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해석 및 지도 방안
The 6th Graders' Graph Interpretation and its Teaching Method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7 no.2, 2014년, pp.113 - 125  

조아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광호 (한국교원대학교) ,  최성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해석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그래프 해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하여 그래프 해석 검사 결과를 분석하고 그래프 해석 지도 방안을 마련하여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그래프를 해석할 때 양적인면과 질적인 면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으며, 그래프와 실생활을 관련지어 생각하면서 그래프의 실용성을 체득하게 되었다.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그래프 해석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지도 방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amine how the 6th graders interpret graphs, and on basis of the research, to seek for guidance on ways to improve their analysis capabilities. All the students from two classes of D elementary school in Busan became the target to examine how to interpret graphs. O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검사 결과로 나타난 학생들이 그래프를 해석할 때 가지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지도 목표를 중심으로 지도 방안을 개발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그래프 해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 방안을 마련하고자 여러 선행연구 및 현행 교과서들을 검토하고, 현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해석이 어떠한지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그래프 해석의 지도 방향을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지도방안을 마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그래프 해석에 있어서 학생들의 양적 접근뿐만 아니라 질적 접근도 상세하게 분석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이 때, Leinhardt(1990)이 제시한 그래프 해석 활동 6가지를 [그림1]과 같이 초등수준에 맞게 수정하고, 양적 해석과 질적 해석의 하위요소로 분류하여 이를 토대로 분석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해석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그래프 해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래프 해석에 관한 검사를 실시한 후 이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그래프 해석에 다른 특징을 보이는 6명의 학생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그래프 해석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그래프 해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 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되는 그래프 관련 내용을 모두 학습한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그래프를 이해하여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그래프의 종합적인 해석이 필요하다는 전제로, 현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해석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그래프 해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 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포함된 그래프 관련 내용을 모두 학습한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검사지 및 심층면담을 통해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적용해보는 질적 사례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 따라서 그래프를 학습하기 시작하는 초등학생들의 그래프 해석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그들의 그래프 해석 학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반응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해석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그래프 해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도 방안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에서 그래프는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그 중에서 그래프는 자료 사이의 관계를 표현하고, 자료에의 편리한 접근을 위한 관계적 도해로 사용되며, 나아가 자료와 문맥의 특성을 발견하는 탐색도구로 사용된다(우정호, 2000).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나타내는 중요한 표현도구인 그래프는 대수, 기하, 통계 등 수학의 여러 영역에서 수학적 개념 이해를 강화시키고, 그 내용을 더 높은 수준으로 전이시키는 핵심적인 수단일 뿐 아니라 각 영역을 연결하고, 전체를 통합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송정화, 권오남, 2002). 또한 수학 외의 타학문에서, 그리고 신문, 언론 매체 등 일상생활에서 세상의 현상과 변화를 설명, 기술, 조직하고 예측하게 하는 강력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송정화, 2001).
통계 교육이 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교육과정상의 통계 영역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나 문제들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 추론, 예측하여 해결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학습자들이 배운 수학적 기능을 실생활 문제 해결에 활용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임지애, 2003). 이렇게 통계 영역은 다양한 정보 속에서 살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점점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통계 교육을 통해 다양한 자료를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그렇기 때문에 통계 교육은 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일 수밖에 없다.
그래프의 질적 접근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양적 접근이란 그래프에서 수치 적인 값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주로 축에 정해진 양을 기반으로 하여 해석이나 구성을 하는 것으로, 보통 국소적인 접근과 연결된다. 반면에 질적 접근은 그래프를 보고 두 변수 사이의 관계나 의미를 구하는 것으로, 정확한 양에 기초하기 보다는 그래프의 대략적인 경향을 스케치하거나 해석하는 접근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질적으로 해석․구성하는 것은 특정한 값이 아닌 그래프 그 자체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주로 광의적인 접근과 연결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IV)-수학, 과학, 실과.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 권기욱 (2001). 그래프 구성 활동 프로그램 적용이 수학적 힘의 육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상룡 (2009). 초등 통계 교육의 문제점 및 그 해결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2(2), 133-143. 

  4. 김지선 (2010).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그래프의 수학적 해석능력의 실태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진선 (2009).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작성 및 해석 능력과 논리적 사고력과의 관계.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태선.김범기 (2002). 중고등학생들의 과학 그래프 작성 및 해석 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768-778. 

  7. 남재순 (2009). 그래프 종류에 따른 초등학교 학생들의 그래프 이해 수준 실태 조사. 한국교원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박경연 (2001). 통계적 교수.학습 과정을 통한 그래프 이해력 증진에 관한 탐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송정화 (2001). 교과서 분석을 통한 그래프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송정화.권오남 (2002). 6차와 7차 교과서 분석을 통한 그래프 지도 방안. 학교수학, 4(2), 161-191. 

  11. 오영열.이미연 (2008). 초등 통계교육의 개선 방향 탐색. 서울교육대학교 한국초등교육, 19(1), 1-13. 

  12. 오영재 (2005). 초등학생들의 과학 그래프 작성과 해석 능력 조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우정호 (2000). 통계교육의 개선방향 탐색. 학교수학, 2(1), 1-27. 

  14. 윤재훈.류성림 (2008). 현실주의 수학교육론에 근거한 비율그래프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1(1), 39-57. 

  15. 이경화.지은정 (2008). 그래프의 교수학적 변환 방식 비교-우리나라 교과서와 MiC 교과서의 초등 통계 내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8(3), 353-372. 

  16. 이미현 (2007). 6학년 학생들의 인지발달 단계와 자료 표현방법의 이해에 대한 실태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이용숙.김영천.이혁규.김영미.조덕주.조재식 (2005). 실행연구방법. 서울: 학지사. 

  18. 임지애 (2003).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통계그래프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 한순덕 (2006). 초등 사회과에서 그래프활용 학습이 아동의 정보해석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초등사회과교육, 18(2), 46-81. 

  20. 황현미 (2007).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이해 능력 실태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Denzin, N. K.(1978). The research act: A theoretical introduction to sociological methods. New York: McGraw-Hill. 

  22. Freudenthal(1983).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23. Leinhardt, G., Zaxlavsky, O., & Stein, M. K.(1990). Functions, graphs, and graph: Tasks, learning, and Teach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0(1), 1-64. 

  24.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류희찬 외 5인 공역 (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25. Patton, M. Q.(2002).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