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으로 쉽게 접할 수 있고 파급력이 높은 카드뉴스 형태로 우유 섭취를 습관화 하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성인용 우유 교육 교재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카드뉴스는 문헌 인용 및 참여적 디자인 방법을 적용하여 [정보 요구도 분석→ 정보의 범위 및 주제 선정→ 콘텐츠 시안 작성→ 카드뉴스 시안 개발→ 카드뉴스 시안 검토→카드뉴스 최종안 완성] 단계를 밟아 개발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정확한 결과물을 생성하고자 하였다. 카드뉴스에 담을 주제 선정은 문헌 분석과 함께 편의추출법으로 선정한 성인 남녀 10명(만나이 32.0±6.4세)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는 방식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 결과 콘텐츠 시안은 성인의 하루 칼슘 섭취량과 우유의 영양성분, 우유 섭취와 건강, 우유 섭취와 체중관리, 우유에 대한 잘못된 정보 바로 잡기, 우유의 바른 선택방법, 흰우유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와 권장기준, 우유 섭취방법, 우유를 이용한 간단한 요리로 구성하였으며 장별로 인용한 문헌을 제시하였다. 콘텐츠 시안 작성 시 주제별로 성인기의 식습관, 생활습관, 영양 및 건강 관심사를 반영하면서 사용자가 알고 싶어하는 몇가지 정보를 선별하여 담도록 하였다. 카드뉴스 시안 개발은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콘텐츠 시안을 성인이 이해하기 쉬운 텍스트로 바꾸고 주제와 어울리는 이미지, 그래프, 그림 등을 전문프로그램을 사용해 제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카드뉴스 시안에 대해 연구자가 1차 수정한 후 전문가 자문을 받았으며, 또한 성인 남녀 50명(만나이 42.7±10.2세)을 대상으로 5점 척도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는 문항별로 5점 만점 중 4점 이상으로 높아 교육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전문가 자문 및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수정한 후 11장 분량의 카드뉴스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성인이 손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용 우유 교육 교재를 카드뉴스로 개발하였으며 이는 친근하면서 체계적인 우유 교육을 통해 성인기의 우유 섭취 증대와 영양·건강 향상 효과를 낼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으로 쉽게 접할 수 있고 파급력이 높은 카드뉴스 형태로 우유 섭취를 습관화 하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성인용 우유 교육 교재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카드뉴스는 문헌 인용 및 참여적 디자인 방법을 적용하여 [정보 요구도 분석→ 정보의 범위 및 주제 선정→ 콘텐츠 시안 작성→ 카드뉴스 시안 개발→ 카드뉴스 시안 검토→카드뉴스 최종안 완성] 단계를 밟아 개발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정확한 결과물을 생성하고자 하였다. 카드뉴스에 담을 주제 선정은 문헌 분석과 함께 편의추출법으로 선정한 성인 남녀 10명(만나이 32.0±6.4세)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는 방식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 결과 콘텐츠 시안은 성인의 하루 칼슘 섭취량과 우유의 영양성분, 우유 섭취와 건강, 우유 섭취와 체중관리, 우유에 대한 잘못된 정보 바로 잡기, 우유의 바른 선택방법, 흰우유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와 권장기준, 우유 섭취방법, 우유를 이용한 간단한 요리로 구성하였으며 장별로 인용한 문헌을 제시하였다. 콘텐츠 시안 작성 시 주제별로 성인기의 식습관, 생활습관, 영양 및 건강 관심사를 반영하면서 사용자가 알고 싶어하는 몇가지 정보를 선별하여 담도록 하였다. 카드뉴스 시안 개발은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콘텐츠 시안을 성인이 이해하기 쉬운 텍스트로 바꾸고 주제와 어울리는 이미지, 그래프, 그림 등을 전문프로그램을 사용해 제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카드뉴스 시안에 대해 연구자가 1차 수정한 후 전문가 자문을 받았으며, 또한 성인 남녀 50명(만나이 42.7±10.2세)을 대상으로 5점 척도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는 문항별로 5점 만점 중 4점 이상으로 높아 교육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전문가 자문 및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수정한 후 11장 분량의 카드뉴스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성인이 손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용 우유 교육 교재를 카드뉴스로 개발하였으며 이는 친근하면서 체계적인 우유 교육을 통해 성인기의 우유 섭취 증대와 영양·건강 향상 효과를 낼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ilk education materials for adults based on the scientific basis of right milk consumption in the format of card news that can be easily accessed on a mobile phone or the internet and has high impact. The topics to be included in the card news were selected b...