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surveyed Chinese elderly consumers to determine their purchasing behavior,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HMR products in China. Three hundred and seventy people were surveyed: 184 males and 186 females aged 55 to 70 years. Two hundred and sixty-seven (72.25%) of the surveyed consumers...
This study surveyed Chinese elderly consumers to determine their purchasing behavior,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HMR products in China. Three hundred and seventy people were surveyed: 184 males and 186 females aged 55 to 70 years. Two hundred and sixty-seven (72.25%) of the surveyed consumers had an average monthly income of 6,000 yuan or less, and 313 (84.9%) responded that they spend 3000 yuan or less on groceries per month. Three hundred and forty-eight (94.1%) showed a high interest in health management. Regarding the frequency of purchasing HMR products, most responded that they purchased HMR products more than once or twice a week, with a single purchase of 100 yuan or less for each purchase. The respondents preferred 2 or 3 serving packagings in a refrigerated form. For all forms of products, those made as in-house meals, outdoor meals, as a snack or night snack, for serving guests, for trips, camping, and on-the-go products, the participants mostly responded that they frequently purchased the product. When purchasing HMR products, the importance of hygiene, convenience in purchase accessibility, the freshness of ingredients, and an indication of the nutritional content were considered as a high rank. After purchase, the satisfaction of SNS and mobile application advertisements and promotions, amount per serving, take out convenience, and new menu were considered low-rank. The IPA results showed that marking the origin of the ingredients and new menu are areas needing improvement. The study results may be used as base data for developing elderly friendly HMR products and establishing its marketing strategies.
This study surveyed Chinese elderly consumers to determine their purchasing behavior,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HMR products in China. Three hundred and seventy people were surveyed: 184 males and 186 females aged 55 to 70 years. Two hundred and sixty-seven (72.25%) of the surveyed consumers had an average monthly income of 6,000 yuan or less, and 313 (84.9%) responded that they spend 3000 yuan or less on groceries per month. Three hundred and forty-eight (94.1%) showed a high interest in health management. Regarding the frequency of purchasing HMR products, most responded that they purchased HMR products more than once or twice a week, with a single purchase of 100 yuan or less for each purchase. The respondents preferred 2 or 3 serving packagings in a refrigerated form. For all forms of products, those made as in-house meals, outdoor meals, as a snack or night snack, for serving guests, for trips, camping, and on-the-go products, the participants mostly responded that they frequently purchased the product. When purchasing HMR products, the importance of hygiene, convenience in purchase accessibility, the freshness of ingredients, and an indication of the nutritional content were considered as a high rank. After purchase, the satisfaction of SNS and mobile application advertisements and promotions, amount per serving, take out convenience, and new menu were considered low-rank. The IPA results showed that marking the origin of the ingredients and new menu are areas needing improvement. The study results may be used as base data for developing elderly friendly HMR products and establishing its marketing strateg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므로 외식이 식생활의 주를 이루는 중국 에서 중국인의 기호와 입맛에 적합한 고령친화형 HMR 제품을 개발하여 수출한다면 우리나라 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고령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일반적 특성, HMR 제품의 구매행태, 용도별 구매 정도, 구매 이유 및 구매 장소를 살펴보고, HMR 제품의 구매 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고령친 화형 HMR 제품을 중국에 수출하고자 하는 식품기업에 고령친화형 HMR 제품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중국 고령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일반사항, HMR 제품 구매행태, 용도별 구매 정도 및 HMR 제품 구매 시 중요도,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조사대상자의성별에 따른 일반사항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는 항목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분포의 차이를 보여 여성이 남성보다 유의적으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가정간편식(즉석섭취식품, 즉석조리식품, 신선 편의식품(야채))을 구매한 경험이 있고 지금 현재 구매하여 이용 중인 중국 베이징, 상해, 선전, 광저우에 거주 중인 중국인 고령소비자(55-70세)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로 이루어졌다. 2020년 5월에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2020년 6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설문의 조사목적 및 고령친화형 HMR 제품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였다. 엔트러스트 서베이(Entrust Survey)에서 중국어로 작성한 웹 설문지를 조사대상자들이 자기기입식으로 작성 후 수집하였으며, 유효표본 총 37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문항은 예비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문항을 수정하고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중국 고령소비자의 HMR 제품의 구매행태, 용도별 구매정도, 구매이유와 자주 구매하는 장소, HMR 제품 구매 시 중요도 만족도, 일반사항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Bark & Hong 2017, Jeon 2017, Paik et al.
