주식과 부동산 투자와 달리 레거시 미디어보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유튜브가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KDI경제정보센터, "블록체인, 온라인여론은? 신기술에 대한 기대-논쟁적 어젠다로 확대-기술 활용 논의," e경제정보리뷰, 제1권,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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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전주용, 여은정, "비트코인의 이해," Korea Business Review, 제18권, 제4호, pp.211-239, 2014. 

  4. 장성일, 김정연, "비트코인의 자산 성격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2권, 제4호, pp.117-128, 2017. 

  5. 허종, 윤태화, "가상자산에 관한 과세방안 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pp.145-171, 2020. 

  6. 조혜진, 김은미, 김민정, 곽민주, "암호자산 투자자는 누구인가? - 암호자산 투자자 특성 및 투자 결정요인분석," 소비자학연구, 제30권, 제3호, pp.153-176, 2019. 

  7. 임준환, 국내 가상화폐거래의 특징과 시사점, 보험연구원 KIRI 리포트, 2018. 

  8. 민재형, 구기동, "불확실성 하에서의 개인의 투자행태 및 투자결정요인," 서강경영논총, 제15권, 제2호, pp.111-132, 2004. 

  9. J. Clayton, Statement on Cryptocurrencies and Initial Coin Offerings, 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2017. 

  10. 이희종, 조재영, "암호화폐에 관한 연구," 비교사법, 제25권, 제2호, pp.657-696, 2018. 

  11. 장영일, 정유수, "기술수용모형(TAM)을 통한 암호화화폐 투자요인 분석,"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2호, pp.139-158, 2018. 

  12. 한국언론진흥재단, "투자냐 투기냐, 대한민국 휘감은 코인 광풍 뉴스빅데이터로 보는 가상화폐," 신문과방송, 제566권, pp.122-124, 2018. 

  13. 이새미, 홍순구, "특허 및 뉴스 기사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정책의제 제안,"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3호, pp.1-12,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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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K. Thorson and C. Wells, "Curated flows: A framework for mapping media exposure in the digital age," Communication Theory, Vol.26, No.3, pp.309-328, 2016. 

  16. 문정숙, 옥경영, 이의선, "블록체인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와 수용, 저항 분석," 소비자학연구, 제30권, 제3호, pp.51-72, 2019. 

  17. 이코노미스트, "암호화폐 거래 설문조사 결과 보니 암호화폐 인지도 빗썸 93% 최고," 2018. 

  18. 김현모, 윤호영, 소리, 박재홍, "온라인 주식게시판 정보와 주식시장 활동에 관한 상관관계 연구,"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24권, 제4호, pp.559-57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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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이애리, "온라인 토론 커뮤니티에서의 익명성과 개인 및 집단 정체성, 토론의 질 간의 영향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21권, 제3호, pp.63-86, 2019. 

  21. H. Chen, P. De, Y.J. Hu, and B. H. Hwang, "Wisdom of crowds: The value of stock opinions transmitted through social media," The Review of Financial Studies, Vol.27, No.5, pp.1367-1403, 2014. 

  22. 최민, 소셜미디어 데이터와 기계학습을 활용한 주식투자 전략,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학위논문, 2020. 

  23. 김현모, 박재홍, "온라인 주식게시판 정보가 주식투자자의 거래행태에 미치는 영향,"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18권, 제2호, pp.23-3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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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김진민, 권용현, "암호화폐의 가격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규제리스크, 매스미디어 노출 및 신규상장 효과에 관하여,"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20권, 제2호, pp.1-29, 2019. 

  27. 방송통신위원회, 2019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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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기획재정부, 2020년 세법개정안 발표,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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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양영균, 천세학,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해외의 암호화폐 정책을 중심으로," 제33권, 제2호, pp.47-70, 2019. 

  34. 김동섭, 전제훈, 신지원, "2017년 지급수단 이용행태 조사결과," 한국은행 지급결제조사자료, 2018. 

  35.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 "2017 투자자서베이 결과," 2018. 

  36. B. Nonnecke and J. Preece, "Lurker demographics: counting the silent CHI 2000a," The Hague ACM Press, pp.73-80, 2000. 

  37. J. Hagel and A. Armstrong, "Net Gain: ExpandingMarkets through Virtual Communiti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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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R. Cullen and S. Morse, "Who's contributing: do personality traits influence the level and type of participation in online communities," Proceedings of the 44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2011. 

  40. B. McLaughlin, W. Yoo, J. D'Angelo, S. Tsang, B. Shaw, D. Shah, and D. Gustafson, "It is out of my hands: How deferring control to God can decrease quality of life for breast cancer patients," Psycho­Oncology, Vol.22, No.12, pp.2747-275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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