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ilk education materials for adults based on the scientific basis of right milk consumption in the format of card news that can be easily accessed on a mobile phone or the internet and has high impact. The topics to be included in the card news were selected based on the findings from literature analysis an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10 adults(32.0±6.4 years). For the eight selected topics, effective communication was made by suggesting some information that users want to know while reflecting adult eating habits, lifestyle habits, and nutrition and health interests. The card news draft was reviewed by researcher and consulting experts, and then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using Likert 5-point scales by 50 adults(42.7±10.2 year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review, consultation and questionnaire survey, a final draft of the card news consisting of 11 cuts was completed. Card news proposal is expected to produce educational effects, since the respondents showed high satisfaction with the card news (higher than 4 on the 5-point scales) according to the questionnaire survey. Adults can easily access and use the card news developed in this study, and thus this card news is expected to increase milk consumption in adulthood and improve nutrition and health through friendly and systematic milk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milk education materials for adults based on the scientific basis of right milk consumption in the format of card news that can be easily accessed on a mobile phone or the internet and has high impact. The topics to be included in the card news were selected based on the findings from literature analysis an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10 adults(32.0±6.4 years). For the eight selected topics, effective communication was made by suggesting some information that users want to know while reflecting adult eating habits, lifestyle habits, and nutrition and health interests. The card news draft was reviewed by researcher and consulting experts, and then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using Likert 5-point scales by 50 adults(42.7±10.2 year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review, consultation and questionnaire survey, a final draft of the card news consisting of 11 cuts was completed. Card news proposal is expected to produce educational effects, since the respondents showed high satisfaction with the card news (higher than 4 on the 5-point scales) according to the questionnaire survey. Adults can easily access and use the card news developed in this study, and thus this card news is expected to increase milk consumption in adulthood and improve nutrition and health through friendly and systematic milk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카드뉴스는 기존의 텍스트로 이루어진 딱딱한 기사에서 벗어나, 텍스트가 줄고 이미지가 더 크게 부각되어 있어 훨씬 더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우며 네러티브식 서술 구조라서 친근감을 주는 장점이 있다(Cha, 2017; Wang, 2016). 그러므로 본 연구는 성인기에 필요로 하는 우유 관련 주제 요구도를 파악한 후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으로 쉽게 접할 수 있고 파급력이 높은 사용자 중심의 성인용 카드뉴스 형식의 교육자료를 개발함으로써 바른 우유 섭취를 통해 영양과 건강을 돕고자 실시하였다.
또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우유를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에서는 멸균우유에 관한 내용을 삭제하였으며 내용이 많거나 어려운 장에서는 내용을 줄이고 쉽게 풀어주어 편하게 보면서 정보를 익힐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학술이론에 근거해 정확하면서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콘텐츠로 구성하고 텍스트는 줄이고 시각정보로 제공함으로써 성인기에 바른 우유 섭취에 관한 정보를 간편하게 익힐 수 있는 카드뉴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인용 및 참여적 디자인(participatory design) 방법을 적용하여 과학적 근거와 경험적 지식에 기반을 둔 성인 대상 우유 교육을 위한 카드뉴스를 개발하였다. 카드 뉴스에 담을 주제 선정은 문헌 분석과 함께 본 연구가 대상으로 하고 있는 성인 남녀 10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 의해 이루어졌다.
제안 방법
FGI 시 연구자가 대상자를 대면하면서 일반사항(거주지, 만나이, 성별), 우유 섭취 실태(우유 섭취량, 섭취하는 우유 종류, 우유를 섭취하거나 섭취하지 않는 이유, 우유에 대한 인식), 우유 관련 카드뉴스 주제 요구도(우유 관련 교육 이수 여부, 주제 예시별로 우유에 대해 알고 싶은 점), 카드뉴스 형식(카드뉴스로 정보를 접하게 된 매체, 카드뉴스의 장점이나 불편한 점, 성인용 우유 관련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의 4가지 영역에 대해 개방형 문항으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들었다. 단 카드뉴스 형식에 관한 질문 중 카드뉴스로 정보를 접하게 된 매체, 성인용 우유 관련 콘텐츠에 대한 관심도는 폐쇄용 문항으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들었다.
