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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몰: 전자상거래에서 적용할 수 있는 SNS의 기능 분석 및 활용에 관한 연구
SNS Mall: A Study on the Analysis of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Functions Applicable to Electronic Commerce for Building Regular Relationship with Customer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5, 2020년, pp.1 - 7  

김미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첨단공학부) ,  나영국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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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킹서비스와 쇼핑몰을 결합하면 오프라인 거래에서처럼 단골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한번이라도 물품을 구매한 고객은 SNS의 팔로우(Follow) 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단골고객으로 등록하여, 구매자와 생산자와의 관계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향후에도 지속될 수 있게 하여 잠재고객이 되고, 장기적으로 재구매가 이루어지게 한다. 단골이 된 고객에게 생산자는 신상품 출하 시 객관적인 물품정보 외에 재배하는 동안의 농장 모습이나 농작물의 성장과정 등 생생한 근황과, 파종에서 수확까지의 숨겨진 이야기를 통해 자신이 농사지으며 전원생활을 하는듯한 감성을 자극한다. 소비자는 자신의 SNS 홈에서 기존의 단골 관계인 생산자의 파종, 농사, 수확, 신상품 등의 소식을 타임라인에서 확인하여 필요한 상품을 원클릭(one click)으로 구매할 수 있다. 생산자는 소비자에게 뉴스 및 할인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단골로 만드는 고객 관리가 가능하고, 저장법이나 요리법 등의 다양한 사용법을 안내하며 새로운 물품을 추천하거나 홍보를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은 기존의 전자상거래에서 상품의 판매와 홍보가 분리되어 링크를 통해 외부로 연결되어야 하는 문제에서 벗어나 판매와 홍보가 하나의 계정 안에서 수행하도록 하여 사이트 접근성을 높여준다. 이처럼 SNS의 인맥 마케팅 기능에 더하여 시스템은 생산자의 판매 물품을 자동 분류한 카테고리로 소비자의 SNS 홈 페이지에 쇼핑물의 기능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는 자동으로 소비자와 생산자를 단골관계로 연결해준다. 또한 구매자 간에도 구매한 상품에 대한 구매경험을 공유하고, 상품추천, 구매후기 작성 및 기존 구매후기의 재배포가 용이하다. 이처럼 서로 알지 못하던 구매자 사이의 소통도 가능하게 하여, 상품을 추천하고 소식을 확산시키는 것이 'SNS 몰'의 가장 큰 특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an build regular customer relationships combining SNS (social networking service) with shopping mall like offline trade. A customer who once purchased is registered as reaular and the relationship continues afterward. The registered regular customer get sthe information about objective product 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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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고령의 판매자를 배려하여 판매할 상품에 대한 정보를 간단히 입력할 수있는 상세한 “상품 등록” 템플릿을 제공하고 이미지 첨부 버튼 클릭만으로, 직접 상품을 촬영하여 올리거나, 앨범에서 선택하여 올릴 수 있게 한다. 또한 판매와 관련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하여 지금 해야 할 일을 잊지 않도록 한다.
  • 셋째, 단골 고객에 대한 지원이다. 신상품 출하 시 객관적인 물품정보와 스토리텔링을 통해 재배하는 동안의 농장 모습이나 농작물의 성장과정 등 생생한 근황과, 파종에서 수확까지의 숨겨진 이야기 등을 올려 자신이 농사지으며 전원생활을 하는듯한 감성을 자극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저장법이나 요리법 등의 다양한 사용법을 안내하고 새로운 물품을 추천, 홍보한다6.

