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공간혁신사업 운영 가이드라인에 관한 연구 - 인천광역시교육청 미래교실사업 매뉴얼 중심으로 - A Study on Guidelines for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 focused on the Manual for Project of Future Classroom in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원문보기
Today, the paradigm of education is changing from teacher-centered, facility-centered, supplier-centered to student-centered, people-centered, and user-centered. In 2019, the Ministry of Education promoted the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to provide a school space as a balanced life space, such a...
Today, the paradigm of education is changing from teacher-centered, facility-centered, supplier-centered to student-centered, people-centered, and user-centered. In 2019, the Ministry of Education promoted the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to provide a school space as a balanced life space, such as learning, play, and rest, through educational activities led by students, who are the leaders of the future society. Based on this,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prepared a manual for practice while carrying out a project to build a future classroom. In those projects 'user participatory design' is applied as a new design approach and facilitators play an important role as experts in the process of user participatory design. However, it is different from the guidelines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in terms of facilitator role; facilitator in Incheon's future classroom projects can be in charge of designer part. This was possible because the design scope was limited to the classroom space and the construction permit work was not applied, and the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seems to be able to successfully implement the plan derived through 'user participatory design' under the responsibility of the facilitator. However, this may be considered to be inconsistent with the basic purpose of the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In the case of the school unit project, it is considered that more systematic supplementation is necessary.
Today, the paradigm of education is changing from teacher-centered, facility-centered, supplier-centered to student-centered, people-centered, and user-centered. In 2019, the Ministry of Education promoted the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to provide a school space as a balanced life space, such as learning, play, and rest, through educational activities led by students, who are the leaders of the future society. Based on this,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prepared a manual for practice while carrying out a project to build a future classroom. In those projects 'user participatory design' is applied as a new design approach and facilitators play an important role as experts in the process of user participatory design. However, it is different from the guidelines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in terms of facilitator role; facilitator in Incheon's future classroom projects can be in charge of designer part. This was possible because the design scope was limited to the classroom space and the construction permit work was not applied, and the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seems to be able to successfully implement the plan derived through 'user participatory design' under the responsibility of the facilitator. However, this may be considered to be inconsistent with the basic purpose of the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In the case of the school unit project, it is considered that more systematic supplementation is necessary.
본 연구는 2019년 교육부의 학교공간혁신사업 가이드라인을 근간으로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마련한 단위사업형 매뉴얼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용자참여설계의 진행 방법에 대해 고찰 후 교육부가 배포한 가이드라인과 비교분석을 통하여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학교공간혁신사업의 실무적 지침을 마련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이용될 것으로 여겨진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 우선 교육부의 21세기 교육정책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학교공간혁신사업의 목표와 체계를 살펴보고,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공간혁신사업의 목표중 민주시민 교육에 해당하는 사용자참여설계에 대한 개념과 기대효과에 대해 정리하였다. 그리고 2019년 4월에 교육부에서 마련한 학교공간혁신사업 가이드라인을 분석 정리하여 학교공간혁신사업의 운영 방법과 단계별 추진 절차 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2019년에 추진된 인천광역시교육청 미래교실 사업에서 적용된 사용자참여설계방식에 대해 비교분석을 통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미래교실 구축 사업을 위해 마련한 학교공간혁신사업 매뉴얼과 교육부의 디자인가이드 라인에서 제시된 사용자참여설계 진행 방법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차이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교육부의 21세기 교육정책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학교공간혁신사업의 목표와 체계를 살펴보고,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공간혁신사업의 목표중 민주시민 교육에 해당하는 사용자참여설계에 대한 개념과 기대효과에 대해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미래교실 구축 사업을 위해 마련한 학교공간혁신사업 매뉴얼과 교육부의 디자인가이드 라인에서 제시된 사용자참여설계 진행 방법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차이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 교육부의 21세기 교육정책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해 학교공간혁신사업의 목표와 체계를 살펴보고, 문헌조사를 통해 학교공간혁신사업의 목표중 민주시민 교육에 해당하는 사용자참여설계에 대한 개념과 기대효과에 대해 정리하였다. 그리고 2019년 4월에 교육부에서 마련한 학교공간혁신사업 가이드라인을 분석 정리하여 학교공간혁신사업의 운영 방법과 단계별 추진 절차 등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2019년에 추진된 인천광역시교육청 미래교실 사업에서 적용된 사용자참여설계방식에 대해 비교분석을 통하여 정리하였다.