그리고 전문가 자문 의견을 반영해 표지의 이미지 변경, 장에 따라 통계 그래프 제시, 문구 수정, 주제에 맞게 그림 수정 등이 이루어졌다. 또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우유를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에서는 멸균우유에 관한 내용을 삭제하였으며 내용이 많거나 어려운 장에서는 내용을 줄이고 쉽게 풀어주어 편하게 보면서 정보를 익힐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대상자(타겟)가 원하는 우유 관련 정보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우유 관련 국내외 논문과 단행본(서적), 교육자료, 홈페이지 등을 이용해 문헌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함께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카드뉴스가 성인기(만나이 19~64세)용인만큼 성인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전문가 자문 의견을 반영해 표지의 이미지 변경, 장에 따라 통계 그래프 제시, 문구 수정, 주제에 맞게 그림 수정 등이 이루어졌다. 또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우유를 똑똑하게 고르는 방법에서는 멸균우유에 관한 내용을 삭제하였으며 내용이 많거나 어려운 장에서는 내용을 줄이고 쉽게 풀어주어 편하게 보면서 정보를 익힐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학술이론에 근거해 정확하면서 수요자 요구를 반영한 콘텐츠로 구성하고 텍스트는 줄이고 시각정보로 제공함으로써 성인기에 바른 우유 섭취에 관한 정보를 간편하게 익힐 수 있는 카드뉴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문헌 분석 및 FGI 결과를 바탕으로 성인용 우유 관련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주제별로 콘텐츠 시안을 작성하였다. 콘텐츠 시안은 11장으로 구성하였으며, 순서대로 표지(1장)→ 성인의 하루 칼슘 섭취량과 우유의 영양성분(2장)→ 우유 섭취와 건강(1장)→ 우유 섭취와 체중관리(1장)→ 우유에 대한 잘못된 정보 바로 잡기(1장)→ 우유의 바른 선택방법(1장)→ 흰우유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와 권장기준(1장)→ 우유 섭취방법(1장)→ 우유를 이용한 간단한 요리(1장)→ 정리(1장)를 담았다.
설문조사는 2019년 9월 24일~2019년 9월 25일에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FGI와 설문 조사 대상자는 모두 성인으로 구성하되 두 가지 조사에 중복하여 참여하지 않도록 다르게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연구자가 대상자를 대면하면서 카드뉴스 시안을 보여준 후 대상자의 생각을 설문지에 스스로 기입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FGI와 설문 조사 대상자는 모두 성인으로 구성하되 두 가지 조사에 중복하여 참여하지 않도록 다르게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연구자가 대상자를 대면하면서 카드뉴스 시안을 보여준 후 대상자의 생각을 설문지에 스스로 기입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카드뉴스 시안에 대한 만족도는 문항 별로 5점 만점 중 4점 이상으로 높아 교육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연구자 검토, 전문가 자문, 만족도 설문조사로 수집된 의견을 반영해 카드뉴스 시안을 수정한 후 11장 분량의 카드뉴스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우유’라는 문구를 제시하여 카드뉴스 전체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강조하였다.
이 결과 콘텐츠 시안은 표지(1장)→ 성인의 하루 칼슘 섭취량과 우유의 영양성분(2장)→ 우유 섭취와 건강(1장)→ 우유 섭취와 체중관리(1장)→ 우유에 대한 잘못된 정보 바로 잡기(1장)→ 우유의 바른 선택방법(1장)→ 흰우유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와 권장기준(1장)→ 우유 섭취방법(1장)→ 우유를 이용한 간단한 요리(1장)→ 정리(1장)로 구성하였으며 장별로 활용한 문헌을 제시하였다.
대상자(타겟)가 원하는 우유 관련 정보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우유 관련 국내외 논문과 단행본(서적), 교육자료, 홈페이지 등을 이용해 문헌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함께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카드뉴스가 성인기(만나이 19~64세)용인만큼 성인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실시하였다. FGI를 위한 대상자는 편의추출법에 의해 선정된 남자 5명(만나이 31.
장별 콘텐츠 시안 및 참고문헌은 [Table 2]에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간략하게 살펴보면 표지(1장)에는 ‘쉽게 마시는 건강, 우유(성인편)’라는 문구를 제시하였다.
