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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5, 2020년, pp.27 - 45
안명옥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 김진욱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usic making program that utilizes the characteristics of the picture books medium through the ADDIE model so that teachers can easily apply it to children, and to determine whether it affects children's musical aptitude and music creativity. Me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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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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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 음악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 | 그러나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음악적 경험을 위해 행해지고 있는 유아음악교육은 노래 부르기, 신체 표현하기, 악기 연주하기, 음악 감상하기와 같이 타인의 작품을 따라하거나 감상하는 수동적인 활동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반해 유아의 능동적인 음악 표현활동이 될 수 있는 음악 만들기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김성윤, 김권일, 김영옥, 2015). | |
음악이 유아의 어떤 것과 관계가 있나? | 유아의 모든 일상생활 속 밑바탕에 음악이 녹아들어 있기 때문이다. 음악은 유아의 정서, 사회, 신체, 언어, 인지발달과 관계가 있으며 모든 발달 영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준다(Campbell & Scott-Kassner, 2010). 따라서 유아기에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하는 것은 발달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 |
음악교육자가 유아의 생활요소 중에서 음악이 가장 본질적인 요소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 음악교육자 Greenberg(1979)는 ‘음악’과 ‘유아’의 연결고리로 경이로움, 기쁨, 웃음, 자유와 창의성 등을 꼽으면서 유아의 생활요소 중에서 음악이 가장 본질적인 요소라고 주장했다. 유아의 모든 일상생활 속 밑바탕에 음악이 녹아들어 있기 때문이다. 음악은 유아의 정서, 사회, 신체, 언어, 인지발달과 관계가 있으며 모든 발달 영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준다(Campbell & Scott-Kassner,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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