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골프학과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 및 자기주도학습의 관계 검증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Self-directed Learning, Leaning Flow, and Self-efficacy of Golf Department Students in Colleg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5, 2020년, pp.1067 - 1077  

조상우 (호서대학교 골프산업학과) ,  강현욱 (단국대학교 생활체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전공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 및 자기주도학습의 관계를 조사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골프전공 대학 수업에 참여한 257명의 학생들로 구성되었으며, 270명의 학생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SPSS 21.0 및 AMOS 22.0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전공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골프전공 대학생들의 학습몰입은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골프전공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through learning flow of golf department students. This study consisted of 257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golf classes and the data of 270 students were analyzed. The structure equatio...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앞서 연구 되어진 내용과 같이 학습적 자기효능감은 과제와 행동을 보다 성공적으로 수행을 할 수 있는 개인의 신념으로 학습몰입과 연관성이 있다[11,12,13,14,15,16]. 따라서 골프전공 대학생들의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나타나는 주요 요인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 이와 관련하여 학습몰입은 자기주도학습에 중요한 관계가 있다고 조사되었다[18,19,15]. 따라서 골프전공 대학생이 처해 있는 운동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자신만의 학습몰입과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관계를 확인하여 어떠한 관련성이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하지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순응하면서 국내 골프학과는 지속적인 변화가 요구되어 진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골프전공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몰입에 대하여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 연구에서는 골프전공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따른 학습몰입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정도가 자기주도학습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골프전공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학습 및 학습몰입에 대하여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 연구에서는 골프전공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따른 학습몰입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정도가 자기주도학습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골프전공 대학생들의 올바른 학업 형태와 운동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부분을 확인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골프전공 대학생의 학습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 및 자기주도학습과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골프전공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 및 자기주도학습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묻는 설문지는 김아영 & 박인영(2001)의 연구에서 사용된 학업적 자기효능감 문항을 바탕으로 골프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맞도록 수정 및 보완하여 사용하였다[24].
  •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 연구에서는 골프전공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따른 학습몰입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정도가 자기주도학습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골프전공 대학생들의 올바른 학업 형태와 운동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부분을 확인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골프인구는? 최근 매스컴을 통해 대한민국 여성 골프선수들이 LPGA(미국여자골프대회)에서 우승을 위한 경쟁을 하는 것을 보면서 골프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느낀다. 우리나라 골프인구는 500만을 넘었으며 골프장 내장객 수는 30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1]. 골프는 긴 역사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스포츠로 발전해 오고 있다.
골프전공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 및 자기주도학습의 관계를 조사하기위해 구조방정식 모델을 분석한 결과는?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전공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골프전공 대학생들의 학습몰입은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골프전공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골프는 자연 친화적 스포츠로 시장가치 규모는 얼마인가? 또한 평생스포츠로 중·장년층에서는 노후에 가장하고 싶은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2]. 골프는 자연 친화적 스포츠로 시장가치 규모는 12조 4,028억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Prime Economics, "23 years of golf industry experts 'central membership'",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html?no370205, (2017) 

  2.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6 Survey on Participation in National Sports in Korea", Seoul: Korea Sports Development Institute, (2016) 

  3. Korea Golf Industry White Paper, "Seoul National University Sports Industry Research Center Yuwon Golf Foundation". Book Publishing: Ijo, (2018) 

  4. Korean Golf Association, www.kgagolf.or.kr, (2018) 

  5. A. G. Cho,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Golf Major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kuk University, (2018) 

  6. D. S. Rychen, & L. H. Salganik "Key cometencies for a successful life and a well-functioning society", Gottingen, Germany: Hogrefe & Huber, (2003) 

  7. S. H. Park, "Academic Self-Efficacy, Self-directed Learning, Communication and Collaboration Ability by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on in Learning Community",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11, No.4, pp. 115-136, (2015) 

  8. H. W. Kang, "Verifying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Commit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Outdoor Sports Participants", Journal of Leisure Recreation, Vol.40, No.2, pp. 1-10, (2016) 

  9. D. H. Schank,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Vol.26, pp. 207-231, (1991) 

  10. M. H. Cho,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Regulation Learning Strategies of Humanities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2010) 

  11. B. M. Kim, J. J. Kim, J. J. Yoon, "Mediated Effect of Learning Commit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elf-Efficacy and Creative Personality of Pre-Infant Teachers",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21, No.1, pp. 403-424, (2016) 

  12. J. U. Kim, H. U. Kim,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Stress, Learning Commi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tudy on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Vol.12, No.1, pp. 97-118, (2012) 

  13. H. J. Kim, "The Effect of Teacher Student Relationship,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Learning Commitment",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Vol.15, No.12, pp. 155-178, (2015) 

