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irect-Connect 초음속 연소기 내 초음속 유동 형성과정에 대한 수치해석
Numerical Study on the Process of Supersonic Flow Formation in a Direct-Connect Supersonic Combusto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11, 2020년, pp.889 - 902  

정승민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한형석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성부경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이은성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최정열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직접 연결식 초음속 연소기에서 설계점을 만족하는 초음속 유동의 형성유무 및 안정화 소요시간을 확인하기 위한 수치해석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연소식 공기 가열기 하류의 고압 유동이 초음속 연소기로 전파되며 초음속 유동장을 형성해가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압력 및 온도 분석을 통해, 초음속 유동장이 설계점인 마하수 2.0, 1,000 K을 만족하며, 최소 4.0 ms의 안정화 시간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초음속 연소시험에서 연료분사 이전에 유동 안정화에 필요한 시간을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numerical analysis was performed to confirm the formation of supersonic flow and the stabilization time satisfying the design condition in a Direct-connect supersonic combustor. The process was examined in which the high-pressure gas of vitiation air heater propagates downstream to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형상천이 노즐이란? 형상천이 노즐은 원형 실린더 형태의 단면을 가진 연소식 공기 가열기에서 정사각 단면을 가진 초음속 연소기의 격리부로 고 엔탈피의 유동이 공급될 시 발생할 수 있는 유동의 불균일성을 억제하며, 이상적인 경계층 발달을 유도하기 위한 장치이다. 2차원 축대칭 MOC 설계에서 획득된 단면적을 이용, 원형에서 정사각형으로의 단면변화에 따른 형상 천이 함수를 도입하여 3차원 형상천이 노즐 설계가 이루어졌다[8].
초음속 환경 모사를 위한 고 엔탈피 공기공급장치인 연소식 공기 가열기란? 본 연구의 직접 연결식 초음속 연소기는 크게 연소식 공기 가열기, CRST(Circular to Rectangular Shape Transition) 형상천이 노즐 및 초음속 연소기로 구성되어 있다. 초음속 환경 모사를 위한 고 엔탈피 공기공급장치인 연소식 공기 가열기는 GH2/GO2단일 전단 동축 분사기를 가지는 소형 로켓 연소기이다. 연료 및 산화제가 분사되는 단일 전단 동축 분사기 외에, 추가적으로 헤드면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24개의 hole-type 분사구를 따라 형상천이 노즐 출구에서의 공기 조성과 벽면 막냉각 효과를 위한 공기가 분사된다.
정확성을 담보하는 초음속 연소기 연소해석을 위해 3차원 수치해석이 요구되는 이유는? 정확성을 담보하는 초음속 연소기 연소해석을 위해서는 몇 가지 이유로 인해 3차원 수치해석이 요구 된다. 우선, 좌-우 벽면으로 인하여 상-하부 벽면 경계층이 서로 상호 작용한다. 경계층의 상호작용은 초음속 연소기의 초기점화 구간에서 화염 전파에 영향을 미친다[13]. 또한, 좌-우 벽면에 의해 2차원 대비 연소실 내 유효면적을 상당히 감소시키는, corner flow 효과가 발생한다. 초음속 연소를 지배하는 인자중 하나인 연료혼합은, 주 유동과 연료의 접촉면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3차원 수치해석에서 포착 가능한 혼합층에서의 에디의 접촉면은 2차원 대비 2배 이상 증가된다[14]. 이러한 효과를 적절히 고려하지 못하는 2차원 기반 수치해석은 정확성 측면에서 제한적일 수 있다고 판단된다. 충분히 고운 격자에 기반한 3차원 LES 수치해석은 실제 물리 현상을 잘 모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관련 연구가 수행 중이다[15-17]. 또한, 이러한 신뢰도 있는 결과는, 동적 모드 분해(DMD, Dynamic Mode Decomposition)[18]와 같은 모드 분해 기법을 이용하여, 반응 유동장의 비정상(unsteady) 유동 특성을 효과적으로 파악 할 수 있는데 이용될 수 있다[19-2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Segal, C., The Scramjet Engine, Provesses and Characteristics, 1st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N.Y., U.S.A., 2009. 

  2. Choi, J. Y., Noh, J. H., Byun, J. R., Lim, J. S., Togai, K. and Yang, V., "Numerical Investigation of Combustion/Shock-train Interactions in a Dual-Mode Scramjet Engine," 17th AIAA International Space Planes and Hypersonic Systems and Technologies Conference, April 2011, pp. 2395-2406 

  3. Fotia, M. L. and Driscoll, J. F., "Isolator-Combustor Interactions in a Direct-Connect Ramjet-Scramjet Experiment,"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8, No. 1, 2011, pp. 83-95. 

  4. Sun, M. B., Zhong, Z., Liang, J. H. and Wang, Z. G.,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Super- sonic Model Combustor with Distributed Injection of Supercritical Kerosene,"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30, No. 6, 2014, pp. 1537-1542. 

