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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형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조직문화가 고객 지향성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Organizational Culture of Korean Network Marketing Companies on Customer Orientation and Service Orientation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5 no.4, 2020년, pp.29 - 37  

김문준 (KNU기업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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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형 네트워크 기업의 구성원들이 지각하고 있는 조직문화 유형이 고객지향성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2020년 9월 7일부터 25일 까지 약 2주간에 204명을 응신 결과 중 최종 165명에 대한 유효설문결과를 SPSS 24.0 및 AMOS 24.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나타냈다. 첫째, 조직문화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결과 조직문화 의 하위 요인인 관계지향문화, 혁신지향문화, 위계지향문화, 과업지향문화유형은 모두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조직문화는 단편적인 어느 하위구성 유형 하나가 아닌 종합적인 작용으로 긍정적 의미부여가 된다는 측면에서 고객지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조직문화가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조직문화는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관계를 나타냈다. 즉, 조직문화의 하위 구성요인인 관계지향·혁신지향·위계지향·과업지향은 서비스지향성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firm the influence of the types of organizational culture perceived by members of Korean network companies on customer orientation and service orientation. Therefore, the results of the valid survey for the final 165 among the results of 204 applicants for about t...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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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개념과 현황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둘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하고 있는 조직문화 유형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조직문화 유형이 고객지향성이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형 네트워크 기업인 A사의 제품을 구매, 사용 및 제공하고 있는 대상을 중심으로 조직문화가 고객지향성과 서비스 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 집단은 서울·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이상의 165명에 대한 유효설문결과를 대상으로 SPSS 24.
  • 본 연구는 한국형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조직문화 유형이 고객지향성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한국형 네트워크 기업의 조직문화 고도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와 고객지향성 및 서비스지향성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그림 2]와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형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조직문화가 고객지향성과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한국형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인 A사의 제품을 구매·사용·판매를 동시에 하고 있는 회원을 대상으로 2020년 9월 7일부터 25일 까지 약 3주간에 자기기입식 설문지에 대해 204명을 응신 결과 중 통계적으로 처리가 불가능한 39부를 제외하고 165부의 설문결과를 SPSS 24.
  • 본 연구는 한국형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인 A사에 대한 조직문화, 고객지향성, 서비스지향성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모형의 가설 검증에 앞서 모형 적합도 분석을 <표 2>와 같이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는 A사 제품을 구매·사용·제공자를 대상으로 조직문화 유형이 고객지향성과 서비스 지향성 긍정적 요인을 작용함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 둘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하고 있는 조직문화 유형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셋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조직문화 유형이 고객지향성이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넷째, 자기효능감이 고객지향성이 미치는 영향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다섯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조직문화고도화를 위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조직문화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한국형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에 대한 조직문화와 조직문화가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 또한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형 네트워크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따른 연구 필요성에 의해 다음과 같은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개념과 현황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한국형 네트워크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따른 연구 필요성에 의해 다음과 같은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개념과 현황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둘째,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조직구성원이 지각하고 있는 조직문화 유형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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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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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김인용, "의료기관 조직문화와 서비스 및 고객지향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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