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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진로체험지원센터 성과평가 기준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areer Exploration Support Centers' Measurement Indices of the Performance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5 no.2, 2020년, pp.46 - 69  

장혜정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윤예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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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국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운영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성과평가 기준을 개발하고 성과평가 운영방안을 제시하여 진로체험의 질 제고 및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운영 성과 향상을 도모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전국 진로체험지원센터 현황 조사 및 담당자 설문조사, 국내외 성과평가 사례를 수집한 문헌 분석, 전문가 델파이 조사 및 전문가 협의회, FGI,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로는 지역 진로체험지원센터의 특성을 고려한 진로체험지원센터 성과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영역은 크게 기관역량, 운영과정, 운영 성과 및 특성화 지표로 구성하였다. 총 54개의 상세한 평가 기준과 평가지를 개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센터 운영 성과 제고를 위한 성과평가 운영방안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performance evaluation indices for measuring the results of the work and performance of the career exploration support centers. For the study, First, to describe the current status of the management system across the 228 centers, examine the staff's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체험의 질 관리에 관련된 선행연구에서의 진로체험의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진로체험은 형식적이며 일회성 행사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내용이 부실하고, 양적 확대에 치중하여 사전 진행 및 사후교육 안내가 부족하며, 지역사회 제공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들의 신뢰도가 낮다”(김위정 외, 2015, 김현철 외, 2017; 장현진, 2017; 정지은 외, 2019의 2쪽에서 재인용). 자유학기제의 실시에 따른 진로체험의 효과를 분석한 연구에서도 진로체험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교나 체험처 현장에서 교육적으로 효과적인 성과를 도모하기 위한 질 관리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김영식 외, 2017). 이런 상황에서 매년 지역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에 소요되는 예산규모는 294억 원으로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진로체험 활동 허브기관으로서의 지역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정착 및 운영 내실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또한, 지역 센터의 역할 및 기능으로서 체험처 발굴 및 학교 매칭, 진로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실시, 교육기부 진로체험처 인증제 심사, 인력 관리 등의 업무와 역할을 세부적으로 규정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운영을 지원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진로체험지원센터 간 프로그램 및 운영의 질 격차가 심화되고 있어, 진로체험지원센터의 종합적인 성과 파악과 함께 양질의 진로체험을 지원하는 허브기관으로서의 질 관리 강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진로체험을 지원하기 위한 성과는 어떠한가? 이처럼 학생 개인별 혹은 단위학교별 진로체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학교나 학생은 진로체험에 대한 정보 습득에 한계가 있기에 진로체험지원센터와 지역사회를 연계한 종합적인 지원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이러한 요구로 인하여 진로체험을 지원하기 위한 지역 내 진로체험지원센터는 2015년 3월 기준 67개에서 2019년 8월 기준 228개로 크게 확대되는 등 진로체험을 지원하기 위한 운영체계는 양적으로는 갖추어 가고 있으나, 급속히 확대된 기능과 인력의 한계로 인해 질적인 성장은 미흡한 실정이다.
진로체험의 다양성과 지속성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진로체험의 다양성과 지속성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진로체험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지역사회 내 공공 및 민간기관, 개인이 진로체험 생태계 조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지역사회 협력체계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김승보 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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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교육부(2018a). 2019년('18년 실적) 시.도교육청 평가 편람. 

  2. 교육부(2018b). 2018년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평가 계획. 내부자료. 

  3. 교육부(2019a). 제2차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제 사업 공고. 교육부 공고 제2019-160호. 

  4. 교육부(2019b).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지원사업 현황 보고자료. 내부자료. 

  5.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2018). 2018 Wee 센터 평가 안내. 

  6. 김승보 외(2018). 2018년 진로체험지원센터 길라잡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7. 김영식 외(2017). 자유학기제 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 성과평가 기준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8. 김정희 외(2017). 영.미.일 대학 갭이어 사례 및 시사점 분석. 비교교육연구, 27(4), 155-186. 

  9. 나동만 외(2018). 2018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지원센터: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성과평가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0. 보건복지부(2013). 2013년도 청소년자활지원프로그램 성과평가 추진 계획(안). 

  11.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9). 2019년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편람. 

  12. 이은경, 손재환 (2016). 2017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평가 지표 개발. 여성가족부. 

  13. 서울시교육청(2018). 2018년 서울교육인증제 시행 계획 안내. 

  14. 서울시 성북구(2019). 성북구 지역 진로체험지원센터 자체 성과평가 지표. 내부자료. 

  15. 전인식(2015). 학교상담지원센터(Wee센터) 운영 내실화를 위한 직무기준 및 평가체제 구축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6. 정은진(2018). 국가진로교육센터 운영 지원 1. 진로교육 현황조사 -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7. 정지은 외(2019). 학교 진로체험 질 제고를 위한 내실화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8. 지역아동센터중앙지원단(2019). 2019년 지역아동센터 평가 설명회 자료집. 

  19. 직업능력심사평가원 훈련기관인증평가센터(2019). 2019년도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인증평가 집체훈련기관 설명회 자료집. 

  20.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9). 17개 시.도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현황 조사. 내부자료. 

  21. Gap Year Association. (2018). Gap year association-standards of accreditation. Retrieved from https://www.gapyearassociation.org/assets/2018_GYA_Standards.pdf (검색일: 2019.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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