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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항공 모빌리티 운용을 위한 인구분포를 고려한 소음 우선 경로 생성 및 소음 분석
Noise Priority Route Generation and Noise Analysis for the Operation of Urban Air Mobility Considering Population Distribution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4 no.5, 2020년, pp.348 - 357  

소민준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황호연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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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TOL PAV의 상용화에 있어 해결해야할 중요한 과제들 중 하나는 도심항공 모빌리티 운용에 따른 소음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수도권 행정구역별 인구 분포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음에 영향을 받는 인구수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AEDT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소음 우선 경로를 생성하고, 운용 시의 소음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최단 거리 경로 운영 시 소음에 영향을 받는 인구수와 비교하여 소음 우선 경로가 소음 노출을 얼마만큼 감소시킬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eVTOL PAV 개발 회사에서 소음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여 헬리콥터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소음 노출량을 최소화한 소음 우선 경로가 타 경로들에 비해 더 효율적임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important challenge in commercialization of eVTOL PAV is to reduce noise for urban air mobility (UAM) operation. Therefore, in this paper, noise priority routes were created to minimize the number of people affected by noise using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 (AEDT) software and population ...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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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에서 개발한 항공기의 소음, 연료 소모, 배출가스, 대기 오염과 같은 환경적 영향을 분석하는 소프트웨어인 AEDT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를 사용하여 UAM 경로 주변의 소음 해석을 수행하였다. 경로는 소음의 영향을 받는 인구의 수가 최소화되도록 하기 위해 출발지와 목적지를 직접 연결하는 단일 직선이 아닌 소음우선 형태로 설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방법을 적용하여 UAM 소음이 거주인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실제 UAM 소음 우선 경로 설정에 활용 가능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 또한 행정구역의 형태가 사각형과 같은 이상적인 도형의 형태가 아니며 거주민이 지역구의 단위 면적당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지도 않다. 현재 인구분포는 행정구역에 따라 통계자료가 존재하므로 이를 보정하여 합리적으로 UAM 소음이 인구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해 낼 수 있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임무형상은 그림 11과 같이 우버 사에서 제시한 운항기준 개념을 사용하였다. AEDT 상에서 수직상승 또는 하강과 천이를 하나의 과정으로 묶어 소음 분석을 하는 것이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판단하여 이 둘을 하나의 과정으로 가정하고 소음분석을 진행하였다.
  • AEDT 소프트웨어에서 작성된 임무형상에 따른 두 가지 시나리오에 대한 경로는 그림 14와 같다. 제시된 수직이착륙장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수직이착륙장을 가정하기 위해 해당 위치 좌표를 입력하여 설정한 것이다. 또한 각 노드에 경도와 위도 데이터를 입력하여 경로가 그림 12와 같이 형성될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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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 Terekhov, M. Niklass, N. Dzikus, and V. Gollnick, "Assessing noise effects of the urban air transportation system," in 2018 AIAA/CEAS Aeroacoustics Conference, Atlanta: GA, pp.1-12, 2018. 

  2. J. S. Park, J. S. Park, G. J. Kim, and S. K. Lee, Improvement plan for resolving capital area metropolitan transportation issue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Sejong, Technical Report MP-19-05, pp. 1-285, 2019. 

  3. Korean urban air mobility (K-UAM) roadmap that opens the sky of the city, Korean Government, 2020. 

  4. S. G Lee, Aircraft noise evaluation criteria and measurement method improvement research, Seoul National University Environmental Noise and Vibration Research Center, Seoul, 2016. 

  5. Environmental Research and Consultancy Department, Aircraft noise and annoyance: Recent findings, Civil Aviation Authority, Aviation House, Gatwick Airport South, West Sussex, RH6 0YR, CPA 1588, 2018. 

  6. M. Brink, B. Schaffer, R. Pieren, J. M. Wunderli, "Conversion between noise exposure indicators Leq24h, Lday, Levening, Lnight, Ldn and Lden: Principles and practical guid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Hygiene and Environmental Health, Vol. 221, Issue 1, pp.54-63, 2017.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Increasing traffic congestion in the last 3 years ... taking an average of 1 hour and 30 minutes to commute in the metropolitan area [Internet]. Available: https://blog.naver.com/mltmkr/221276370347 

  8. J. Y. Yun, B. S Lee, H. Y. Hwang, "Noise analysis for the operation of the eVTOL PAV using AEDT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3, No. 4, pp.265-272, 2019. 

  9. J. H. Kim, D. Lim, S. G. Min, and Marvis, D., "Prediction of community noise impacts from commercialization of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personal air vechicles," in 16th AIAA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erence, AIAA 2016-4365, Wash: DC, pp.13-1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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