성능/효과
매뉴얼을 살펴보면 교육부의 학교공간혁신사업 가이드라인과의 차이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무엇보다도 학교공간혁신촉진자의 업무의 범위로서 교육부 가이드라인에서는 학교공간혁신촉진자와 설계자가 분리되어있는 반면 인천광역시교육청 매뉴얼에서는 학교공간혁신촉진자가 설계자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사업의 전체 단계에 있어 학교공간혁신촉진자의 비중이 확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업의 단계에 있어 학교공간혁신촉진자 선정단계가 설계자 선정단계를 포함하면서 업무단계의 단순화와 효율성을 확보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으나 두 가지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듯 하다.
첫째 학교공간혁신촉진자의 자격에 따른 인허가 및 공사 감리 수행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며, 둘째 학교공간혁신촉진자와 설계자가 동일시되었을 경우 참여설계의객관적 운영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다. 인천광역시교육청의 미래교실 구축 사업은 교실형이라는 점에서 실내공간을 다루고 있기에 인허가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업무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 보여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적 토론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라는 민주시민 교육을 위한 방안으로 추진되는 참여설계 취지에 있어 학교공간혁신촉진자와 설계자의 업무가 분리되어 상호 조율과 협조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여진다.
단계별 운영 지침에 있어 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공간혁신사업은 학교공간혁신촉진자가 설계자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업무의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업무단계에 있어 교육부의 학교공간혁신사업 가이드라인에 명시된 ‘설계자 선정 발주’ 단계가 생략되게 된다. 즉, 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공간혁신사업에서 학교공간 혁신촉진자는 참여설계를 주도함과 동시에 참여설계에서 도출된 내용들을 설계에 직접 반영하여 기본계획과 실시설계를 진행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공사단계에서는 디자인 감리를 통해 참여설계를 통한 디자인 의도가 변함없이 구현될 수 있도록 감독한다.
후속연구
그 외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구축한 학교공간혁신사업 매뉴얼에서 기술한 사업단계별 참여주체별 업무의 세부지침, 사례를 통한 사업특성별 설명, 그리고 각 단계별 체크리스트 등은 교육부가 마련한 가이드라인과 함께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처음 접한 실무자들과 관계자들에게 현장 실무적으로 참고가 될 것이라 여겨진다.
사용자참여설계를 통한 교육공간 구축방식에는 사용자가 자신이 사용하는 공간을 만드는데 직접 참여하였다는 면에서 공간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게 되며 이를 통해 교육공간에 대한 유지 및 관리에 있어서도 긍정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2019년 교육부의 학교공간혁신사업 가이드라인을 근간으로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마련한 단위사업형 매뉴얼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용자참여설계의 진행 방법에 대해 고찰 후 교육부가 배포한 가이드라인과 비교분석을 통하여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되는 학교공간혁신사업의 실무적 지침을 마련하는데 기초적 자료로 이용될 것으로 여겨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어떠한 설계방식을 도입하게 했는가?
4차 산업혁명과 함께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육 공간에서도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시설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그리고 공급자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라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교육공간 계획에 있어 사용자 참여설계라는 새로운 설계방식을 도입하게 하였다. 또한, 지난 2019년도에 교육부에서는 미래교육에 대응하는 학교공간혁신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대와 기존에 추진해왔던 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과의 통합을 통한 학교공간혁신의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교육 공간에서도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변화를 도모하고 있는데, 그 변화는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과 함께 21세기 교육 패러다임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육 공간에서도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시설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그리고 공급자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라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는 교육공간 계획에 있어 사용자 참여설계라는 새로운 설계방식을 도입하게 하였다. 또한, 지난 2019년도에 교육부에서는 미래교육에 대응하는 학교공간혁신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대와 기존에 추진해왔던 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과의 통합을 통한 학교공간혁신의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참여디자인이란?
참여디자인(Participatory Design)은 디자인 프로세스에 모든 이해 관계자를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결과가 자신들의 요구에 충족하도록 하는 디자인방법론이다. 참여디자인에서 참가자는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이너, 연구원, 개발자와 협력을 위해 참여하는 것으로서 초반의 문제 정의와 해결점에 대한 아이디어를 집중시키고 개발 중에 제안된 해결방안들을 평가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된다.
참고문헌 (8)
Ministry of Education(2019), Guidelines for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2019), Manual for School Space Innovation Project of Inch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Breitbart, M. M. (1995). Banners for the street: Reclaiming space and designing change with urban youth. Journal of Planning Education and Research, 15(1), 35-49.
Cho, C.H., Lee, H.R.(2015), A Study on the Efficient Operation Methodology of User Participatory Design for School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2(1), pp3-12.
Lee, K.S, Ryu, S.H.(2019),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User Participation Design Process in School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6(6), pp39-49.
Sung, E.A.(2009), A Study on the Method of Application for Participatory Design, Journal of KICA, 25, 77-84
Juarez, J. A., & Brown, D. K. (2008). Extracting or Empowering? A Critique of Participatory Methods for Marginalized Populations. Landscape Journal, 27(2), 190-20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