2. 정보의 범위 및 주제 선정
정보 요구도 분석 단계에서 분석된 자료를 근거로 비슷한 자료들끼리 묶는 유목화를 통해 제공할 우유 관련 정보의 범주를 정한 후 범주별로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하였다.
정보의 범위 및 주제 선정의 단계에서 선정한 주제를 기반으로 카드뉴스에 담을 콘텐츠 시안을 작성하였다. 콘텐츠 시안 작성 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술논문 및 보고서,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식생활지침, 식품성분표, 우유 관련 통계자료, 국내외 관련 홈페이지 자료 등을 이용하였으며, 이미지, 그래프, 표 등을 위주로 하고 텍스트를 최소화 하였다.
카드뉴스 시안 개발은 연구자기 작성한 콘텐츠 시안을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성인이 이해하기 쉬운 텍스트로 바꾸고 주제와 어울리는 이미지, 그래프, 그림 등을 전문프로그램을 사용해 제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11장으로 제작하였다. 카드뉴스 시안이 나왔을 때 연구자 검토와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였으며 이와 함께 성인 남녀 50명(만나이 42.
카드뉴스 시안 평가는 설문지를 이용한 만족도 조사로 이루어졌다. 대상자는 성인기에 해당하는 만19~64세가 골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고려하면서 편의추출법으로 선정하였으며 연구 참여에 동의한 50명으로 구성하였다.
카드뉴스 시안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 문항은 내용, 문구, 글자 크기 등 보기가 편한지, 내용이 재미있는지, 내용이 이해하기 쉬운지, 내용을 보고 우유 섭취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는지, 내용을 보고 우유 섭취를 실천하려는 생각이들었는지, 우유 관련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는지, 우유를 이용한 레시피가 우유 섭취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이 카드뉴스를 다른 사람에 추천하고 싶은지의 8문항에 대해 각각 Likert-5점 척도(매우 아니다~매우 그렇다)로 제작하였다. 그리고 카드뉴스 시안에 대한 만족도 결과를 남녀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하였다.
카드뉴스 시안에 대한 연구자 검토, 전문가 자문 의견, 대상자의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고자 수정작업을 거쳐 카드뉴스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카드뉴스 시안은 망고보드(www.mangoboard.net)를 이용해 콘텐츠 시안을 일반 성인이 이해하기 쉬운 텍스트로 바꾸고 주제와 어울리는 이미지, 그래프, 그림 등으로 제시하는 과정을 거쳐 개발하였다.
카드뉴스 시안은 콘텐츠 시안을 바탕으로 식생활교육 교재의 그림편집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카드뉴스 제작 프로그램 중 하나인 망고보드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콘텐츠 시안에 담은 텍스트는 성인 입장에서 알기 쉽고 보기 편하도록 간결하게 줄였으며, 그림은 정보가 바로 와닿도록 수정하고 콘텐츠별로 어울리는 이미지, 그림 등을 제시하여 카드뉴스 시안을 개발하였다.
카드뉴스 시안이 나왔을 때 연구자 검토와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였으며 이와 함께 성인 남녀 50명(만나이 42.7±10.2세)을 대상으로 카드뉴스 시안을 보여준 후 5점 척도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정보의 범위 및 주제 선정의 단계에서 선정한 주제를 기반으로 카드뉴스에 담을 콘텐츠 시안을 작성하였다. 콘텐츠 시안 작성 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학술논문 및 보고서,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식생활지침, 식품성분표, 우유 관련 통계자료, 국내외 관련 홈페이지 자료 등을 이용하였으며, 이미지, 그래프, 표 등을 위주로 하고 텍스트를 최소화 하였다.
카드뉴스 시안은 콘텐츠 시안을 바탕으로 식생활교육 교재의 그림편집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가 카드뉴스 제작 프로그램 중 하나인 망고보드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콘텐츠 시안에 담은 텍스트는 성인 입장에서 알기 쉽고 보기 편하도록 간결하게 줄였으며, 그림은 정보가 바로 와닿도록 수정하고 콘텐츠별로 어울리는 이미지, 그림 등을 제시하여 카드뉴스 시안을 개발하였다.
콘텐츠 시안은 11장으로 구성하였으며, 순서대로 표지(1장)→ 성인의 하루 칼슘 섭취량과 우유의 영양성분(2장)→ 우유 섭취와 건강(1장)→ 우유 섭취와 체중관리(1장)→ 우유에 대한 잘못된 정보 바로 잡기(1장)→ 우유의 바른 선택방법(1장)→ 흰우유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와 권장기준(1장)→ 우유 섭취방법(1장)→ 우유를 이용한 간단한 요리(1장)→ 정리(1장)를 담았다.