05). 선택속성의 중요도 및 만족도로 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분석을 하였다.
2017, Song 2017, Yang & Hong 2019). 용도별 구매정도와 구매 시 중요도와 만족도 문항은 Likert 7점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가정간편식(즉석섭취식품, 즉석조리식품, 신선 편의식품(야채))을 구매한 경험이 있고 지금 현재 구매하여 이용 중인 중국 베이징, 상해, 선전, 광저우에 거주 중인 중국인 고령소비자(55-70세)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로 이루어졌다. 2020년 5월에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2020년 6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설문의 조사목적 및 고령친화형 HMR 제품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였다.
2020년 5월에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2020년 6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설문의 조사목적 및 고령친화형 HMR 제품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였다. 엔트러스트 서베이(Entrust Survey)에서 중국어로 작성한 웹 설문지를 조사대상자들이 자기기입식으로 작성 후 수집하였으며, 유효표본 총 37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상명대학교 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S-2020-1-006)의 승인을 받아 수행되었다.
가정간 편식을 자주 구매하는 이유는 ‘조리가 간편해서’로 나타나 중국 고령소비자를 위한 HMR 제품 개발을 할 때 조리가 편리한 제품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자주 구매하는 장소는 대형할인마트, 간편식 전문매장, 편의점, 백화점 순이었다.
중국 고령 조사대상자의 성별에 따른 일반사항의 교차분석 결과는 [Table 1]과 같다. 조사 대상자는 총 370명으로 남성은 184명(49.7%), 여성은 186명(50.3%)이었다. 교차분석 실시 결과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는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분포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는 항목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유의하게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성별에 따른 HMR 제품의 구매 시 중요도 및 만족도의 차이는 대응 t-test를 실시하고 유의성을 검증하였다(p<0.05).
, Armonk, NY, USA)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중국 고령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일반사항, 구매 행태, 구매 이유, 구매 장소는 빈도분석을 하였고, 성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별에 따른 HMR 제품의 구매 시 중요도 및 만족도의 차이는 대응 t-test를 실시하고 유의성을 검증하였다(p<0.
성능/효과
HMR 제품 구매빈도는 전체 중국 고령소비자의 경우 ‘주 1-2회 구입한다’가 154명(42.0%)로 가장 많았고, 주 3-4회 113명(30.2%), 월 1-3회 68명(18.4%) 순으로 나타났으며 HMR 제품을 거의 구매하지 않는 인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HMR 제품을 가정 내에서 섭취하기 위한 구매정도를 조사한 결과 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에서 전체 조사대상자, 남성, 여성 모두 ‘자주 구매한다’의 비율이 가장 높은 순위로 조사되었다.
HMR 제품을 가정 밖에서 섭취하기 위한 구매정도를 조사한 결과 아침식사, 점심식사, 저녁식사에서 전체 조사대상자, 남성, 여성 모두 ‘자주 구매한다’의 비율이 가장 높은 순위로 조사되었다.
HMR 제품을 한번 구매할 때 지불하는 비용을 조사한 결과 100위안 이하로 금액을 지불하는 경우는 전체는 209명 (56.4%), 남성이 87명(47.3%), 여성은 122명(65.7%)으로 조사되어 가장 높은 순위를 나타났다, 101-200위안 이하로 지불하는 경우는 전체 98명(26.4%), 남성이 59명(32.1%), 여성이 39명(20.9%)으로 두 번째로 높은 순위로 조사되었다. 국내 소비자의 경우 HMR 제품 구매 시 1회당 구매 비용이 5 천원-1만원 미만으로 조사되었고(Choi & Yi 2019), 대만 소비자들도 5천원-1만원 미만을 1회 구매 비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 Hong 2019).
HMR 제품의 구매이유는 전체 조사대상자의 경우 ‘조리가 간편해서’ 275명 (74.5%), ‘제품이 다양해서’ 264명(71.5%), ‘건강 유지에 도움 되어서’ 231명(62.3%), ‘삼키기 쉬워서’ 191명(51.6%)으로 조사되었다.