가설 설정

  • 셋째, 단골 고객에 대한 지원이다. 신상품 출하 시 객관적인 물품정보와 스토리텔링을 통해 재배하는 동안의 농장 모습이나 농작물의 성장과정 등 생생한 근황과, 파종에서 수확까지의 숨겨진 이야기 등을 올려 자신이 농사지으며 전원생활을 하는듯한 감성을 자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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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영택 (2013)에 의하면, 대표적인 SNS인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각 특성은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소셜네트워크는 친구들과의 관계를 모든 인터넷 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에서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웹을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데 이중 대표적인 SNS가 트위터와 페이스북이라 할 수 있다. 최영택 (2013)에 의하면, 트위터의 특성으로는 전파성, 개방성, 접근성을, 페이스북의 특성으로는 콘텐츠 다양성과 관계성(네트워킹)을 꼽았으며, 모두 대외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홍보에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이희정 (2012)은 SNS가 독특한 이유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기술 중심의 어플리케이션은 사람 중심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정보 중심의 웹은 사람과 관계의 웹으로 발전시켜가고 있다. 이희정 (2012)에 의하면 SNS가 독특한 이유는 단순히 사람들과의 연결을 제공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공개한다는 데 있다. 김현석 외 (2011)는 SNS에서의 사용자는 보다 즉각적이고 휘발성이 높은 방식으로 특정 콘텐츠의 확산에 기여함으로서 자신의 존재를 온라인상에 드러내며 자신이 구축하고 있는 지인을 기반으로 형성된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하였다.
단골관계 형성 및 구매자와의 관계지속을 위한 'SNS 몰'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 SNS의 팔로우 기능을 이용하여 한번 구매하면 단골 관계를 자동으로 맺어주고4, 둘째, 생산자와 구매자와의 유대관계를 지속시키는 방법을 시스템적으로 제공하여, 재구매율을 높여 농가수익을 증대하는 것이다5. 셋째, 인터넷 판매에 애로사항이 많은 고령 또는 소농의 판매자를 배려하여 생산품 등록을 위한 자세한 템플릿을 제공함으로써, 상품 등록 정보 생산을 최대한 쉽게 한다. 이는 상품 검색 및 상품 구매 역시 용이하게 한다.' 넷째, 타임라인을 두어 “좋아요, 댓글달기, 추천하기” 등을 이용하여 빠르게 사용자들을 연결하고 구매자와 지인 등의 계속적인 접속을 이끌어 내며, 상품에 연계된 정보가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고안하여 구매자 간의 상품 추천과 소식 확산 기능을 가능하게 한다. 다섯째, 추천이나 홍보 시 판매자 사이트가 외부로 링크되는 불편함 없이 판매와 홍보가 하나의 계정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하여 최근의 모바일 추세에 최적화된, 농산물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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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ong-soo Kyoung, Myoungsoo Kim, "The Study of Impact of Characteristics and Interaction of SNS Service on Trust and Commitment", The e-Business Studies, vol.13, no.3, pp. 3-25, 2012. DOI: 10.15719/geba.13.3.201209.3 

  2. Misu Kim, Wonseok Woo (2015a), "Functional Analysis for the integration of SNS and Shopping Mall",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5, No. 2, pp.239-244, Apr. 30, 2015. DOI : http://dx.doi.org/10.7236/JIIBC.2015.15.2.239 

  3. Misu Kim, Wonseok Woo, (2015b), "SNS Mall: A Study on the Analysis of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Functions Applicable to Electronic Commerce for Building Regular Relationship with Customer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0, No. 4, April 2015 DOI : http://dx.doi.org/10.9708/jksci.2015.20.4.131 

  4. Taejin Sunga jin, "A Study on the State of Fashion Marketing Using the SNS -Focused on the Facebook-",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2, vol. 13, No., 5, 2012.5-2312, 2012.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2.13.5.2305 

  5. Hyunseok Kim, Juhyeon Yoon, "Usefulness of acquaintance recommendation through SNS ", HCI Korea, page(s): 137-145. 2011. 

  6. Hyunseok Kim, Juhyeon Yoon,, "Preferences of product recommendation based on SNS friends in online shopping mall",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Vol. 12, No. 12, page(s): 137-145, 2011. 

  7. Yoohan Univ., "Bases on web-IT technique, Agricultural E-commerce Strategy Study: Finall Report",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ALL RIGHTS RESERVED,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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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ak Jang, Jongho Lee, "Affluence of SNS Characteristics on On line Shopping Mall Purchase Intention: Korea and China Comparison Study",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Proceedings of Spring Conference 2011, page(s): 13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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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Chansook Lim, "A Survey on Congestion Control for CoAP over UDP", CoAP, congestion, IoT, WSN, Vol.11 No.1, pp.17-26, 2019. DOI : 10.7236/IJIBC.2019.11.1.17 

  18. Tayong Sim, Seongjun Yoon, "A study on the effect of online shopping mall characteristics on consumers' emotional response,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revisit based on the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2)",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Issue 4, Pages.374-383, 2020. DOI; https://doi.org/10.5762/KAIS.2020.21.4.374 

  19. Se-Joon Park, etc., "A Hybrid Collaborative Filtering based on Online Shopping Patterns using XGBoost and Word2Vec",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8, No. 9, pp.1-8, 2020. DOI; https://doi.org/10.14801/jkiit.2020.1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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