  14. Y. H. Min, S. H. Jang,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cial Support, Academic Self-Efficacy, School Adaptation and Learning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hild Education, Vol.22, No.3, pp. 123-137, (2013) 

  15. J. C. Ba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motivation for learning,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learning flow", Keimy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2011) 

  16. S. J. Lee,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Learning Commitment and Self-Efficacy on University Lif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y Research, Vol.25 No.2, pp. 235-253, (2011) 

  17. J. A. Kim, B. K. Park, "Theoretical Development and Confirmation of the Learning Commitment Process: A Sequential Blend of Evidence Theory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 Educational Psychology, Vol.27, No.1, pp. 241-262, (2013) 

  18. S. H. Kang, "Learning Commitment, Self-directed Learning, Structural Relationships with Class Climate", Influences on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Adaptation, Vol.15, No.11, pp. 759-781, (2015) 

  19. S. R. Noh, S. A. Ba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Commit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College Students", Youth Research, Vol.24, No.12, pp. 121-142, (2017) 

  20. B. S. Ko,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Korean East-West Mental Science, Vol.14, No.2, pp. 29-42, (2011) 

  21. B. S. Ko, "The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Perceived by Middle School Students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Korean East-West Mental Science, Vol.14, No.2, pp. 29-42, (2011) 

  22. H. S. Oh, "The Effects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Communication Skills,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Induced Learning Abilities", Digital Convergence Research, Vol.15, No.8, pp. 311-321, (2017) 

  23. H. J. Ju, "Student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Self-Induced Learning Ability, Academic Self-Efficacy,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s", Learner-centered Curriculum Education Research, Vol.11, No.2, pp. 237-259, (2011) 

  24. A. Y. Kim, I. Y.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Education Studies, Vol.39, No.1, pp. 95-123, (2001) 

  25. H. K. Park. "Analyzing the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Commit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al Factors and Self-directed Learning", Hongik University, Ph.D.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2010) 

  26. L. B. Seak, "Analysis of Learning Commitment: Focusing on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Csikszentmihalyi's Immersion Model",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Vol.24, No.1, pp. 187-212, (2007) 

  27. J. H. Lee,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Self-determined Learning Motivation, Metacognition, Self-Induc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Commi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09) 

  28. H. S. Yoo, T. J. Kim, S. J. Lee, S. Y. Song, "A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Life Capacity Standards and Learning Constitution Management Plan",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4) 

  29. J. H. Lee,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Factors and Commitment of College Students", Korean Education, Vol.36, No.3, pp. 5-26, (2009) 

  30. K. S. Kim, "Analysis of New AMOS 16.0 Structural Equation Model", Hannarae Academy, (2007) 

  31. K. S. Kim, "Analyzing the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Commitment on the Effects of Adolescents'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directed Learning", Seoul Venture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13) 

  32. J. Y. Lee, "Study of Golf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College of Golf and Educational Environment", Han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ocial and Cultural Administration, (2015) 

  33. S. B. Son, H. J. Seo, I. H. Park, "Valid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Exercise Stress, Self-Management, and Exercise Performance of Golf Maj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Vol.21, No.2, pp. 115-126, (2016) 

  34. S. B. Son, H. J. Seo, I. H. Park, "Relationship between Self-Management, Exercise Performance,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Golf Students", Vol.19, No.1, pp. 99-112, (2014) 

  35. E. J. Yu, "Adolescent Perceived Learning Climate, Family Challenges and Support, Motivation, Self-Induced Learning Ability and Commitment", Keimyung University, Graduate Doctoral Thesis, (2010) 

  36. E. J. Le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Motivation and Cognitive Strategy on Immersion",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Vol.15, No.3, pp. 199-216, (2001) 

  37. H. E. Kim, "A Study on the Causal Structure among Variables Related to Self-Induced Learning Attitude of Children in School Age", Daegu Catholic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11) 

  38. H. J. Seo, "The Effects of Self-Efficacy, Goal Orientation, and Attribution on Learning Attitude",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PhD Thesis, (2011) 

  39. K. J. Lee, "The Effect of Parental Attitude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Self-Induced Learning Ability", Chonbuk National University, Ph.D. Thesis, (2011) 

  40. S. S. Song, "Student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arenting Behavior, Self-Efficacy, Goal Orient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Keimyung University, Ph.D. Dissertation, (2012) 

  41. C. H. Park, "A Study on the Problems and Directions of Korean Golf Player Training",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Vol.23, No.3, pp. 141-159, (2015) 

  42. H. J. Ha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Barrier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Golf Major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2017) 

  43. M. J. Kim, "College Student's Career Barrier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Self-Regulation",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29, No.2, pp. 89-107, (201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