  5. Zhao, G. Y., Sun, M. B., Wang, H. and Ouyang, H., "Investigation of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a scramjet combustor using a modified flamelet model," Acta Astronautica, Vol. 148, 2018, pp. 32-40. 

  6. Jin, S. W., Choi, H. J., Lee, H. J., Byun, J. R., Bae, J. H. and Park, D. C., "Combustion Characteristics Based on Injector Shape of Supersonic Combus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3, No. 3, 2019, pp. 76-87. 

  7. Pal, S., Marshall, W., Woodward, R. and Santoro, R., "Wall heat flux measurements for a uni-element $GO_2/GH_2$ shear coaxial injector," 3rd International Workshop on Rocket Combustion Modeling, September 2006, pp. 13-15. 

  8. Sung, B. K., Hwang, W. S. and Choi, J. Y., "Design of a Shape Transition Nozzle for Lab-scale Supersonic Combustion Experimental Equi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8, No. 3, 2020, pp. 207-215. 

  9. Hunt, R. L. and Gamba, M., "Shock Train Unsteadiness Characteristics, Oblique-to-Normal Transition, and Three-Dimensional Leading Shock Structure," AIAA Journal, Vol. 56, No. 4, 2017, pp. 1569-1587. 

  10. Billig, F. S., "Research on supersonic combustion,"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9, No. 4, 1993, pp. 499-514. 

  11. Ben-Yakar, A. and Hanson, R. K., "Cavity Flame-Holders for Ignition and Flame Stabilization in Scramjets: An Overview,"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7, No. 4, 2001, pp. 869-877. 

  12. Ren, Z., Wang, B., Hu, B. and Zheng, L., "Numerical analysis of supersonic flows over an aft-ramped open-mode cavity,"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78, 2018, pp. 427-437. 

  13. Li, J., Zhang, L., Choi, J. Y., Yang, V., and Lin, K. C., "Ignition Transients in a Scramjet Engine with Air Throttling Part II: Reacting Flow,"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31, No. 1, 2015, pp. 79-88. 

  14. Hinterberger, C., Frohlich, J., and Rodi, W., "Three-Dimensional and Depth-Averaged Large-Eddy Simulations of Some Shallow Water Flows,"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Vol. 133, No. 8, 2007, pp. 857-872. 

  15. Moule, Y., Sabelnikov, V. and Mura, A., "Highly resolved numerical simulation of combustion in supersonic hydrogen-air coflowing jets," Combustion and Flame, Vol. 161, No. 10, 2014, pp. 2647-2668. 

  16. Bouheraoua, L., Domingo, P. and Ribert, G., "Large-eddy simulation of a supersonic lifted jet flame: Analysis of the turbulent flame base," Combustion and Flame, Vol. 179, 2017, pp. 199-218. 

  17. Almeida, Y. P. and Navarro-Martinez, S., "Large Eddy Simulation of a supersonic lifted flame using the Eulerian stochastic fields method,"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37, No. 3, 2019, pp. 3693-3701. 

  18. Schmid, P. J., "Dynamic mode decomposition of numerical and experimental data," Journal of fluid mechanics, Vol. 656, 2010, pp. 5-28. 

  19. Taira, K., Brunton, S. L., Dawson, S. T., Rowley, C. W., Colonius, T., McKeon, B. J., Schmidt, O. T., Gordeyev, S., Theofilis, V. and Ukeiley, L. S., "Modal analysis of fluid flows: An overview," AIAA Journal, 2017, Vol. 55, No. 12, 2017, pp. 1-29. 

  20. Jeong, S. M. and Choi, J. Y., "Combined Diagnostic Analysis of Dynamic Combustion Characteristics in a Scramjet Engine," Energies, Vol. 13, No. 15, 2020, p. 4029-4051. 

  21. Kwak, M. S., Hung, T. L., Sohn, C. H., Joeng, S. M. and Choi, J. Y., "Analysis of Combustion Instability in a $GH_2/GO_2$ Rocket combustor by Adopting Short Time Fourier Transform and Dynamic Mode Decom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Combustion, Vol. 24, No. 4, 2019, pp. 31-36. 

  22. Barzegar Gerdroodbary, M., Amini, Y., Ganji, D. D. and Takam, M. R., "The flow feature of transverse hydrogen jet in presence of micro air jets in supersonic flow," Advances in Space Research, Vol. 59, No. 5, 2017, pp. 1330-1340. 

  23. Jang, K. J., Kim, J. K., Cho, D. R. and Choi, J. Y., "Optimization of LU-SGS Code for the Acceleration on the Modern Microprocessors,"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14, No. 2, 2013, pp. 112-121. 

  24. Garby, R., Selle, L. and Poinsot, T., "Large-Eddy Simulation of combustion instabilities in a variable-length combustor," Comptes Rendus Mecanique, Vol. 341, 2013, pp. 220-229. 

