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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발생기 내 냉각수 분사 노즐로의 냉각수 공급 방법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cooling water supply method to the cooling water injection nozzle in the steam generator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5, 2020년, pp.66 - 72  

오정화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신민규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조영석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고영성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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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증기발생기 내부로 냉각수 공급 시 화염에 의한 냉각수 분사 노즐 손상이 없도록, 초반 냉각수 공급량을 늘리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초기 증기발생기 시험 시 벤추리만 사용하여 유량을 제어하였는데, 초반 유량 안정화 구간 동안 연소실 내부로 냉각수 공급이 되지 않아 냉각수 노즐의 손상이 발생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벤추리와 오리피스를 병렬로 구성하여, 초반 공급 유량을 늘림으로써 냉각수 매니폴드와 연소실 사이 차압을 형성시켜 냉각수를 공급하였다. 수류시험을 통해 벤추리와 오리피스 공급 시퀀스를 확립하였으며, 최종 검증을 위해 연소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연소 초반 지속적으로 냉각수를 공급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냉각수 노즐 손상 없이 성공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method for increasing the initial water supply was employed to protect the water injection nozzle by the flame when supplying the water to the steam generator. During the initial steam generator test, the flow rate was controlled by using the only venturi, but cooling water was not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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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소가스에 물을 분사시켜 증기를 발생시키는 장치인 증기발생기 개발 과정 초반에 발생한, 냉각수 공급 과정에 있었던 문제를 해결하고자 진행되었다. 증기발생기는 극초음속 추진기관이나 로켓엔진 고공환경모사 실험 설비에서 이젝터 구동용 엔진으로 사용되며, 가스발생기를 모사하기 위한 엔진으로도 사용된다[6,7].
  • 증기발생기는 극초음속 추진기관이나 로켓엔진 고공환경모사 실험 설비에서 이젝터 구동용 엔진으로 사용되며, 가스발생기를 모사하기 위한 엔진으로도 사용된다[6,7]. 본 연구에서 사용한 증기발생기는 고공환경모사 실험 설비의 이젝터 구동용 엔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증기발생기는 고공시험 설비 운용 측면에서 핵심적인 부품으로, DLR (German Aerospace Center)[8], NASA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9]에서도 관련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캐비테이션 벤추리와 오리피스를 병렬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증기발생기 운용 시 냉각수 공급 설비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벤추리만 사용하여 유량 제어 시 공급된 냉각수가 매니폴드 정상 압력을 형성하기 전에 연소압이 형성됨으로 인해, 냉각수 공급이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 연소실험에 앞서 벤추리와 오리피스 공급 시퀀스 확립 및 제작된 벤추리와 오리피스 검증 목적으로 수류 실험을 진행하였다. 수류 실험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단계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캐비테이션 벤추리와 오리피스를 병렬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증기발생기 운용 시 냉각수 공급 설비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벤추리만 사용하여 유량 제어 시 공급된 냉각수가 매니폴드 정상 압력을 형성하기 전에 연소압이 형성됨으로 인해, 냉각수 공급이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P2는 오리피스의 유량을 결정짓는 후단압력이면서, 냉각수 매니폴드의 압력을 의미한다. P2,venturi는 벤추리의 후단압력이다. 전술한 바와 같이 이는 물의 포화증기압이며, 거의 0 bar에 가까운 압력으로 변하지 않기 때문에 벤추리의 유량은 P1에만 의존하여 조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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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압식 유량 조절 기구로는 대표적으로 어떤것이 있는가?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차압식 유량 조절 기구로는 오리피스와 캐비테이션 벤추리가 있다. 두 방식 모두 압력 차이를 통해 원하는 유량을 공급한다는 점에서는 원리가 동일하지만, 캐비테이션 벤추리는 목에서 공동현상(Cavitation)이 일어나 초킹(Choking)되기 때문에 후단압에 관계없이 일정한 유량을 보낼 수 있다.
냉각수 노즐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선택했는가? 초기 증기발생기 시험 시 벤추리만 사용하여 유량을 제어하였는데, 초반 유량 안정화 구간 동안 연소실 내부로 냉각수 공급이 되지 않아 냉각수 노즐의 손상이 발생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벤추리와 오리피스를 병렬로 구성하여, 초반 공급 유량을 늘림으로써 냉각수 매니폴드와 연소실 사이 차압을 형성시켜 냉각수를 공급하였다. 수류시험을 통해 벤추리와 오리피스 공급 시퀀스를 확립하였으며, 최종 검증을 위해 연소실험을 진행하였다.
증기발생기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본 연구는 연소가스에 물을 분사시켜 증기를 발생시키는 장치인 증기발생기 개발 과정 초반에 발생한, 냉각수 공급 과정에 있었던 문제를 해결하고자 진행되었다. 증기발생기는 극초음속 추진기관이나 로켓엔진 고공환경모사 실험 설비에서 이젝터 구동용 엔진으로 사용되며, 가스발생기를 모사하기 위한 엔진으로도 사용된다[6,7]. 본 연구에서 사용한 증기발생기는 고공환경모사 실험 설비의 이젝터 구동용 엔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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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onntag R. E., Borgnakke C., Van Wylen G. J., "Fundamentals of thermodynamics," 6th Ed., John Wiley, New York, 2003. 

  2. W. J. Yoon and K. B. Ahn, "An Experimental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of Cavitation Ventur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9, no. 4, pp. 1-7, 2015. 

  3. S. H. Park, E. Y. Jang, H. H. Park and Y. Kim, "The Effect of Cavitating Venturi on 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Conference, pp. 719-724, 2000. 

  4. W. K. Cho and Y. S. Jung, "Analysis of flow rate control of cavitating venturi," Korean Society for Fluid Machinery conference, pp. 318-324, 2000. 

  5. D. H. Kang, K. B. Ahn, B. G. Kim, S. H. Han, H. S. Choi, S. H. Seo and H. G. Kim, "Flow Control Characteristics of the Cavitating Venturi," KSPE spring conference, pp. 139-146, 2013. 

  6. T. W. Kim, W. C. Kim, S. J. Kim, Y. M. Han and Y. S. Ko,. "High Altitude Test Facility for Small Scale Liquid Rocket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9, no. 3, pp. 73-82, 2015. 

  7. I. S. Yu, D. H. Shin, J. H. Oh, M. K. Shin, H. J. Lee and Y. S. Ko, "Design/Construction/Operation of Experimental Apparatus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Heat Exchanger,"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B, vol. 43, no. 5, pp. 313-321, 2019. 

  8. K. Schafer, C. Bohm, H. Kronmuller, H. Zimmermann, "Development of P4.1 Altitude Simulation for VINCI Engine," Deutscher Luft- und Raumfahrtkongress, pp. 1-10, 2005. 

  9. G.P. Saunders, C.A. Mulkey, S.A. Taylor, "Design and Activation of a LOX/GH Chemical Steam Generator," 45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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