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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3 no.3, 2020년, pp.323 - 349
In this study, we conducted eight reciprocal peer tutoring classes where each student took either role of a tutor or a tutee to study covariational reasoning in ninth graders. Students were given the opportunity to teach their peers with their covariational reasoning as tutors, and at the same tim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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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의 그래프의 역할은? | 함수는 다양한 현상 속의 수학적 관계를 이해하고 표현함으로써 여러 가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된다. 함수의 그래프는 수학적 개념의 이해를 더 깊고 풍부하게 하고, 내용을 더 높은 수준으로 전이시키는 핵심적인 표현 수단일 뿐 아니라 영역을 연결하고 전체의 흐름을 통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송정화, 권오남, 2002). 이러한 함수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한 양이 변함에 따라 다른 양이 하나씩 정해지는 두 양 사이의 대응 관계를 이용하여 도입(교육부, 2015, p. | |
함수의 그래프에서 양적 접근이란? | 또, 함수의 그래프는 수치적인 값에 초점을 두는 양적 접근과 수치적인 값에 초점을 두지 않은 질적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김남희 외, 2011, 재인용; Krabbendam, 1982). 양적 접근은 정확한 수치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좌표평면 또는 좌표공간에 순서쌍을 점으로 표현하고 선으로 정확하게 그림으로써 변화하는 특징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질적 접근이란 개략적으로 전체적인 변화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산의 모양대로 그래프를 그린 뒤 산의 정상과 경사의 변화 등을 다른 사람에게 전반적으로 설명하는 것과 같이 주어진 상황을 수치적인 값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표현하고 설명하는 것이다(김남희 외, 2011). | |
함수의 그래프 접근 방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함수적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학생들이 공변 관점에서 관찰하거나 분석하는 것은 함수를 처음 배우기 시작하는 단계부터 대학수학까지 함수 학습 전반에 걸쳐 의미가 있다(이동근, 문민정, 신재홍, 2015). 또, 함수의 그래프는 수치적인 값에 초점을 두는 양적 접근과 수치적인 값에 초점을 두지 않은 질적 접근으로 구분할 수 있다(김남희 외, 2011, 재인용; Krabbendam, 1982). 양적 접근은 정확한 수치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좌표평면 또는 좌표공간에 순서쌍을 점으로 표현하고 선으로 정확하게 그림으로써 변화하는 특징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것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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