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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립분 함량 변화에 따른 반복 동하중을 받는 시멘트 혼합토의 침하 및 강성 특성평가
Characteristic evaluation of settlement and stiffness of cement-treated soils with the change of fines content under cyclic dynamic load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0, 2020년, pp.23 - 29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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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공용에 따른 반복 동하중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흙 구조물은 지속적인 침하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흙 구조물을 구성하는 세립분 함량 변화에 따른 시멘트 혼합토의 침하 및 강성 특성을 반복 동하중 시험을 실시하여 평가하였다. 흙의 세립분 함량, 시멘트 함량, 양생일 수을 변화시켜가면서 총 18 케이스의 시험을 실시하였다. 동 시험결과로부터 시멘트 혼합토는 침하 측면에서 시멘트 함량 3% 이상 사용 시 세립분 함량이 높은 흙에서도 침하 저감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시멘트 함량이 0% 에서 3 ~ 4% 로 증가 시 탄성 침하량은 1/4 수준으로, 소성 침하량은 1/6 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멘트 혼합토는 강성 측면에서 시멘트 함량 증가에 따라 회복탄성계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시멘트 함량 3% 이상 사용 시에는 흙의 세립분 함량 40% 수준에서도 철도 상부노반 다짐 강성 품질기준인 80 MPa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oil structures settle down continuously under cyclic dynamic loading after opening railway lines.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ettlement and stiffness of cement-treated soils with the change in the content of fines under cyclic dynamic loading. Eighteen cases of the test were...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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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 연구에서는 반복 동하중을 경험하는 노반의 성능향상을 위하여 현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세립분 함량이 25% 이상인 발생토에 대하여 시멘트 함량 변화에 따른 침하 및 강성에 대한 특성을 평가하고자 총 18회의 반복하중 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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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용량 열차 반복 동하중을 경험하는 성토 노반재료에 대하여 흙의 세립분 및 시멘트 함량, 양생일 수를 변화시키면서 18 케이스의 재하시험을 실시한 결과는? 1) 조립토에 포함된 세립분 함량이 많아지면 세립토 거동을 보이나, 세립토 함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시멘트 함량과 양생일수를 적정 수준으로 제어하면 탄성 및 소성변형량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2) 노반의 침하와 강성 측면을 고려할 때 세립분이 25% 이상 포함된 현장 발생토를 사용하여도 소량의 시멘트 혼합 적용으로 철도 공용 후 잔류침하 저감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때 최적 시멘트 함량은 3%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도로 및 철도 노반 건설 시 사용하는 흙 재료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도로 및 철도 노반 건설 시 사용하는 흙 재료는 저렴하고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흙 재료에 포함된 세립분양이 과다할 경우 많은 공학적인 문제를 야기시킨다.
시멘트 혼합토는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또한, 시멘트 함량이 0% 에서 3 ~ 4% 로 증가 시 탄성 침하량은 1/4 수준으로, 소성 침하량은 1/6 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시멘트 혼합토는 강성 측면에서 시멘트 함량 증가에 따라 회복탄성계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시멘트 함량 3% 이상 사용 시에는 흙의 세립분 함량 40% 수준에서도 철도 상부노반 다짐 강성 품질기준인 80 MPa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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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Railway design standard for roadbed, p.1015,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2013, pp. 4-26. 

  2. RTRI, Standard for railway structures, soil structure, p.703, RTRI, Japan, 2007, pp. 84-105. 

  3. Gobel, K. Lieberenz, Handbuch Erdbauwerke der Bahnen, p.389, Eurailpress Tetzlaff-Hestra., 2004, pp. 65-75. 

  4. F. Schnaid, P. D. Prietto, N. C. Consoli, "Characterization of cemented sand in triaxial compression", J.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27, No. 10, pp. 857-868, 2001. DOI: https://doi.org/10.1061/(ASCE)1090-0241(2001)127:10(857) 

  5. K. Y. Kim, H. G. Park, J. S. Jeon, "Strength Characteristics of Cemented Sand and Gravel", J.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1, No. 10, pp. 61-71, 2005. 

  6. U. Aqil, F. Tatsuoka, T. Uchimura, T. N. Lohani, Y. Tomita, K. Matsushima, "Strength and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recycled concrete aggregate as a backfill material", Soils and Foundations, Vol. 45, No. 5, pp 53-72, 2005. DOI: https://doi.org/10.3208/sandf.45.5_53 

  7. S. S. Hong, Y. S. Kim, Y. S. Lee, "Characteristics of Waste Lime and Soil Mixture for Reusing of Roadbed Embanking Material", J.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12, pp. 5157-5164, 2010.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0.11.12.5157 

  8. K. H. Lee, S. K. Kim, "Eco-Friendly Backfill Materials with Bottom Ash", J.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3, pp. 1285-1390, 2012.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2.13.3.1385 

  9. K. H. Lee, "Characterization of Flowable Fill with Ferro-Nickel Slag Dust", J.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5, pp.16-21, 2017. DOI : http://dx.doi.org/10.5762/KAIS.2017.18.5.16 

  10. E. T. Selig, J. M. Warters, Track Geotechnology and substructure management, p.446, Thomas Telford, 1994,l pp. 3.13-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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