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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5, 2020년, pp.105 - 126
이효빈 (삼정그린어린이집) , 권연희 (부경대학교 유아교육과) , 안정은 (햇빛유치원)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reveal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children's environmental education using concept mapping and demonstrating its importance. Methods: Based on Kane and Trochim's(2007) procedure, 33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conducted brainstorming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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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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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환경교육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4%에 불과하였다. 유아환경교육에 있어서 프로그램과 활동 개발에 초점을 둔 다양한 교재교구의 개발도 중요하나, 유아환경교육은 지식의 전달보다 가치, 태도의 형성, 행동의 변화유도가 더욱 중요하므로(김수경, 2004) 유아교사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환경에 대한 책임 의식이 환경교육의 실행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사의 유아환경교육에 대한 개념, 즉 유아환경교육에 대한 인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
환경교육이란 무엇인가? | 환경교육이란 일상생활에서 환경에 관련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환경에 관한 지식 및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육이다. 환경교육은 예방적 차원의 교육 접근이 필요하며,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나 이해의 교육이 아니라 태도와 가치관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평생 계속되어야 하는 생활교육이자 습관 형성을 통한 실천 교육이다(박지영, 2017).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모든 발달영역에서 기초가 형성되는 유아기에 적절한 환경교육이 이루어질 때 교육적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김혜진, 2013) 어린 시기부터 실시하는 체계적인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Spencer, 1995; Stapp, 1996). | |
어린 시기부터 실시하는 체계적인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환경교육은 예방적 차원의 교육 접근이 필요하며,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나 이해의 교육이 아니라 태도와 가치관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평생 계속되어야 하는 생활교육이자 습관 형성을 통한 실천 교육이다(박지영, 2017).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모든 발달영역에서 기초가 형성되는 유아기에 적절한 환경교육이 이루어질 때 교육적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김혜진, 2013) 어린 시기부터 실시하는 체계적인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Spencer, 1995; Stapp, 19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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