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중학교 가정 교과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연관성 및 탐구 성향 분석: '청소년기의 소비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Relevance to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the Inquiry Tendency of 2015-Revised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Focusing on the 'Adolescence Consumption Life' Uni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2 no.3, 2020년, pp.161 - 177  

김샛별 (성산고등학교) ,  김예슬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5 개정 중학교 가정 교과서의 '청소년기의 소비생활' 단원을 지속가능한 발전(ESD)의 측면에서 분석해 ESD와의 연관성을 찾고, Romey 분석을 통해 '청소년기의 소비생활' 단원의 탐구 성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ESD와 관련된 평가 기준을 정리하여 환경적 관점(천연자원, 기후변화/재해예방 및 완화, 지속가능한 농촌과 도시), 경제적 관점(기업의 지속가능성, 시장경제, 빈부격차 완화), 사회·문화적 관점(인권/평화/인간보호, 문화적 다양성과 이해, 건강/안전, 시민참여, 국가경영)으로 11개의 핵심 내용을 가진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설정한 분석틀을 바탕으로 중학교 가정 교과서 12종의 '청소년기의 소비생활' 단원의 학습 내용을 분석하였고, Romey의 탐구적 교과서 분석방법에 따라 본문문장, 사진·삽화·표·그래프, 활동과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경제적 관점의 '시장경제', '국가경영'의 핵심 요소를 모든 교과서가 본문문장, 사진·삽화·표·그래프, 활동과제의 3가지 형태로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었으나, 건강/안전, 시민참여, 지속가능한 농촌과 도시, 기업의 지속가능성 핵심 내용의 내용 요소는 상대적으로 부족해 ESD의 다양한 내용을 다루는 교과서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또한 Romey 분석 결과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본문문장, 사진·삽화·표·그래프는 권위적 성향으로, 활동과제의 경우 탐구적 성향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소비 가치관 형성과 행동 실천을 위해 보다 다양한 ESD 관련 내용을 가정과 수업에 반영하고, 탐구적 성향의 학습활동을 수업에 창의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정과 ESD 수업 모델을 개발해 가정과 교육 현장에서 실천하여 효과를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identify the relevance of 'Adolescence consumption' units to ESD(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and to analyze the unit's inquiry tendency through the Romey analysis method. The assessment criteria in association with ESD developed in the previous literature were summ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015 개정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1’의 ‘청소년기의 소비생활’ 단원의 학습내용 분석을 통하여 가정 교과서를 통한 학교 수업을 통해 경제적, 환경적, 사회⋅문화적으로 균형잡힌 ESD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ESD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Jang et al., 2020) 교과서의 탐구 성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중학교 가정 교과서의 ‘청소년기의 소비생활’ 단원에 제시된 ESD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지속가능한 소비생활 단원의 교과서 내용을 파악하고, 가정 교과서가 ESD와 관련하여 탐구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Romey 분석 방법에 기반하여 12종 교과서에 제시된 ‘본문 문장’, ‘사진, 삽화, 표, 그래프’ 그리고 ‘활동과제’를 분석하여 가정 교과서의 ‘청소년기의 소비자’ 단원에 대한 탐구 성향을 파악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시기의 체계적인 소비자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청소년기의 소비행동은 성인기로 이어지기 때문에 청소년 시기의 체계적인 소비자 교육은 중요하다(Yoo & Koo, 2018). 최근 청소년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점점 향상되고 있으며(Kim & Chae, 2018), 이에 따른 청소년 소비자 문제가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고, 무엇보다도 청소년의 소비가 지역사회, 환경,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청소년기 소비자 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이유는? 2002년에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세계정상회의가 개최되었고,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실행전략의 핵심을 발표하였다. 특히, SD를 성취하기 위해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친환경적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런 노력 중 학습자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의 역할에 관한 인식이 확산되었다(Shin & Lee, 2011). 이에 지속가능발전과 교육의 결합인 지속가능발전교육(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였다.
책임 있는 소비의 실천이 최근 소비자 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인 이유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부터 소비는 급격한 변화를 거듭하고 있고, 이런 변화에 발맞추어 행복한 개인과 가족, 사회를 위해 올바른 소비문화 조성의 필요성은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제 개인의 소비는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 환경, 사회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책임 있는 소비의 실천은 최근 소비자 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Bae & Son, 2013; Lee & Kim,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Bae, S. Y., & Son, J. Y. (2013). A study on the consumer education implementation system in Korea. Seoul: Korean Consumer Agency. 

  2. Bae, Y. Y., Lee, Y.-J., & Kim, K. (2020).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plan of the 'clothing and recycle' units for th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 123-141. doi:10.22251/jlcci.2020.20.1.123 

  3. Brown, M., & Paolucci, B. (1979). Home economics: A definition. Washington, DC: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 Chae, J. H., Kim, S. G., Park, M. J., Yeo, S. K., Lee, J. G., Han, J.,...Han, J. D.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Seoul: Samyangm. 

  5. Choi, S.-Y., Lee, Y.-S., Kim., E.-J., Kim, S.-H., Lee, J.-S., & Cho, J.-S. (2019). Analysis of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and 'housing' contents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1(1), 115-136. doi:10.19031/jkheea.2019.03.31.1.115 

  6. Choi, W. H. (2003). A study on the connection betwee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ocial studies and consumer education cont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Korea. 

  7. Choi, W. S., Kim, C. S., Jeon, Y. J., Nam, S. K., Lim, B. W., Lee, S. E.,...Heo, Y. S.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Seoul: Kyomunsa. 

  8. Choi, Y. H., Lee, M. H., Lee, E. S., Lee, S. M., Kim, D. H., Shim, H. S.,...Lee, H. J.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Seoul: Jihaksa. 

