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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공간 이동플랫폼을 위한 교차 공분산 3D 좌표 추정 방법
Cross-covariance 3D Coordinate Estimation Method for Virtual Space Movement Platform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5 no.5, 2020년, pp.41 - 48  

정하형 ((주)코어센스 연구원) ,  박진하 ((주)코어센스 연구원) ,  김민경 (전주대학교 소방방제학과) ,  장민혁 (한국전자기술연구원 IT융합부품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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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상/증강/혼합현실 분야의 이동 플랫폼 시장 수요 커지면서 가상환경을 이용한 다중 체험이 가능한 콘텐츠를 통해 사용자에게 실제 현장과 같은 느낌을 부여하는 체험형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훈련생의 모션 캡쳐를 위한 가상공간 이동플랫폼에서 사용자 위치 추정을 위한 트래커의 추적하는 방법으로, 2차원 영상 평면에 투영된 마커의 좌표를 통한 3차원 교차 공분산3D 좌표 추정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강체 추적실험을 통해 제안한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검증하여 낮은 해상도의 카메라를 통해서도 3D 좌표 추정이 가능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demand for the mobile platform market in the virtual/augmented/mixed reality field is increasing, experiential content that gives users a real-world felt through a virtual environment is drawing attention. In this paper, as a method of tracking a tracker for user location est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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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따라서 3차원 공간에서 교차 공분산 (Julier and Uhlmann, 2007; Weng, 2012)을 실험하기 위해 Fig. 7에서처럼 다중 카메라를 배치하였으며 카메라의 중심에 마커가 있다고 가정하여 카메라 원점에서 마커를 지나는 공분산을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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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공간 이동플랫폼의 기능은? 가상공간 이동플랫폼은 가상현실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로 경험하기 힘든 상황을 훈련하거나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체험적 교육 그리고 게임 콘텐츠와 같은 분야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이때 실감 나는 체험을 위해 가상공간이 실제와 상호작용 피드백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공분산 중첩을 통한 3차원 마커 추적 및 강체 생성에 관한 방식을 사용할 경우 얻는 이점은? 실험결과 액티브 마커를 부착한 안전모의 강체 생성이 수행되었으며, 착용자의 3가지 이동 모습은 3차원 궤적을 추적하여 확인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기존의 고해상도 카메라를 이용한 위치 추적 방식에 비해서 비교적 낮은 해상도의 카메라를 사용하여도 확률 기반의 3차원 좌표 추정이 가능하므로 저가형 광학식 모션 캡쳐 장비 또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응용을 기대한다.
가상환경에서 사용자에게 현실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착용하는 장비는? 현재 가상환경에서 사용자에게 현실 같은 느낌 (Lee, 2014; Hong, 2019)을 주기 위해서 HMD (Head mounted display)와 같은 장비를 착용하게 된다. 이런 장비는 실제 공간에서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 큰 공간에서는 광학식 카메라 기반의 모션 캡처 장비를 소규모 크기의 공간에서는 HMD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위치 추적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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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ngeli, A., Doncieux S., and Meyer J. (2009). Visual Topological SLAM and Global Localization, Proceedings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May. 12-17, Kobe, Japan, pp. 4300-4305. 

  2. Chang, K. C., Chong, C. Y., and Mori, S. (2010). Analytical and Computational Evaluation of Scalable Distributed Fusion Algorithms,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46(4), 2022-2034. 

  3. Deng, Z., Zhang, P., Qi, W., Liu, J., and Gao, Y. (2012). Sequential Covariance Intersection Fusion Kalman Filter, Information Sciences. 189, 293-309. 

  4. Jung, H, H. (2016). Multi-Camera Calibration Techniques for Motion Capture,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Apr. 29-30, Yongin, South Korea, pp. 227-230. 

  5. Julier, J., and Uhlmann, K. (2007). Using Covariance Intersection for SLAM,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55(7), 3-20. 

  6. Kim, M, K. (2015). Performance Improvement of an AHRS for Motion Capture,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21(12), 521-537. 

  7. Kim, S., and Lee, H. (2018). Implementation of Pattern Recognition Algorithm using Line Scan Camera for Recognition of Path and Location of AGV,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23(1), 13-21. 

  8. Lee, S., and Lee, C. (2014). Implementation of Game Interface using Human Head Motion Recognition,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19(5), 9-14. 

  9. Hong, D., Cheon, M., and Lee, D. (2019). Image Processing based Virtual Reality Input Method using Gesture, Korea Society of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24(5), 129-137. 

  10. Sturm, P., and Maybank, S. (1999). On Plane-based Camera Calibration: A General Algorithm, Singularities, Applications. CVPR '99: Proceedings of the IEEE Computer Society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1. June, 23-25, Fort Collins, USA, pp. 432-437. 

  11. Weng, Z., and Petar, D. (2012). A Bayesian Approach to Covariance Estimation and Data Fusion, 2012 Proceedings of the 20th European Signal Processing Conference, Aug, 27-31, Bucharest, Romania, pp. 2352-2356. 

  12. Zhang, Z (2000). A Fexible New Technique for Camera Calibration,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22(11), 1330-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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