결론적으로 중국 고령소비자는손님접대용 HMR 제품을 제외하고 ‘자주 구매한다’ 이상의 비율이 60% 이상으로 조사되어 HMR 제품의 구매정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이었다. 교차분석 실시 결과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는 항목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분포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는 항목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유의하게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만족도의 경우 재료의 신선함(5.59), 위생(5.55), 친환경(유기농)식재료 사용(5.55), 영양적 가치(5.55), 구입접근성의 용이(5.52), 가족, 친구, 지인의 추천(5.50), 영양성분 표기 (5.49), 중국 내 브랜드의 인지도(5.49), 신선도(5.49), 음식의 품질(5.47), 맛(5.47), 유통기한 표기(5.45) 등이 만족도가 높은 순위를 나타내는 항목으로 나타났다. Kotra (2018)의 보고에 의하면 중국인들은 접근성이 좋은 편의점이 대형마트 보다 선호되는 유통경로라고 하였는데 이를 바탕으로 구입 경로가 쉬운 편의점에서 구입이 가능한 중국 고령친화형 HMR 제품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4%)이 가장 선호하는 순위로 조사되었다. 보관방법은 전체 조사대상자의 가장 선호하는 보관방법은 냉장보관 235명(63.5%)으로 조사되었으며. 성별로 보면 남성 (120명, 65.
4%) 순으로 나타났으며 HMR 제품을 거의 구매하지 않는 인원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전체 대상자의 경우 주 1회 이상 구매하는 빈도는 302명(81.6%), 남성은 148명(80.2%), 여성은 154명(82.8%)으로 중국 고령소비자의 HMR 제품의 구매빈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국내 기업들이 고령친화형 HMR 제품을 개발하여 중국 수출을 통해 이익을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볼 수 있는 결과로 보여 진다.
손님 접대용으로 HMR 제품을 구매하는 정도는 전체 조사자, 남성, 여성 모두 ‘자주 구매한다’의 비율이 가장 높은 순위로 조사되었다.
여행 또는 캠핑용 HMR 제품의 구매 정도는 전체 조사대상자, 남성, 여성 모두 ‘자주 구매한다’의 비율이 가장 높은 순위로 조사되었다.
중국 고령소비자의 HMR 제품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대응 t-test로 분석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위생, 신선도, 식재료의 원산지 표기의 경우 중요 도와 만족도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다른 항목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중요도의 평균값에 비해 만족도의 평균값이 낮았다.
3사분면은 우선순위를 낮추어도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영역으로 음식 섭취의 편리성, 1인분의양, Take out 서비스용이, SNS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광고, 홍보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통해 중국 고령소비자들은 배달보다는 직접 구입을 하는 것으로 원하고, SNS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광고, 홍보보다는 전단지, TV광고와 같은 기존의 광고나 홍보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고령소비자를 위한 오프라인 매장을 증가시켜본인들이 원하는 제품을 쉽고 빠르게 구입을 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고령화산업이 확장되고 있는 지금 시점에서 식품업체들이 고령소비자를 위한 캠핑이나 여행용 HMR 제품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동(출장 등)의 경우에도 전체 조사대상자, 남성, 여성 모두 자주 구매하는 편임의 구매정도가 가장 높은 순위로 조사되었다. 이동용 HMR 제품의 ‘자주 구매한다’ 이상의 구매정도는 전체 조사대상자는 248명(67%), 남성은 114명(62%), 여성은 134명(72%)명으로 조사되어 구매정도가 6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 ‘자주 구매한다’ 이상의 비율이 70% 이상으로 가장 높은 순위를 나타났다.
이동용 HMR 제품의 ‘자주 구매한다’ 이상의 구매정도는 전체 조사대상자는 248명(67%), 남성은 114명(62%), 여성은 134명(72%)명으로 조사되어 구매정도가 6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 ‘자주 구매한다’ 이상의 비율이 70% 이상으로 가장 높은 순위를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성별에 따른 제품 구매행태 중 HMR 제품 구매빈도는 전체 조사대상자의 경우 주 1-2회 이상 구매빈도는 302명(81.6%), 남성은 148명(80.2%), 여성은 154명 (82.8%)로 중국 고령소비자의 HMR제품의 구매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포장단위는 전체 조사대상자는 2회 섭취량 106 명(28.