일부 주제에 대해서는 그 주제에 대한 다양한 질문으로 시작하여 흥미를 갖고 그 다음 내용을 읽고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콘텐츠 시안은 11장으로 작성하였으며 장별로 활용한 참고문헌을 제시하였다.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의 권장식사패턴은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식품군별 권장섭취횟수를 제시하고 있는데, 우유⋅유제품류는 성장기는 하루 2회 분량, 성인기는 하루 1회 분량으로 정해 놓았다.
대상 데이터
카드뉴스 시안 평가는 설문지를 이용한 만족도 조사로 이루어졌다. 대상자는 성인기에 해당하는 만19~64세가 골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고려하면서 편의추출법으로 선정하였으며 연구 참여에 동의한 50명으로 구성하였다. 대상자는 충남 공주시, 세종시에 거주하는 대학생, 직장인, 주부 등의 남녀 50명이었으며 만나이는 42.
대상자는 충남 공주시, 세종시에 거주하는 대학생, 직장인, 주부 등의 남녀 50명이었으며 만나이는 42.7±10.2세이었다.
4세)이었다. 면담 시기는 2019년 8월 29일~2019년 8월 30일이었으며 면담 장소는 학교나 회의실이었다.
2세이었다. 설문조사는 2019년 9월 24일~2019년 9월 25일에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FGI와 설문 조사 대상자는 모두 성인으로 구성하되 두 가지 조사에 중복하여 참여하지 않도록 다르게 구성하였다.
전문가 자문위원은 식생활 교재 개발 경험이 풍부한 학계전문가와 성인을 포함하는 주민 대상 식생활교육 경험이 풍부한 현장전문가(보건소 영양사)를 1인씩으로 하여 2인으로 구성함으로써 카드뉴스의 내용 정확성과 현장 적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전문가 자문은 2019년 9월 27일~2019년 9월 28일에 온라인이나 대면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인용 및 참여적 디자인(participatory design) 방법을 적용하여 과학적 근거와 경험적 지식에 기반을 둔 성인 대상 우유 교육을 위한 카드뉴스를 개발하였다. 카드 뉴스에 담을 주제 선정은 문헌 분석과 함께 본 연구가 대상으로 하고 있는 성인 남녀 10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 결과 콘텐츠 시안은 표지(1장)→ 성인의 하루 칼슘 섭취량과 우유의 영양성분(2장)→ 우유 섭취와 건강(1장)→ 우유 섭취와 체중관리(1장)→ 우유에 대한 잘못된 정보 바로 잡기(1장)→ 우유의 바른 선택방법(1장)→ 흰우유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와 권장기준(1장)→ 우유 섭취방법(1장)→ 우유를 이용한 간단한 요리(1장)→ 정리(1장)로 구성하였으며 장별로 활용한 문헌을 제시하였다.
데이터처리
2) 성별에 따른 카드뉴스 시안에 대한 만족도 차이는 t-test로 분석하였음. NS: Not significant, * p<0.
카드뉴스 시안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위한 설문 문항은 내용, 문구, 글자 크기 등 보기가 편한지, 내용이 재미있는지, 내용이 이해하기 쉬운지, 내용을 보고 우유 섭취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는지, 내용을 보고 우유 섭취를 실천하려는 생각이들었는지, 우유 관련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는지, 우유를 이용한 레시피가 우유 섭취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이 카드뉴스를 다른 사람에 추천하고 싶은지의 8문항에 대해 각각 Likert-5점 척도(매우 아니다~매우 그렇다)로 제작하였다. 그리고 카드뉴스 시안에 대한 만족도 결과를 남녀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하였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p<0.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p<0.05 수준에서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과학적 근거와 경험적 지식에 기반을 둔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하여 문헌 인용 및 참여적 디자인(participatory design) 방법을 적용하였다. 참여적 디자인 방법이란 사용자나 이해관계자들이 디자인 과정에 직접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사용자 중심의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일부 성인이 카드뉴스의 주제 선정과 시안 평가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우유 구매 시 중요 시 하는 정보는 제조사 브랜드(63.7%)> 가격(50.5%)> 유통기한(40.8%)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유통기한은 2016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위생을 중시하는 추세임을 보여주었다.
