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브루타 기반 교수학습방법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만족도,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Havruta-bas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n Nursing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Stre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5, 2020년, pp.1366 - 1377  

장양민 (신성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하브루타 기반 교수학습방법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만족도,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단일군 사전-사후설계로 간호학과 2학년 9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하브루타 기반 수업설계는 5단계이며 1단계는 사전학습단계, 2단계는 도입 및 전개단계, 3단계는 수업 내용의 조직화 단계, 4단계는 질문하고 가르치는 단계, 5단계는 정리 및 통합단계로 구성되어있다. 4주간의 하브루타 기반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으로 분석하였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실험처치의 효과측정을 위한 종속변수의 검증은 paired t-test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하브루타 기반 교수학습방법의 적용이 학업적 자기효능감(t=-3.711, p<.000), 학습만족도(t=-2.580, p=.012), 학업스트레스에(t=6.500, p<.000)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하브루타 기반 교수학습방법은 대상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만족도를 높이고 학업스트레스를 낮추는 효과적인 교수법임이 확인되어 추후 다른 전공교과목에서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nfirm the effect of the Havruta-bas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on the academic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tendency,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stress of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90 2nd graders of nursing department with on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적용된 하브루타 연구는 2학년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5], 간호윤리[21] 교과목에 적용한 연구와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성인간호학[22], 지역사회간호학에[23] 적용한 연구는 있으나, 간호학의 기초인 기본간호학에 적용한 연구는 없었다. 또한, 하브루타 교수학습법 적용이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만족도,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연구가 부족하여 혁신교수법의 기초자료를 만들고자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교과목이자 간호사 면허증 국가시험의 교과목인 기본간호학 이론 중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투약단원에 하브루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대상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만족도,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장에서는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2학년 기본간호학 이론수업을 듣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브루타 교수학습방법 적용이 대상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학습만족도,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설계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 관련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표적인 핵심역량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사회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이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계에도 미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1]. 교육과 관련된 4차 산업혁명시대의 대표적인 핵심역량은 창의성, 의사소통능력, 협동 능력, 경청, 정서 지능, 문제해결능력이다[1,2,3]. 학생들은 대학교육을 통해 위의 핵심역량을 학습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기존 대학교육 방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교수법과 대학환경의 혁신이 필요하다[4].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김아영과 박인영[11]이 개발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아영과 박인영[11]이 개발한 학업적 자기효능감 측정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과제난이도 선호도 10문항, 자기조절 효능감 10문항, 자신감 8문항으로 총 2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아니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의 점수 합이 높을수록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개발 당시 도구의 Cronbach’s α값은 과제난이도 선호도 .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Bandura(1977, 1986)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학습자가 자신의 학업적 수행 능력에 대해 보이는 기대나 신념으로 정의하였고, 학습자가 새로운 상황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는 힘이라고 하였다.[11, 재인용] 교육의 목적 중 하나는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함이고, 이것의 중요한 변인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J. J Choi, "Exploring the Direction and Principle of "Future Competency Education"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Vol.23, No.2, pp. 39-67, (2018). 

  2. E. W. Ka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Derection of Curriculum: Focusing on Key competenci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20, pp. 1305-1324, (2018). 

  3. A. Oke, F. A. P. Fernandes, "Innovations in Teaching and Learning: Exploring the Perceptions of the Education Sector o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4IR)", Journal of Open Innovation: Technology, Market, and Complexity, Vol.6, No.2, pp. 1-22, (2020). 

  4. H. J. Lee, S. H. Im, S. M. Kang, "Implications for Innovation in Higher Education from Minerva School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15, No.2, pp. 59-84, (2019). 

  5. Y. J. Lee, "The Effects of the Havruta Learning Method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8, pp. 1279-1295, (2020). 

  6. S. Y. Kim, "Research on the College Students' Recognition about Learning Outcomes with Effective Instructional Method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10, No.1, pp. 59-86, (2014). 

  7. J. Y. Chang, J. Y. Kim, I. W. Park, "Undergraduate Students' Identification of Types,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of Teaching-Learning Activities in Clas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9, No.2, pp. 371-396, (2017). 

  8. R. Kum, I. S. Seo, T. H. Kim, S. W. Hahn, M. S. Kim, "The effects of creative teaching technique applied to nursing major curriculu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 leadership",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10, No.3, pp. 373-382, (2019). 

  9. Y. S. Lee, Y. Eun,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4, pp. 567-576, (2016). 

  10. O. S. Lee, "The Effect of the Problem-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Diagnostic Tests and Nurs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8, No.5, pp. 279-285, (2020). 