중국 고령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일반사항, HMR 제품 구매행태, 용도별 구매 정도 및 HMR 제품 구매 시 중요도,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조사대상자의성별에 따른 일반사항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는 항목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분포의 차이를 보여 여성이 남성보다 유의적으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는 55세부터 70세에 걸쳐서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였고, 최종학력은 고등학교가 가장 많아 170명(46%)이었고.
중국 고령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HMR 제품의 포장단위는 전체 조사대상자의 경우 2회 섭취량 106명(28.6%)으로 조사되었으며, 다음으로 3회 섭취량 99명(26.8%), 1회 섭취량 71명(19.2%)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남성의 경우 2회 섭취량 55명(29.
중국 고령소비자의 HMR 제품의 용도별 구매정도를 분석한 결과 가정 안에서 섭취하는 형태나 가정 밖에서 섭취한 형태 모두 아침, 점심, 저녁 자주 구매한다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간식이나 야식, 손님초대, 여행이나 캠핑, 이동(출장)의 경우도 자주 구매한다가 가장 많이 조사되었다. 중국 고령소비자는 손님접대용 HMR 제품을 제외하고 자주 구매 한다 이상으로 답한 비율이 60% 이상으로 조사되어 HMR 제품의 구매 정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가정간 편식을 자주 구매하는 이유는 ‘조리가 간편해서’로 나타나 중국 고령소비자를 위한 HMR 제품 개발을 할 때 조리가 편리한 제품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중요도는 위생(5.74), 친환경(유기농) 식재료 사용(5.71), 신선도(5.7), 구입접근성의 용이(5.62), 재료의 신선함(5.61), 영양성분 표기(5.61), 유통기한 표기(5.60), 영양적 가치(5.59), 믿을만한 브랜드(5.59), 음식의 품질(5.58), 개봉하기 편리한포장(5.58)이 다른 항목들에 비해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 가정편의식의 중요도-만족도 조사 연구 에서도 위생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 본 연구와 같은 결과를 보였다(Park et al 2016a).
후속연구
HMR 제품에 대한 IPA를 실시한 결과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 2사분면에는 식재료 원산지 표기, 새로운 메뉴로 나타나 본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중국 고령소비자를 위한 고령 친화형 제품개발 및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중국은 우리나라의 제 1 수출 상대국으로 중국인들의 한국 식품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고, 특히 일본, 대만 등의 식품들과 비교하여 품질, 맛과 디자인이 우수하다고 인식하고 있다(Park 2011). 그러므로 외식이 식생활의 주를 이루는 중국 에서 중국인의 기호와 입맛에 적합한 고령친화형 HMR 제품을 개발하여 수출한다면 우리나라 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고령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일반적 특성, HMR 제품의 구매행태, 용도별 구매 정도, 구매 이유 및 구매 장소를 살펴보고, HMR 제품의 구매 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고령친 화형 HMR 제품을 중국에 수출하고자 하는 식품기업에 고령친화형 HMR 제품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4%)이 가장 높은 순위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HMR 제품의 포장단위는 2-3회 섭취량을 중점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되며, 1인가구가 증가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1인분 2-3회량 또는 2인분 2-3회량 등의 다양한 포장 단위로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 고령친화형 HMR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조리법이 간편한 것을 중점적으로 생각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HMR 제품 개발, 노화와 질병에 따른 건강상태를 고려한 신메뉴 개발, 저작과 삼킴이 용이한 제품 개발을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Oh & Yoon (2017)에 의하면 중국 소비자들은 가격보다는 건강을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고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도 고령소비자들은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기에 간편식을 구매한 다는 응답이 높게 나와 고령소비자에게 HMR 제품이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이미지를 강하게 어필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전체의 51.8%가 삼키기 용이하여 구매한다고 응답하여 저작과 삼키기가 용이한 고령친화형 HMR 제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남성은 ‘제품이 다양 해서’ 137명(74.
