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위생사와 치위생과 학생들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도와 교육요구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ntal hygiene's and dental hygiene students's perception and the educational demand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f the health care professional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20 no.5, 2020년, pp.665 - 674  

김선영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erception and educational needs of the health care professionals in wak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among 115 students from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and 122 dental hygienists from Gwangju and Jeonnam, from J...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치과계의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변화에 맞추어 치과위생사도 준비되어야 하며, 학생을 위한 대학교육 시기부터 다양한 경험과 관련교육의 기회가 제공되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두 집단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과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고, 동일한 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교육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두 집단은 면허 취득 전과 후에 대한 시간적 차이와, 학교와 임상에서 활동하는 공간적 차이를 두고 있기에 4차 산업에 대한 인식과 교육요구도는 다를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이를 확인하여 집단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예비치과위생사인 치위생과 학생들과 치과위생사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과 교육요구도에 동일한 점과 차이점을 파악하여 피교육자가 요구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 예비치과위생사인 치위생과 학생들과 치과위생사 두 집단에 대한 4차 산업혁명에 관한 교육요구도를 조사하여 집단별 동일한 점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그를 통해 대상자 중심 교육욕구 충족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두 집단이 교육요구도에 차이가 있었음을 확인하고, 대상자를 위한 교육요구도를 접근하고자 한 시도는 의미 있었다고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스마트 컴퓨팅 등 정보통신 기술과 고도로 발달한 과학기술의 융복합으로, 세상을 연결하는 초연결(Hyper-connection), 초지능(Super intelligence) 혁명이다[1]. 현재 전 세계적인 흐름의 대세는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변화이며 정치, 경제, 문화, 의료 등 많은 영역에서 이러한 변화를 시대적 요구로 받아들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대정부 권고안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무엇을 언급하였는가? 정부는 2017년 8월 7일 대통령 직속 산업혁명 위원회를 출범시켰으며, 4차 산업혁명 대정부 권고안을 발표하였다. 4차 산업혁명은 전세계가 마주한 현실이고 국가의 나아갈 방향과 비전, 그리고 정책을 총괄적으로 재고할 시기라고 하였으며 분야별 권고안에서 바이오헬스 부분에서는 글로벌 수준의 규제합리화, 개인주도형 의료데이터용 활성화를 언급하였다[2].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의료시장에서의 장비는 과학과 정보통신이 결합된 고도의 첨단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최근 의료시장에서 과학과 정보통신이 결합된 고도의 첨단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는데, 어떠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가? 이러한 흐름에 따라 의료시장에서의 장비는 과학과 정보통신이 결합된 고도의 첨단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환자의 자기공명영상(MRI)과 컴퓨터단층촬영(CT) 이미지를 3D로 구현하고 AI가 진단·수술을 계획하는 소프트웨어가 실제 활용되고 있다[3]. 또한 유사 지각 자극을 생성해 실제와 다른 곳에 존재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VR기술로 가상 환자나 장기를 구현하여 수련 교육이 가능하며, 의료진이 수술 전 적합한 계획을 세우고 사전에 테스트 및 일대일 대면치료 방식의 심리치료와 재활치료에 활용하기도 한다[4]. 이렇게 급격한 변화는 의료계 뿐만 아니라 치과계에도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Moon HY, Zhao ZF, Han SK. Epochal functions and roles of tea culture in the age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J Tea Culture & Industry Studies 2018;18(39):47-72. 

  2. Presidential committee o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4th industrial revolution[Internet].[cited 2020 Aug 17]. Available from: http://www.4th-ir.go.kr/recommendation. 

  3. Maekyung media group. 4th industrial revolution health care[Internet]. [cited 2020 Aug 20]. Available from: http://vip.mk.co.kr/newSt/news/news_view2.php?p_page1050&sCode21&t_uid20&c_uid1597924&search 

  4. Chun HS. Application of virtual reality in the medical field.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2019;34(2):19-28. https://doi.org/10.22648/ETRI.2019.J.340203 

  5. KDA. 4th industrial revolutiondental dental clinic[Internet]. [cited 2020 Aug 20]. Available from: http://www.dailydental.co.kr/news/article.html?no97381. 

  6. Coldwell DAL. Negative influences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n the workplace: towards a theoretical model of entropic citizen behavior in toxic organizations. Int J Environ Res Public Health 2019;16(15):2670. https://doi.org/10.3390/ijerph16152670 

  7. Hemmo Lotem M, Shani M. The paradigm shift in medicine following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arefuah 2018;157(12):797-801. 

  8. Kim SJ, Kim YS, Kim JH, Lee JH, Chang K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workers in health and medical industry in preparation for the forth industrial revolution. KCS 2018;9(5):43-52. https://doi.org/10.15207/JKCS.2018.9.5.043 

  9. Lee JH, Kim YS. Awareness on 4th industrial revolution of dental hygienists for future medical convergence. KCS 2018;9(10):131-9. https://doi.org/10.15207/JKCS.2018.9.10.131 

  10. Kim SJ, Park SJ.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the educational demand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of the health care professional. AJMAHS 2018;8(12):385-94. 

  11. Min HH, Ahn KS. A study on the attitude toward robot utiliz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8;18(5):729-40. 

  12. Jung M. Firm Perceptions and implication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approximately 70% of domestic companies are unable to respond! Hyundai Research Institute 2017;691:1-15. 

  13. Hwang GS. A study on lifelong education needs of industry workers in the city area[Master's thesis]. Seoul: Univ. of Ewha Womans, 2005. 

  14. Im GC, Innovation growth and future trends 2018 plus 10, KISTEP, Seoul: 2018: 1-307. 

  15. Korean Dental Hygienists Association. Introduction to continuing education[Internet].[cited 2019 Mar 01]. Available from: http://www.kdha.or.kr/education/refresher.aspx#guide 

  16. Kim MS, Kim JA. A study on the Internet-based continuing nurse education program(I). The 7th International congress nursing informatics, April 28-May 3, 2000. Aotea Center, Auckland, New Zealand. 

  17. Korea dental hygienist association. dental hygienist association[Internet].[cited 2020 Aug 16]. Available from: http:///www.kdha.or.kr/introduce/dentalhygienist.aspx#doctrine_oath 

  18. Min HH, Choi MH, Yun MH. A study on the attitude toward robot utilization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9;19(2):231-9. https://doi.org/10.13065/jksdh.20190025 

  19. Han YJ, Han MA, Park J, Ryu SY, Choi SW, Moon SE. Current status of continuing education and related factors in dental hygienists. J Dent Hyg Sci 2019;19(2):183-94. https://doi.org/10.13065/jksdh.20190014 

  20.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medical retraining.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1-22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