  11. A. Y. Kim, I. 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5, No.1, pp. 95-123, (2001). 

  12. A. Y. Kim, J. E. Cha, "Multi-level Analysis of the Effects of Teacher-efficacy and Student'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7, No.2, pp. 25-43, (2003). 

  13. J. Yoon,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4, No.2, pp. 159-166, (2008). 

  14. K. R. Shin, J. W. Hwang, S. J. Shin, "Concept Analysis on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y in Nursing",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20, No.5, pp. 707-718, (2008). 

  15. E. H. Kim,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Online Class, Interaction of Professors and Team Activity on Learning Satisfaction in Flipped Learning Environment - Focused on practical training for beauty subjects-,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2019). 

  16. S. Y. Kim, I. W. Park,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tention to Take, Quality, Learning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Continued to Use Intention in K-MOOC 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25, No.3, pp.525-549, (2019). 

  17. E. H. Lee, H. J. Le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tress, ego-resilience and knowledge achievement of nurse in bachelor's degre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3, pp. 525-549, (2019). 

  18. DR Habruta Education Research Group. Habruta question class. pp. 1-272, KyungHyang BP, (2016). 

  19. S. S. Jeon, The best way to study (the secret of the Jewish Habruta). pp. 1-308, KyungHyang BP, (2014). 

  20. B. S. Jang, "A Meta-Analysis for the Effects of Havruta Learning in Korea",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36, No.2, pp. 1-24, (2018). 

  21. J. Y. Kim, H. S. Chol, "Havruta Learning Method to Improve Nursing Students' moral Sensitivity, Moral Reasoning and Creative personal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12, pp. 419-436, (2020). 

  22. S. H. Lim, "The Effects of Adult Nursing Education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Learning Commit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Using the Havruta Learning Method",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7, pp. 547-554, (2019). 

  23. M. R. Jung, E. Jeong, "Effects of Havruta Learning Method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11, No.4, pp. 2269-2283, (2020). 

  24. I. S. Kwon, G. E. Lee, G. D. Kim, Y. H. Kim, K. M. Park, H. S. Park, S. K. Lee, K. S. Jang, B. Y. Chung,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36, No.6, pp. 950-958, (2006). 

  25. S. Y. Lee, A Causal Structure Analysis of Influences of the Learning Motivation and the Self-determination on the Job Creativity and the Learning Satisfaction, Unpublished Dortorial Disseration, Hongik University, (2014). 

  26. S. S. Jeon, D. I. Yang. How to study to ask questions. pp. 1-256, Lionbooks, (2014). 

  27. D. K. Han, S. W. Kim. "Possibility of Design and Application of Social Studies Class based on Havruta Learning", Journal of Social Studies Lesson Study, Vol.3, No.2, pp. 85-108, (2015). 

  28. H. J. Shin. "The Effect of Havruta Education i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 Focused on the 10th grade students' Function learning -",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6). 

  29. D. G. Kim, S. H. La, H. E. Lee. "A Meta-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and Effects of Meta-Cognitive Strategic Interventions in Korea: Comparison Between Group-Designed Studies and Single Case Studi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17, No.3, pp. 21-48, (2016). 

  30. J. N. Kang, H. C. Lee, "The Effect of Science Class based on Havruta Learning on the Logical Thinking and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ol.9, No.3, pp. 309-322, (2016) 

  31. B. J. Rho, J. Y. Jung, "The Effects of the Inventive Program of Practical Arts Education with Habruta on the Inventive Attitude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32, No.1, pp. 25-42, (2019). 

  32. M. O. Seo.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Motivation: A Meta-Analysi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18, No.2, pp. 75-96,(2010) 

  33. H. Y. Hwang, H. R. Hahn, "Thinking and Expression - Diagnosing problems for improving debate classe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13, No.1, pp. 89-112, (2019). 

  34. Y. J. Kim, H. S. Yoon, "Havruta Based on Parent Community", Korean Journal of Parents and Guardians, Vol.6, No.2, pp. 127-148, (2019). 

  35. T. Y. Park, M. H. Do, "The Impact of a Self-Directed Learning Coaching Program on Academic Self-Efficacy i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Coaching Research, Vol.8, No.3, pp. 91-107, (2015) 

  36. J. H. Lee, J. Y. Ha, "Effects of 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trategy on Academic Achievement: Comparison of Instructor-centered Instruction and Learner-centered Instru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5, pp. 259-278, (201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