본 연구에서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차후에 중국 고령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식생활라이프스타일 등으로 세분화하여 고령친화형 HMR 제품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 결과는 국내 식품기업들이 중국 고령소비자를 위한 고령친화형 HMR 제품을 개발하거나 중국 수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내용을 바탕으로 차후에 중국 고령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식생활라이프스타일 등으로 세분화하여 고령친화형 HMR 제품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 결과는 국내 식품기업들이 중국 고령소비자를 위한 고령친화형 HMR 제품을 개발하거나 중국 수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결과는 대만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Lee & Hong (2019)의 결과와 유사한데 대만의 소비자들도 ‘안전한 포장’, ‘유통기한 표기’, ‘깨끗하고 간편한 포장’, ‘음식의 품질’, ‘재료의 신선함’, ‘위생’, ‘믿을 수 있는 브랜드’, ‘합리적인 가격’, ‘맛’, ‘신선도’, ‘음식 섭취의 편리성’, ‘시간 단축의 용이성’, ‘구입의 접근 용이성’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모두 높게 평가하였다.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아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 2사분면에 속한 항목은 식재료 원산지 표기와 새로운 메뉴로 나타났으며, 이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식재료의 원산지를 표기하고, 다양한 신메뉴를 개발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3사분면은 우선순위를 낮추어도 가능하다고 생각되는 영역으로 음식 섭취의 편리성, 1인분의양, Take out 서비스용이, SNS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광고, 홍보로 나타났다.
3%)이었으며. 치아 사용에 문제가 없다고 응답한 인원이 270명(73%)으로 나타나 중국 고령소비자를 위한 저작이 용이한 고령친화형 HMR 제품 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인의 기호와 입맛에 적합한 고령친화형 HMR 제품을 개발하여 수출하면 우리나라 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는?
편의점의 증가 등 일상에서 편리함과 가격, 맛에 대한 만족감을 찾으려는 소비자의 욕구로 인해 그 시장이 매우 커지고 있다. 비교적 젊은 층은 HMR 제품을 쉽게 접하기 때문에 그 구입과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고령층은 요리할 능력이나 의사가 없어 HMR 제품에 크게 의지하는 추세이다 (Nam 2017).
의학의 발달, 생활수준의 향상에 의해 국민의 평균수명이 증가하였고, 따라서 고령 인구가 급속하게 증가하여 중국은 2021년에 65세 인구가 전체인구의 14%를 넘어 ‘고령 사회’ 가 시작된다고 예상하고 있으며, 2031년에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Chosun.com 2020). 따라서 노인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노인의 신체 상태에 맞는 식품의 섭취는 중요하다(Park et al. 2006). 노인은 노화의 진행으로 인해 소화와 흡수 기능의 저하, 치아의 결손, 연하와 관련된 근력 및 반사 능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Kim & Joo 2015). 그러므로 저작이 불편한 노인들은 씹기 편한 음식을 주로 섭취하여 식단이 매우 단순해지며, 딱딱하거나 질긴 과일과 채소의 섭취가 부족하여 비타민과 무기질과 같은 영양소 섭취 부족 등의 문제에 의한 저 영양상태가 가장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Walls & Steele 2004, de Luis & Lopez 2006). 또한 단백질 급원식품인 육류와 해산물의 섭취가 매우 필요하다(Shin et al. 2016). 따라서 노인들의 신체 및 생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고령친화형 식품의 개발이 필요하다(Jin & Woo 2012).
노인식품에 관한 연구로는 편의식 요구도(Jang et al. 2014)와 노인의 음식기호도(Park et al. 2006), 고령친화식품 개발을 위한 조리요구도(Kwak et al. 2013), 구강 및 건강기반 식품요구도(Lee & Han 2015), 만성질환에 따른 식품섭취 실태(Park et al. 2012, Shin et al. 2016)에 관한 것이 있다. 음식에 관련된 연구로는 가자미(Kim & Joo 2015), 소불고기(Kim & Joo 2014), 카레가루 첨가 유과(Kang et al. 2015) 등의 연구가 보고되고 있고, 고령친화형 HMR 제품에 대한 선호도나 만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중국은 우리나라의 제 1 수출 상대국으로 중국인들의 한국 식품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고, 특히 일본, 대만 등의 식품들과 비교하여 품질, 맛과 디자인이 우수하다고 인식하고 있다(Park 2011). 그러므로 외식이 식생활의 주를 이루는 중국 에서 중국인의 기호와 입맛에 적합한 고령친화형 HMR 제품을 개발하여 수출한다면 우리나라 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HMR 제품은 어떤 소비자의 욕구로 인해 그 시장이 커지고 있는가?