대상자들은 우유와 관련해서 우유에 정확히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지, 흰우유와 가공우유의 영양조성이 같은지, 우유가 왜 건강음료인지, 우유 섭취가 체중관리 및 근육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우유에 대한 부정적 정보가 사실인지, 일반우유(전지우유)⋅저지방우유⋅멸균우유의 영양조성 차이점을 비롯한 우유 선택에 필요한 정보, 생애주기별 우유 섭취방법, 우유 적정 섭취량(우유 권장기준), 우유를 섭취하기 어려울 때 해결방안, 우유 섭취 부족 시 골다공증이 발생하는지, 우유를 이용한 간단한 요리 등을 알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카드뉴스가 정보 요구도에서 파악된 우유 관련 다양한 내용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쉽고 간편한 교육자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상자들은 우유와 관련해서 우유에 정확히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지, 흰우유와 가공우유의 영양조성이 같은지, 우유가 왜 건강음료인지, 우유 섭취가 체중관리 및 근육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우유에 대한 부정적 정보가 사실인지, 일반우유(전지우유)⋅저지방우유⋅멸균우유의 영양조성 차이점을 비롯한 우유 선택에 필요한 정보, 생애주기별 우유 섭취방법, 우유 적정 섭취량(우유 권장기준), 우유를 섭취하기 어려울 때 해결방안, 우유 섭취 부족 시 골다공증이 발생하는지, 우유를 이용한 간단한 요리 등을 알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유의 영양조성, 건강효과, 선택방법, 조리 시 활용방법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유에 대한 관심과 제대로 섭취하고자 하는 필요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 중 허기를 채우기 위해, 미용/건강을 위해, 숙면을 취하기 위해는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우유를 공복감을 해결하는 수단이나 기능적인 목적으로 섭취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령이 많아질수록 건강이나 미용을 위해 우유를 마시는 비율이 높았으며 20대로 갈수록 허기를 채우기 위해 우유를 마시는 비율이 높았다. 우유를 마실 때는 흰우유 그대로 마시는 비율(67.
2%로 나타나, 우유대체음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주었다. 우유 구입 시 보통의 흰우유를 구입하는 비율이 58.5%이었으며 저지방 혹은 무지방우유 구입 비율이 21.9%, 칼슘 등이 강화된 흰우유 구입 비율이 16.1%로 나타났으며, 2016~2019년간 보통의 흰우유 구입 비율은 감소하고 저지방 혹은 무지방 흰우유, 칼슘 등이 강화된 흰우유 구입 비율은 증가하고 있었다. 저지방 혹은 무지방 흰우유의 구입 이유는 건강을 위해서(83.
우유를 마실 때는 흰우유 그대로 마시는 비율(67.3%)이 가장 높았으며 시리얼과 혼합(20.2%)> 커피와 혼합(7.4%)> 홍차/녹차 등 차 종류와 혼합(3.9%)하여 마시는 순으로 높았다.
우유와 우유대체음료 간의 성분에 대해 8.9%가 같다, 45.1%가 거의 비슷하다고 하였으며 전혀 다르다는 비율은 32.2%로 나타나, 우유대체음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해주었다. 우유 구입 시 보통의 흰우유를 구입하는 비율이 58.
2%)의 순으로 많았다. 이 중 허기를 채우기 위해, 미용/건강을 위해, 숙면을 취하기 위해는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우유를 공복감을 해결하는 수단이나 기능적인 목적으로 섭취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령이 많아질수록 건강이나 미용을 위해 우유를 마시는 비율이 높았으며 20대로 갈수록 허기를 채우기 위해 우유를 마시는 비율이 높았다.
2세)을 대상으로 카드뉴스 시안을 보여준 후 5점 척도로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카드뉴스 시안에 대한 만족도는 문항 별로 5점 만점 중 4점 이상으로 높아 교육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연구자 검토, 전문가 자문, 만족도 설문조사로 수집된 의견을 반영해 카드뉴스 시안을 수정한 후 11장 분량의 카드뉴스 최종안을 완성하였다.
