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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eans 알고리즘을 활용한 수도권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수직이착륙장 위치 선정 및 평가
Selection and Evaluation of Vertiports of Urban Air Mobility (UAM)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using the K-means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5 no.1, 2021년, pp.8 - 16  

정준영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황호연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지능형드론 융합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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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도심항공 모빌리티(UAM)를 우리나라 수도권에서 운용하기 위해 필요한 수직이착륙장의 위치를 선정하고 평가하였다. 통근통학 인구수 조사 데이터를 이용해 수요 데이터를 분석하였으며, MATLAB을 이용해 지도상에 표현하였다. 또한 데이터들을 군집화하기 위해 MATLAB에 내장되어있는 K 평균 알고리즘 함수를 이용해 수직이착륙장의 위치로 선정할 군집의 중심을 파악하였으며, 실루엣 기법을 이용해 군집화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선정된 수직이착륙장의 위치가 실제 수직이착륙장 설치에 적합한지 위성 지도를 이용해 확인하였으며, 그 위치가 설치 불가능한 위치에 있는 경우 위치 조정 과정을 통해 최종 수직이착륙장의 위치를 선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locations of vertiports were selected and evaluated to operate urban air mobility (UAM)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Demand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data from the survey of commuting population and were marked on a map using MATLAB. To cluster the data, the K-means algorithm fu...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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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도심항공 모빌리티 (UAM)를 우리나라 수도권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인수직이착륙장의 위치를 선정하고 평가하였다. 이를 수행하기위해 통계청 거주지/통근통학지별 통근통학 인구수 조사 데이터를 수집한 뒤, MATLAB을 이용해 지도상에 나타내었고, 데이터들을 K 평균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군집화해 수직이착륙장의 위치로 적합한 5개, 40개, 100개의 위치를 구하였다.

가설 설정

  • 각 행정 구역에 할당된 데이터를 반올림하여 5,000명 당 하나의 점으로 지도에 표시하였다. 이때 각 행정구역의 모양이 불규칙하여 단순하게 표현하고자 각 구역의 면적과 같은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가정하여 나타내었다. 주요 행정구역들의 통근 및 통학자 수와 데이터 수를 표 1에 나타내었다.
  • 이 데이터로부터 수도권 내에서 12세 이상인 통근 및 통학자 수가 약 14, 335, 975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들의 통근 및 통학지가 이들의 거주지와 같은 행정 구역이라면 대부분의 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통근자들이 PAV를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을 하였다. 따라서 거주지와 통근 및 통학지가 같은 행정구역인 데이터를 제외하였고, 이러한 필터링을 통해 얻어진 데이터 수는 7, 959, 469명으로 축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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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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