2007). HMR 제품은 1인 가구의 증가, 혼밥족의 증가,
편의점의 증가 등 일상에서 편리함과 가격, 맛에 대한 만족감을 찾으려는 소비자의 욕구로 인해 그 시장이 매우 커지고 있다. 비교적 젊은 층은 HMR 제품을 쉽게 접하기 때문에 그 구입과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고령층은 요리할 능력이나 의사가 없어 HMR 제품에 크게 의지하는 추세이다 (Nam 2017).
중국의 간편 식품 시장을 분류하면?
중국의 간편 식품 시장은 샌드위치, 즉석조리식품, 샐러드, 스프, 피자 및 반조리 식품으로 크게 분류한다(Kotra 2018). 2019년 중국의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4,500억 위안으로 보고되었으며, 냉동식품(1,500억 위안)과 라면(100억 위안)의 소비가 높았고, 가정간편식 시장은 매년 6% 수준으로 꾸준히 성장하여 2020년 6,300억 위안(Kotra 2020), 2021년에 113억 7,150만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참고문헌 (38)
Bark BJ, Hong WS. 2017. Market Segmentation for Commercial Baby Food by Food-related Lifestyle of Korean Housewives. Korean J Food Cook Sci, 33(4):452-460
Castro CB, Armario EM, Ruiz DM. 2007. The Influence of Market Feterogene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 Destination's Image and Tourists' Future Behaviour. Tourism Management., 28(1):175-187
Choi JH, Yi NY. 2019. IPA on the Choice Atribute of HMR (Home Meal Replacement) Products- Focusing on the Comparison among Consumers aged betwen 20 and 40, or over 50. Korean J. Fod Nutr. 32(1):50-60
de Luis D, Lopez Guzman A. 2006. Nutritional status of adult patients admitted to internal medicine departments in public hospitals in castillay leon, spain-A multi-center study. Eur J Intern Med., 17(8):556-560
Jang MY, Jung YK, Min SG, Cho EK, Lee MY. 2014. Effect of freezing and thawing condition on the physical characteristics of blanched bean sprouts as home meal replacement. Korean J. Culinary Res., 20(6): 235-244
Jeon DH. 2017. Consumer' awareness of food safety and the accredited marks on foods and restaurant. Doctoral thesis. Sejong University. pp 13-14
Jin HJ, Woo HD. 2012. A prospect for growth and economic size of foods-for-elderly industry-focused on health functional foods and foods for special dietary uses. J Fd Hyg Safety., 27(4):339-348
Kang DC, Lee H, Yu FL, Han JA. 2015. Quality characteristics of yukwa (fried glutinous rice cake) with curry powder. Korean J Food Sci Technol., 47(2):211-216
Kim JH, Jeon MS, Park DS, Kim SM, Paik JK, Hong WS. 2013. Korean restaurant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food-related lifestyle-Focused on Japanese and Chinese. Korean J. Food Cook. Sci., 29(5):617-624
Kim KH, Kim KM. 2010. A study on chinese consumers' Korean food consumption behavior based on food-related. lifestlye. Korean J. Food Mark Economics., 27(1):41-62
Kim MJ. 2006. Characteristics of ordinary diets in present-problems and solution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4(8):151-152
Kim SJ, Joo NM. 2014. Development of easily chewable and swallowable Korean barbecue beef for the aged. Korean J Food Nutr 27(6): 1175-1181
Kim SJ, Joo NM. 2015. Development of easily chewable and swallowable pan-fried flat fish for elderly. Koran J Food Nutr., 28(1):153-159
Kwak TK, Kim HA, Paik JK, Jeon MS, Shin W, Park KH, Park DS, Hong WS. 2013. A study of consumer demands for menu development of senior-friendly food products-1Focusing on seniors in Seoul and Kyeonggi area. Korean journal of food and cookery science., 29(3):257-265
Lee GY, Han JA. 2015. Demand for Elderly Food Development: Relation to Oral and Overall Health-Focused on the Elderly Who Are Using Senior Welfare Centers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44(3):370-378
Lee HS, Hong WS. 2019. An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of Selection Attributes of Home Meal Replacement for Consumers in Taiwan. J Korean Soc Food Sci Nutr. 48(1):120-131
Nam JS. 2017. The effects of positive word of mouth information for HMR on re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ETPB model. Doctoral thesis. Kyung Hee University. Korea., pp 1-4
Noh WH, Ahn SH, Yang LL, Song YW. 2012. The influence of consumption value toward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perceived by Chinese consumers in the context of healthy functional foods. Korean-Chinese Association of Soc. Sci. Stud., 10(2):179-206