  9. Choi, Y. L., & Nam, Y. S. (2016). Analysis of the clothing life unit of the 2009 revised curriculum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from the perspective of ESD. Proceedings of the 2016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 Education Academic Conference (pp. 51-54). Seoul: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10. Jang, D., Lee, Y.-J., & Lee, S. Y. (2020). Analysis of ESD-related content in clothing management unit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xtbooks of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2(1), 89-105. doi:10.19031/jkheea.2020.03.32.1.89 

  11. Jeong, S. B., Park, H. J., No, W. S., Kang, G. G., Mok, G. H., Kwak, S. M.,...Jang, E. H.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Seoul: Kyohaksa. 

  12. Jo, G. Y., Choi, J. H., Ru, I. J., Nam, S. Y., Jeong, Y. H., Min, C. G.,...Ru, B. R.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Seoul: Kumsung. 

  13. Ju, S. (2016). The analysis of contents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ESD)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Focused on units of 'Adolescence Consumption Lif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2), 79-93. doi:10.19031/jkheea.2016.06.28.2.79 

  14. Jung, D.-Y. (2010). 한국 지속가능발전의 구조와 변동 [Structure and changes of Korea's sustainable development]. Seoul: Jipmoondang. 

  15. Jung, W. T., Kang, S. G., Kim, M. S., Kim, H. W., Seo, H. S., Shin, J. B.,...Jung, Y. S. (2010). Guide for ESD: The second-half of the DESD in Korea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Seoul: Korea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16. Kim, C. G. (2018). Meaning and educational interpretation of sustainable development. Proceedings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Academic Conference, 2018(11), 9-26. 

  17. Kim, G. S., Kim, T. H., Jung, M. J., Jin, J. H., Lee, M. H., Beak, D. S.,...Yoo, J. H.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Seoul: Wongyojaesa. 

  18. Kim, J. S. (2018). Contents and perspective of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reflected in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xt books in South Korea: Focusing on consumer life related uni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9. Kim, J. S., Kwon, H. S., Kim, D. N., Lee, D. G., Seong, E. S., Yoo, S. M.,...Seo, K. W.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Seoul: Visang. 

  20. Kim, S.-B., & Chae, J.-H. (2018).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up-cycling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s for high school students eco-friendly clothing lif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8), 625-653. doi:10.22251/jlcci.2018.18.18.625 

  21.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2020). 기후변화와 환경의 미래[Climate change and the future of the environment]. Sejong: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22. Lee, B. G., Lee, S. B., Park, E. S., Lim, J. G., Lee, J. T., Jung, J. W.,...Oh, H. R. (2018a).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Seoul: Kyohakdoseo. 

  23. Lee, C. S., Mun, D. Y., Shin. G. G., Park. J. S., Kim. D. L., Lee, M. G.,...Seong, E. J. (2018b).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Seoul: Chunjae. 

  24. Lee, G. C., & Kim, J. E. (2012). Theory and practice of consumer education. Seoul: Kyomunsa. 

  25. Lee, H., & Lee, J. (2018). Analysis on the inquiring tendencies of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based on the Romey method: Focusing on the core construct of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0(1), 99-114. doi:10.19031/jkheea.2018.03.30.1.99 

  26. Lee, H. (2019).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the Practical Arts(technology & home economics) Education: Focusing on 'family life' are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4), 81-95. doi:10.19031/jkheea.2019.12.31.4.81 

  27. Lee, J. Y., & Yu, N. S. (2015). The analysis of duplicated contents of consumer life area in technology &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4), 121-140. doi:10.19031/jkheea.2015.12.27.4.121 

  28. Lee, S.-K., Kim, N.-S., Jung, S., & Seo, H. (2014). Awareness and implementations of Korean and Japanese teachers on school-community collaborations for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7(3), 399-415. doi:10.17965/kjee.2014.27.3.399 

  29. Ministry of Education (2015). Practical arts(technology & home economics)/Information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5015-74)[Separate Book 10]. Sejong: Author. 

  30. Mun, S. H., Kim, J. W., Lee, S. W., Lim, D. K., Jeong, A. L., Yeo, E. M.,...Jeong, S. H.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Seoul: Cmass. 

  31. Park, T. Y., & Seong, J. H. (2007). Teacher's guide to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ongyeong: UNESCO.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ongyeong Center. 

  32. Romey, W. D. (1980). Inquiring techniques of teaching science. (Kim, H. J. & Im, Y. D., Trans.). Seoul: Jeonpagwahaksa. (Original work published 1968). 

  33. Shin, N. M., & Lee, S. H. (2011). A Review of the discussions on 'sustainable schools': Toward an integrated approach.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8(4), 189-215. doi:10.22804/jke.2011.38.4.008 

  34. UNESCO (2006). Framework for the UNDESD international implementation scheme. Paris: UNESCO. 

  35. Wang, S. S., Kim, J. H., Jeon, M. G., Lee, M. A., Kim, S. J., Mun, J. Y.,...Kim, B. S.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Seoul: Donga. 

  36. WCED (1987). Our common future: World commission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7. Yoo, M.-R., & Koo, H.-G. (2018). A Study on 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 comparison of middle school according to 2015 revised curriculum.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14(3), 51-84. doi:10.15790/cope.2018.14.3.051 

  38. Yuk, K. M. (2020). The analysis of contents and inquiring tendencies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high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Focused on the units of 'sustainable consump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7), 1143-1165. doi:10.22251/jlcci.2020.20.7.1143 

  39. Yun, I. G., Lee, C. H., Lee, G. O., Lim, S. H., Cha, I. S., Choi, C. M.,...Kwon, G. Y.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Seoul: MiraeN.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