카드뉴스 시안에 대한 보기 편한 정도, 흥미도, 이해도, 우유 섭취의 중요성 인식, 우유 섭취 실천 의향, 우유 관련 궁금증 해결, 우유 레시피 활용도, 시안의 정보 공유도 등에서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되어 각각에 대해 남녀 전체 평균치가 5점 만점 중 4점 이상이었다. 성별에 따라서는 이해도와 우유 섭취의 중요성 인식에서만 각각 여자가 남자보다 만족도가 높았으며(p<0.
후속연구
따라서 앞으로 다른 생애주기를 대상으로도 대상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손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식품 소비트렌드에 맞는 모바일용 등의 맞춤형 우유 교육 교재를 개발하는 연구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이를 통해 친근한 우유 교육으로 한국인이 가장 부족하게 섭취하고 있는 식품인 우유 섭취가 증대되어 영양균형유지와 건강증진 효과를 낼 것으로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유가 영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영양과 건강을 위해 충분한 섭취가 권장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우유는 특정 생애주기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영유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영양과 건강을 위해 충분한 섭취가 권장되고 있다. 우유는 유당, 단백질, 저급지방산, 칼슘, 마그네슘, 아연, 비타민 A, 리보플라빈, 비타민 B12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해줄 뿐만 아니라, 생리활성 단백질과 펩타이드, 공액리놀레산 등 건강기능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혈압강하, 혈전생성억제, 면역작용, 항산화작용, 비만억제 등과 같은 효과를 주기 때문이다(Kim, 2010; Pereira, 2014). 그러나 생애주기에 따라 우유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 우유 선택 시 고려사항, 생활습관, 우유 관련 관심사와 이해도 등이 다르므로 바른 우유 섭취를 위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지원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우유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에는 우유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에 따라 제품 다양화, 새로운 정보 출현 등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우유 종류만 하더라도 일반우유(전지우유), 당류와 향미성분 등을 첨가한 가공우유, 카페인 함량이 높은 커피우유, 곡류나 견과류 등을 혼합한 우유, 지방 함량을 낮춘 저지방우유나 무지방우유,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을 위한 유당제거우유(락토프리우유), 보관기간이 길은 멸균우유, 칼슘, 비타민 D,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를 강화한 강화우유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화되고 있다. 강화우유의 경우에는 영유아의 철 보충과 성장기의 칼슙 보충뿐만 아니라 고령사회에서 중⋅노년기의 근육 유지를 위한 아미노산 보충에 이르기까지 생애주기를 세분화하여 제품이 개발되어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성인 대상 우유 교육을 위한 카드뉴스의 콘텐츠 시안은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카드 뉴스에 담을 주제 선정은 문헌 분석과 함께 본 연구가 대상으로 하고 있는 성인 남녀 10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 결과 콘텐츠 시안은 표지(1장)→ 성인의 하루 칼슘 섭취량과 우유의 영양성분(2장)→ 우유 섭취와 건강(1장)→ 우유 섭취와 체중관리(1장)→ 우유에 대한 잘못된 정보 바로 잡기(1장)→ 우유의 바른 선택방법(1장)→ 흰우유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와 권장기준(1장)→ 우유 섭취방법(1장)→ 우유를 이용한 간단한 요리(1장)→ 정리(1장)로 구성하였으며 장별로 활용한 문헌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32)
Beak, S. W., Lee, H, O., Kim, H. J., Won, E. S., Ha, Y. S., Shin, Y. K., & Om, A. S. (2017). Relationship between intake of milk and milk products and bone health by sex and age-group in Koreans - using data from the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8-201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46(4), 513-522.
Cha, Y. J. (2017). Measures to increase visual communication abilities through the production of card new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Foodsafetykorea (n.d.). Health and nutrition. Retrieved from https://www.foodsafetykorea.go.kr/main.do
Fulgoni III, V. L., Keast, D. R., Auestad, N., & Quann, E. E. (2011). Nutrients from dairy foods are difficult to replace in diets of Americans: food pattern modeling and an analyses of the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3-2006. Nutrition Research, 31(10), 759-765.
Gao, X., Wilde, P. E., Lichtenstein, A. H., & Tucker, K. L. (2006). Meeting adequate intake for dietary calcium without dairy foods in adolescents aged 9 to 18 years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1-2002).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106(11), 1759-1765.
Ha, Y. W. (2001). Milk, the rich source of bioactive ingredients for functional, nutraceutical and pharmaceutical industry. Dairy Industry and Technology, 1, 93-124.
