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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령소비자의 HMR 제품의 구매행태 및 IPA 분석
Purchase Behavior and IPA of HMR Products in China Elderly Consumer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5 no.5, 2020년, pp.426 - 439  

이현숙 (상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최희령 (상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나영 (상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현아 (드림쿡) ,  권필녀 (상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박신정 (숭의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홍완수 (상명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rveyed Chinese elderly consumers to determine their purchasing behavior,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HMR products in China. Three hundred and seventy people were surveyed: 184 males and 186 females aged 55 to 70 years. Two hundred and sixty-seven (72.25%) of the surveyed consu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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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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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외식이 식생활의 주를 이루는 중국 에서 중국인의 기호와 입맛에 적합한 고령친화형 HMR 제품을 개발하여 수출한다면 우리나라 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 고령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일반적 특성, HMR 제품의 구매행태, 용도별 구매 정도, 구매 이유 및 구매 장소를 살펴보고, HMR 제품의 구매 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고령친 화형 HMR 제품을 중국에 수출하고자 하는 식품기업에 고령친화형 HMR 제품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중국 고령소비자의 성별에 따른 일반사항, HMR 제품 구매행태, 용도별 구매 정도 및 HMR 제품 구매 시 중요도,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조사대상자의성별에 따른 일반사항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음식을 조리할 수 있다는 항목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분포의 차이를 보여 여성이 남성보다 유의적으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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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인의 기호와 입맛에 적합한 고령친화형 HMR 제품을 개발하여 수출하면 우리나라 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는? 편의점의 증가 등 일상에서 편리함과 가격, 맛에 대한 만족감을 찾으려는 소비자의 욕구로 인해 그 시장이 매우 커지고 있다. 비교적 젊은 층은 HMR 제품을 쉽게 접하기 때문에 그 구입과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고령층은 요리할 능력이나 의사가 없어 HMR 제품에 크게 의지하는 추세이다 (Nam 2017). 의학의 발달, 생활수준의 향상에 의해 국민의 평균수명이 증가하였고, 따라서 고령 인구가 급속하게 증가하여 중국은 2021년에 65세 인구가 전체인구의 14%를 넘어 ‘고령 사회’ 가 시작된다고 예상하고 있으며, 2031년에는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Chosun.com 2020). 따라서 노인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노인의 신체 상태에 맞는 식품의 섭취는 중요하다(Park et al. 2006). 노인은 노화의 진행으로 인해 소화와 흡수 기능의 저하, 치아의 결손, 연하와 관련된 근력 및 반사 능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Kim & Joo 2015). 그러므로 저작이 불편한 노인들은 씹기 편한 음식을 주로 섭취하여 식단이 매우 단순해지며, 딱딱하거나 질긴 과일과 채소의 섭취가 부족하여 비타민과 무기질과 같은 영양소 섭취 부족 등의 문제에 의한 저 영양상태가 가장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Walls & Steele 2004, de Luis & Lopez 2006). 또한 단백질 급원식품인 육류와 해산물의 섭취가 매우 필요하다(Shin et al. 2016). 따라서 노인들의 신체 및 생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고령친화형 식품의 개발이 필요하다(Jin & Woo 2012). 노인식품에 관한 연구로는 편의식 요구도(Jang et al. 2014)와 노인의 음식기호도(Park et al. 2006), 고령친화식품 개발을 위한 조리요구도(Kwak et al. 2013), 구강 및 건강기반 식품요구도(Lee & Han 2015), 만성질환에 따른 식품섭취 실태(Park et al. 2012, Shin et al. 2016)에 관한 것이 있다. 음식에 관련된 연구로는 가자미(Kim & Joo 2015), 소불고기(Kim & Joo 2014), 카레가루 첨가 유과(Kang et al. 2015) 등의 연구가 보고되고 있고, 고령친화형 HMR 제품에 대한 선호도나 만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중국은 우리나라의 제 1 수출 상대국으로 중국인들의 한국 식품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고, 특히 일본, 대만 등의 식품들과 비교하여 품질, 맛과 디자인이 우수하다고 인식하고 있다(Park 2011). 그러므로 외식이 식생활의 주를 이루는 중국 에서 중국인의 기호와 입맛에 적합한 고령친화형 HMR 제품을 개발하여 수출한다면 우리나라 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HMR 제품은 어떤 소비자의 욕구로 인해 그 시장이 커지고 있는가? 2007). HMR 제품은 1인 가구의 증가, 혼밥족의 증가, 편의점의 증가 등 일상에서 편리함과 가격, 맛에 대한 만족감을 찾으려는 소비자의 욕구로 인해 그 시장이 매우 커지고 있다. 비교적 젊은 층은 HMR 제품을 쉽게 접하기 때문에 그 구입과 소비가 증가하고 있고, 고령층은 요리할 능력이나 의사가 없어 HMR 제품에 크게 의지하는 추세이다 (Nam 2017).
중국의 간편 식품 시장을 분류하면? 중국의 간편 식품 시장은 샌드위치, 즉석조리식품, 샐러드, 스프, 피자 및 반조리 식품으로 크게 분류한다(Kotra 2018). 2019년 중국의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4,500억 위안으로 보고되었으며, 냉동식품(1,500억 위안)과 라면(100억 위안)의 소비가 높았고, 가정간편식 시장은 매년 6% 수준으로 꾸준히 성장하여 2020년 6,300억 위안(Kotra 2020), 2021년에 113억 7,150만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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