  25. Norris, J. and Edwards, J. R., "Large-eddy simulation of high-speed, turbulent diffusion flames with detailed chemistry," 35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January 1997, pp. 370-382 

  26. Edwards, J. R., Boles, J. A. and Baurle, R. A., "Large-eddy/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simulation of a supersonic reacting wall jet," Combustion and Flame, Vol. 159, No. 3, 2012, pp. 1127-1138 

  27. Choi, J. Y., Jeung, I. S. and Yoon, Y. B., "Numerical Study of Scram Accelerator Starting Characteristics," AIAA Journal, Vol. 36, No. 6, 1998, pp. 1029-1038. 

  28. Spalart, P. R., "Comments on the feasibility of LES for wings, and on a hybrid RANS/LES approach," Proceedings of 1st AFOSR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NS/LES, August 1997. 

  29. Menter, F. R.,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 32, No. 8, 1994, pp. 1598-1605. 

  30. Abe, K., "A hybrid LES/RANS approach using an anisotropy-resolving algebraic turbulence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Fluid Flow, Vol. 26, No. 2, 2005, pp. 204-222. 

  31. Gritskevich, M. S., Garbaruk, A. V., Schutze, J. and Menter, F. R. "Development of DDES and IDDES Formulations for the $k-{\omega}$ Shear Stress Transport Model," Flow, Turbulence and Combustion, Vol. 88, No. 3, 2012, pp. 431-449. 

  32. Kim, S. T., Lee, S. G. and Kim, K. H., "Wave number-extended high-order oscillation control finite volume schemes for multi-dimensional aero-acoustic computation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227, No. 8, 2008, pp. 4089-4122. 

  33. Hwang, W. S., Jeong, S. M. and Choi, J. Y., "Fuel Temperature Effects on the Structure of Turbulent Supersonic Combustion at Constant Mass Flow Condition," 53rd AIAA/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July 2017, pp. 4944-4949 

  34. Jeong, S. M., Um, J. R. and Choi, J. Y., "Numerical Study of High Resolution Schemes for $GH_2/GO_2$ Rocket Combustor using Single Shear Coaxial Injec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2, No. 6, 2018, pp. 72-83. 

  35. Kim, K. H. and Kim, C. G., "Accurate, efficient and monotonic numerical methods for multi-dimensional compressible flows: Part I: Spatial discretization,"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208, No. 2, 2005, pp. 527-569. 

  36. Choi, J. Y., Jeung, I. S. and Yoon, Y., "Unsteady-State Simulation of Model Ram Accelerator in Expansion Tube," AIAA Journal, Vol. 37, No. 5, 1999, pp. 537-543. 

  37. Choi, J. Y., Jeung, I. S. and Yoon, Y. B.,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lgorithms for Unsteady Shock-Induced Combustion, Part 1: Validation," AIAA Journal, Vol. 38, No. 7, 2000, pp. 1179-1187. 

  38. Choi, J. Y., Jeung, I. S. and Yoon, Y. B.,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lgorithms for Unsteady Shock-Induced Combustion, Part 2: Comparison," AIAA Journal, Vol. 38, No. 7, 2000, pp. 1188-1195. 

  39. Choi, J. Y., Shin, E. J. R. and Jeung, I. S., "Unstable combustion induced by oblique shock waves at the non-attaching condition of the oblique detonation wave,"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32, No. 2, 2009, pp. 2387-2396. 

  40. Won, S. H., Jeung, I. S., Parent, B. and Choi, J. Y., "Numerical Investigation of Transverse Hydrogen Jet into Supersonic Crossflow Using Detached-Eddy Simulation," AIAA Journal, Vol. 48, No. 6, 2010, pp. 1047-1058. 

  41. Won, S. H., Jeong, I. S. and Choi, J. Y., "Verification and Validation of the Numerical Simulation of Transverse Injection Jets using Grid Convergnece Index,"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4, No. 4, 2006, pp. 53-62. 

  42. Choi, J. Y. and Choi, H. S., "Thermochemical Performance Analysis of Liquid Rocket Nozz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1, No. 1, 2003, pp. 85-96. 

  43. Zhuang, N., Alvi, F. S., Alkislar, M. B. and Shih, C., "Supersonic Cavity Flows and Their Control," AIAA Journal, Vol. 44, No. 9, 2006, pp. 2118-2128. 

  44. Rizzetta, D. P. and Visbal, M. R., "Large-Eddy Simulation of Supersonic Cavity Flowfields Including Flow Control," AIAA Journal, Vol. 41, No. 8, 2003, pp. 1452-1462. 

  45. Tucker, P., Menon, S., Merkle, C., Oefelein, J. and Yang, V., "Validation of high-fidelity CFD simulations for rocket injector design," 44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and Exhibit, Hartford, July 2008, pp. 5226-5245 

  46. Masquelet, M. and Menon, S., "Large eddy simulation of flame-turbulence interactions in a shear coaxial injector,"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6, No. 5, 2010, pp. 925-93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