Han Y. H., Kim, J. H., Lee, M. J., Yoo, T., & Hyun T. (2017). Development of education materials as a card news format for nutrition management of pregnant and lactating women.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22(3), 248-258.
Hong, H., Kim, E. K., & Lee, J. S. (2013). Effects of calcium intake, milk and dairy product intake, and blood vitamin D level on o st eoporosis r isk in Korean adult s: analysis of t he 2008 and 2009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Nutrition Research and Practice, 7(5), 409-417.
Hong, S., Song, Y. J., Lee, K. H., Lee, H. S., Lee, M., Jee, S. H., & Joung, H. (2012). A fruit and dairy dietary pattern is associated with a reduced risk of metabolic syndrome. Metabolism, 61(6), 883-890.
Joo, N. S., Yang, S. W., Park, S. J., Choi, S. J., Song, B. C., & Yeum, K. J. (2016). Milk consumption and Framingham risk score: analysis of the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Data (2008-2011). Yonsei Medical Journal, 57(1), 197-202.
Kim, G. B. (2010). Bioactive components in milk. Journal of Dairy Science and Biotechnology, 28(1), 43-52.
Kim, S. H., Kim, W. K., Ha, A. W., & Lee, J. H. (2017). Yearly trend of milk intake in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and their health status by milk intake level using 2007-2015 KNHANES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Gongju: Author.
Korea Dairy & Beef Farmers Association (2019). 2019 Milk consumption survey report. Seoul: Author.
Korea Dairy & Beef Farmers Association (n.d.). Information coner. Retrieved from http://www.naknong.or.kr/c5/sub1_1_1.php
Korea Dairy Committee (n.d.). Notice news. Retrieved from https://www.dairy.or.kr/kor/search/menu_01.html
Korea Milk Marketing Board (n.d.). Two cups per day, our milk. Retrieved from http://imilk.or.kr/?page_id23
Kwon, S., & Lee, J. S. (2017).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milk intake and prevalence rates of chronic diseases in adults based on 5th and 6th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data.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50(2), 158-170.
Lee, C. J., & Joung, H. J. (2012). Milk intake is associated with metabolic syndrome -using data from the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7-2010.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7(6), 795-804.
Lee, H. J., Park, S. J., Kang, J. H., & Park, J. H.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ilk intake guides according to the dietary patterns of people by age. Seongnam: Author.
Lee, K. A., Kim, K. W., Kim, G. M., Woo, T. J., Lee, S. M., & Lee, H. W. (2018). Nutrition education linking research, theory & practice. Paju: Gyomoonsa.
Lee, Y. S., Lee, M. Y., & Lee, S. Y. (2014). The risk of metabolic syndrome by dietary patterns of middle-aged adults in Gyeonggi provinc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19(6), 527-536.
Luger, M., Lafontan, M., Bes-Rastrollo, M., Winzer, E., Yumuk, V., & Farpour-Lambert, N. (2017). Sugar- sweetened beverages and weight gain in children and adults: a systematic review from 2013 to 2015 and a comparison with previous studies. Obesity Facts, 10(6), 674-693.
Milk Science Association (2010). Science of milk one cup. Seoul: DreamD&D.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8). Korea Health Statistics 2017: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VII-2). Sejong: Author.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9). Korea Health Statistics 2018: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VII-3). Sejong: Author.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Korean Society of Nutrition (2015). Dietary reference for Koreans. Sejong: Author.
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Sciences,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2017). Food composition table (9th ed.). Wanju: Author.
Pereira, P. C. (2014). Milk nutritional composition and its role in human health. Nutrition, 30(6), 619-627.
Thorning, T. K., Raben, A., Tholstrup, T., Soedamah-Muthu, S. S., Givens, I., & Astrup, A. (2016). Milk and dairy products: good or bad for human health? An assessment of the totality of scientific evidence. Food & Nutrition Research, Advance online publication. doi:10.3402/fnr.v60.32527
USDA (2016). 2015-2020 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s (8th ed.).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Wang, Y. G. (2016). The effects of card news format contents o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 -based on the mobile facebook-.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Gyeonggi, Korea.
Zheng, M., Rangan, A., Olsen, N. J., Andersen, L. B., Wedderkopp, N., Kristensen, P.,... Heitmann, B. L. (2015). Substituting sugar-sweetened beverages with water or milk is inversely associated with body fatness development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Nutrition, 31(1), 38-4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