Oh JE, Yoon HR. 2017. A Study on Dietary Behavior of Chinese Consumers Segmented by Dietary Lifestyle. J. Korean Soc. Food Cult. 32(5)383-393
Paik EJ, Lee HJ, Hong WS. 2017. Home Meal Replacement Consumption Status and Product Development Needs According to Dietary Lifestyle of Hong Kong Consumers. J Korean Soc Food Sci Nutr., 46(7):876-885
Park KI. 2011. Expansion of Korean Food Exports to China-Based on the survey of Korean food in Korea. Food Industry March-April, pp 66-79
Park SB, Lee HJ, Kim HY, Hwang HS, Park DS, Hong WS. 2016a A Study on Domestic Consumers' Needs an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Selective Attributes for Developing Home Meal Replacement (HMR) Products. Korean J Food Cook Sci. 32(3):342-352
Park SE, YI NY, Hong WS. 2016b. Segmentation of the Home Meal Replacement Product Market by Food-Related Lifestyle of Japanese Consumers. Korean J Food Cook Sci. 32(4):492-502
Park SH, Bae MA, Han SH, Seo YD, Chang KJ. 2019. Consumption Behaviors and Selective Attributes of Home Meal Replacement in Middle-aged Adults according to Gender. J. Korean Soc. Food Cult. 34(6):697-706
Park SJ, Lee HJ, Kim WS, Lim JY, Choi HM. 2006. Food preference test of the Korean elderly menu development. Korean J Community Nutr. 11(1): 98-107
Park YK, Lee YJ, Lee SS. 2012. The intake of food and nutrient by the elderly with chronic disease in the Seoul area. Korean J Nutr., 45(6):531-540
Shin KJ, Lee EJ, Lee SJ. 2016. Study on Demand Elderly Foods and Food Preferences among Elderly People at Senior Welfare Centers in Seoul.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26(1):1-10
Song MJ. 2017. Demands for Organic Processed Food for Children According to the Perception of Eco-friendly Organic Food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 20-23
Yang JS, Hong WS. 2019. A Study on the Purchasing Behavior and Choice Characteristics of the Infant Convenience Food in Thai Customers. J Korean Sos Food Sci Nutr., 49(2):196-205
Yoo YS, Noh JM, Lee YH, Jung HJ, Lee GS, Park SJ. 2005. Scientific Diet Management, Seoul: Kwangmoonkag. Korea, pp 1-5
Walls AW, Steele JG.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and nutrition in older people. Mech Ageing Dev., 125(12):853-857
China International Silver Industry Exhibition. 2019. Available from: http://www.gep.or.kr/overseas-exhibition/location/ 2019, [accessed 2019.10.31]
Chosun. com. 2020. China's population surpassed 1.4 billion last year. Available from: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1/17/2020011702023.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news, [accessed2020.01.17.]
Joongang.com 2019. CJ, E-Mart, Nongshim are all about simple food.HMR Market Era of 4 trillion won. https://news.joins.com/article/23394186, [accessed 2020.06.20]
Kotra. 2018. Home Meal Replacement (HMR), emerging as a new driver of China's food industry. Available from: https://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0167, [accessed 2018.10.19]
Kotra. 2020. Changes in Chinese Online Consumption Trends brought by COVID-19. Available from:http://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82707, [accessed 2020.06.24]
Kotra CHINA WEEKLY. 2019. Visit to the 7th Sichuan International Health and the Elderly Industry Fair. Vol 655. pp 30-36. https://www.khidi.or.kr/ghk/ghkReferenceBoard/view?pageNum4&rowCnt10&menuIdMENU01193&maxIndex00488132819998&minIndex00487685559998&schType0&schText&referenceMenuIdMENU01950&referenceSiteId&inGubunsingle&categoryId&upDown0&boardStyle&no11642&linkId48798554&pMenuIdMENU01144, [accessed 2020.05.20]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19. 2019 Processed food segment status-HMR. 31p. https://www.atfis.or.kr/article/M001050000/view.do?articleId3260 [accessed 2019.02.2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